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1부 중국철학
제1장 상고시대의 신화
1. 복희씨의 문화
2. 신농씨의 문화
3. 황제의 문화
4. 요순의 문화
제2장 선진유학(先秦儒學)
1. 공자(孔子)
2. 맹자
3. 순자
제3장 도가사상
1. 노자(老子)
2. 장자
3. 청담사상
4. 도교사상
제4장 제자 철학
1. 묵자
2. 양주
3. 명가
4. 법가
제5장 송대 성리학
1. 소강절
2. 주렴계
3. 정이천
4. 주자

제 2부 인도철학
제 1장 고대철학
1. 찬미가 시대
2. 봉헌 신비주의 시대
3. 우파니샤드 시대
제 2장 불교철학
1. 유물론과 쟈이나교
2. 불교의 진리
3. 부다의 사상사적 의의

본문내용

사상은 불가와 도가의 영향을 받았으면서도 유학에 바탕한 평범하고 도 실질적인 행동철학을 취했다. 그는 성으로 근본을 삼고 음양으로 도를 삼아 수신제가치국평천하하는 모든 학문을 꿰뚫었다.
『태극도설』: 우주의 본원은 “무극이태극(無極而太極)”이라 표현.
무형무색하고 무시무종하다는 의미에서는 무극(無極),
만물의 시초이자 모든 조화의 근원이라는 의미에서는 태극(太極).
성(誠) : 천지의 근원이자 인간의 본질. 천도와 인도를 일관. 우주의 본체를 태극 (太極), 인간의 본성을 성(誠)이라 부른다.
성인의 도는 중정인의(中正仁義)에 있다. 성인에 이르는 수양의 요체는 무욕허정(無欲虛靜)의 마음을 갖는데 있다.
3. 정이천
: 정명도, 정이천 형제는 맹자의 죽음으로 인해 중단되었던 유가의 참정신을 밝혀 내고 천년을 잇지못한 도통을 회복. 아울러 이 둘은 유가의 정신에 입각하여 불 가 와 도가의 학설에 대항하였다.
명도가 기일원론을 주장한 데 대하여 이천은 이기이원론을 주장한다. 그의 눈에 우주는 만상이 무성하게 늘어선 세계로서 이와 기의 작용에 의한 것일 뿐이었 다. 만물의 생성이나 변천은 기의 변화로 일어나는 것이지만 그 기가 변하는 것 은 불변의 이에 근거하기 때문이다.
궁리를 강조.
4. 주자
1) 우주론
: 주렴계의 태극설과 정이천의 이기이원론을 종합.
우주의 본원은 무극이태극이기는 하나 그것은 둘이 아니라 하나이다. 태극만을 논하면 태극이 하나의 물건처럼 되어 모든 변화의 근본이 될 수 없고, 무극만을 운운한다면, 허무한 것이 되어 역시 모든 변화의 근본이 될 수 없다.
주자는 정이천의 이기이원론을 도입하여 이동기수설을 주장하였다. 이는 순수하 지만 기가 음양으로 갈리기 때분에 사물간에 정교함과 조악함의 차이가 생긴다.
2) 심성론
: 정이천의 설을 계승 발전시킨 것.
본연지성 : 태극 본연의 묘리로서 순수지성한 일본, 이를 지칭, 물 일반
기질지성 : 음양의 두 기운이 교통함으로써 형성된 것, 만수, 이와 기, 그릇에 담 긴 물
수양론 : 수양이란 흐릿한 기질을 변화시키는 것. 거경과 궁리. 거경이란 마음을 동요치 않고 모든 일에 공경의 자세를 유지하는 것. 궁리란 만믈의 이 치를 추구해가는 것.
제 2부 인도철학
제 1장 고대철학
1. 찬미가 시대
: 베다 가운데 가장 오래된 부분이며 또한 전인류가 지닌 가장 오래된 문학적 금 자탑의 하나가 바로 리그베다. 여기에 들어있는 찬미가는 그 시대의 인도 아리 아인이 지니고 있던 인생과 종교적 관념에 관한 그들의 분명한 모습을 전달해주 고 있다.
종교적 관념의 특징 : 생명체와 비생명체, 인격체와 사물,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 인 것을 전혀 구별하지 않았다.
2. 봉헌 신비주의 시대
: 인도 아리아족이 그들의 통치영역을 동쪽의 갠지스-델타로까지 확장시키면서 타 인종으로 구성된 그곳 주민들에 재하여 지배계층으로 군림했던 시기이다.
