가면극과 코메디아 델아르떼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기 원 (Origin)

Ⅲ. 연기술 (The Technique)

Ⅳ. 무대와 무대장치 (Stage and Scenery)

Ⅴ. 가면과 주요등장인물 (MASKS AND CHARACTERS)

Ⅵ. 결 론

본문내용

아르떼의 유사한 점을 상당히 찾아볼 수 있다.
첫번째로 신체연극, 몸짓 연극의 본질을 이루는 극의 형태와 가면을 이용한 전형적 인물을 표현하는 극의 특성이 그렇다.
두번째는 언어적 요소로서의 재담, 익살, 해학, 대조, 왜곡, 과장, 풍자, 야유, 욕설, 아이러니와 비언어적 요소로서의 희극적 인물, 희극적 몸짓, 희극적 의상에 있다.
세 번째는 놀이적 특성과 축제성은 연행을 마주하는 관객들로 하여금 다함께 웃음을 공유함으로써 집단적이고 열정적인 예술체험, 이른바 신명풀이의 체험을 하게된다는 것이다.
끝으로 코메디아 델아르떼가 르네상스 시대에 인간의 본 모습을 되찾고자 하는 인간중심적인 세계관이 전 유럽에 걸쳐 태동되면서 연극을 비롯한 각종 문화활동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산물인 코메디아 델아르떼는 다수의 대중을 위해 태동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가면극은 이미 삼국시대부터 산악백희를 연행하는 전문적 놀이꾼이 존재했고, 이들이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일반 잔치, 과거급제자의 축하잔치, 나례나 중국 사신 영접 같은 국가적 행사, 서울의 시정과 민간 등에서 계속 현존하는 가면극과 관련있는 가면극을 전승해 왔다.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4.12.10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79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