전체 인도생활의 특질을 이루어오며 힌두교도 국가로서의 면모를 결정지은 사회 적인 모든 기구가 바로 이때 형성.
3. 우파니샤드 시대
: 북부 삼림지대에 살던 예언자와 수도자들의 탐구와 사색에 의하여 우파니샤드가 창조.
염세적→ 모든 존재가 번뇌에 가득찬 것으로 보려는 입장→ 인도사상의 모티브
주요사상 : 아트만과 브라만의 교리, 윤회와 구제의 사상.
① 브라만 : 모든 사물의 근원.
아트만 : 본질, 독자적인 자아.
→ 우주적 본체로서의 브라만과 현상적인 개인으로서의 아트만은 하나이다.
▷ 범아일체(梵我一體)
② 모든 인간은 끝없는 윤회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해탈 : 우리는 더 높은 단계에서 스스로를 부활시키려고 노력할 것이 아니라 죽음과 부활이라고 하는 부단한 순환과 교착상태로부터 완전히 탈피 하는 일에 전념해야 한다.
해탈을 위해서는 모든 탐욕적 행동을 지양하고 생에 대한 욕망을 극복해야 한다. 여기에 지식과 달관이 곁들여야 하는데 여기서 지식이란 다름아닌 아트 만과의 일체성을 뜻한다.
제 2장 불교철학
1. 유물론과 쟈이나교
(1) 유물론학파 : “ 물질만이 유일한 실존체이므로 모든 정신적 작용나저도 물질에 귀속된다”고 하였다. 물절적 차원을 넘어서는 모든 철학적 내지 종 교적 사색을 형이상학적 넌센스라고 뿌리쳐 버렸다. 그들은 하등 의 윤리이론도 지니지 않았고, 윤리적인 세계질서조차도 부정하는 가운데 인간의 유일한 최고의 목표를 감각적 욕망이라고 주장하였 다.
(2)쟈이나교 : 이세계는 영원한 활력을 지닌 개체적 영혼(Jiva)과 생명력이 없는 물 질(Ajiva)로 구성되어 있다. 엄격한 금욕적 속죄를 통하여 고행의 도 를 행하는 도덕적 생활이 요구된다.그러나 그들의 윤리적 요청이 지 나치게 엄격했던 탓으로 대중화되지 못하였다.
2. 불교의 진리
1) 삼법인
① 제행무상 : 모든 것은 인연에 따라 생멸하기 때문에 변화할 수밖에 없으며, 따 라서 제행은 무상하다.
② 제법무아 : 모든 것이 인연이기 때문에 원래 사물에는 ‘나’라고 할 만한 실체가 없다. 인간이 자기의 실체아만 고집하기 때문에 모든 아집과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다.
③ 일체계고 : 인간은 오래살 것을 바라지만 제행이 무상하고 제법이 무아하니 인 생은 고통일 수밖에 없다. 제행무상과 제법무아의 이치를 깨달을 때 고통은 소멸된다.
2) 사성제
① 고체 : 태어나는 것(生), 늙는 것(老), 병드는 것(病), 죽는 것(死), 원한있는자와 만나지 않으면 안되는 것, 사랑하는 사람과 에어지지 않으면 안되는 것, 구하지만 얻어지지 않는 것, 번뇌의 수풀 위에 뿌리박고 있는 이 몸 자 체의 존재가 괴로움이다. → 八苦
② 집체 : 현재의 괴로움이 있게 된 원인. 탐욕, 진에(瞋), 우치(愚癡)의 세가지 삼독심(三毒心) 대문에 인간의 괴로움이 생겨난다.
③ 멸체 : 삼독심의 불꽃을 끈 상태.
④ 도체 : 해탈을 얻기위해서는 팔정도를 것어야 한다.
3) 연기
: 어떤 사물을 관찰할 때 밖으로 나타나는 현상만을 관찰할 것이 아니라 보편타당한 그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도록 노력하는 관찰방법. => 연기
3. 부다의 사상사적 의의
① 실천적 윤리로서의 중도를 강조
② 평등주의
③ 세계주의적인 휴머니즘
④ 겸허한 구도자의 자세.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4.12.16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88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