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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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중국 철학
제1장 상고시대의 신화
1. 복화씨의 문화
2. 신농씨의 문화
3. 황제의 문화
4.요순의 문화
제2장 선진유학
1. 공자
2. 맹자
3. 순자
제3장 도가사상
1. 노자
2. 장자
3. 청담사상
4. 유교사상
제4장 제자철학
1. 묵자
2. 양주
3. 명가
4. 법가
제5장 송대 성리학
1. 소강절
2. 주렴계
3. 정이천
4. 주자

제2부 인도철학
제1장 고대철학
1. 찬미가 시대
2. 봉헌 신비주의 시대
3. 우파니샤드 시대
제2장 불교철학
1. 유물론과 쟈이나교
2. 석가의 생애
3. 불교의 진리
4. 초기교단의 발전
5. 부다의 사상사적 의의

본문내용

삼고 음양으로 도를 삼아 수신제가치국평천하하는 모든 학문을 꿰뚫었음.
우주의 본원을 ‘무극이태극’이라 표현함. 태극인 본체으 두가지 가능성이 있는데 하나는 동적인 것인 양과 다른 하나는 정적인 음이 있고 정이 극에 달하면 다시 움직임.
그의 무욕허정설은 불교와 노자사상의 영향을 받은 것임.
3. 정이천
정이천은 주지적이고 사변적이었음.
이정 형제의 제장니 양귀산은 낙학의 참정신을 깊이 연구하여 그 학설을 나예장에서 전함.
그는 처음에 정무를 직접 담당하지 않고 천자의 스승이 되어 도학을 선향하였음.
4. 주자
가. 우주론
주자는 주렴계의 태극설과 정이천의 이기이원론을 종합하여 자신의 우주론을 체계화함
주자는 정이천의 이기이원론을 도입하여 이동기수설을 주장함.
나. 심성론
주자는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으로 나눔
본연지성 : 태극 본연의 묘리로서 순수지선한 일본
기질지성 : 음양의 두 기운이 교통함으로써 형성된 것으로서 만수에 해당
다. 수양론
주자는 거경과 궁리를 인격수양의 2대 강령으로 삼음
중국철학사에 있어서 가장 체계적이고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사람은 주자임
제2부 인도철학
제1장 고대철학
1. 찬미가 시대
리그베다, 베다 가운데 가장 오래된 부분이며 또한 전인류가 지닌 가장 오래된 문학적 금자탑의 하나
종교적 관념의 특징 : 생명체와 비생명체, 인격체와 사물, 그리고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을 전혀 구별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철학적 사유, 많은 신들이 있는 곳에 어떤 궁극적인 세계원인이 있으며, 도 대우주는 어떻게 하여 태초의 근원에 대한 모색이 리그베다의 찬미가속에 훌륭하게 표현되어 있다.
2. 봉헌 신비주의 시대
이니도 아리아족이 그들의 통치영역을 동쪽의 갠지스, 델타로까지 확장시키면서 타인종으로 구성된 그곳 주민들에 대하여 지배계층으로 군림했던 시기이다.
힌두사상의 두 가지 핵심개념
-외부세계에 있는 브라아만과 내적 세계에 있는 아트만이 이 시기에 점차로 윤곽을 드러내면서 동시에 철학적 관심의 전면에까지 등장하였다는 사실
3. 우파니샤드 시대
주요사상 : 아트만과 브라만의 교리, 그리고 윤회화 구제의 사상이다
-우주는 본체로서의 브라만과 현상적인 개인으로서의 아트만은 하나이다. 즉, 범아일체이다.
공간과 시간속에 자리잡은 사물의 세계란 참된 분절 즉 아트만이 아니고 단지 허상, 가식, 환상 이른바 마야에 지나지 않는다.-오직 하나의 진리를 인식해야 한다.
모든 인간은 끝없는 운회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제2장 불교철학
1. 유물론과 쟈이나교
유물론 학파 : 물질만이 유일한 실존체이므로 모든 정신적 작용마저도 물질에 귀속된다.
쟈이나교의 구제설 : 자바는 그 속에 파고 들어온 소재를 제거하면서 동시에 그와 같은 소재가 새로이 침투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금욕적 속죄를 통하여 고행의 도를 행하는 도덕적 생활이 요구된다.
2. 석가의 생애
석가는 지금의 네팔에 해당하는 카필라에서 성주의 아들로 태어났다.
석가가 출가하게 된 것은 다른 사람보다 현실에 대한 애착이 도리어 강하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고오타마 싯달타는 부다가 되어 모든 지혜를 성취하여 온갖 번뇌를 여의게 되었다.-열반에 이르러 해탈함으로써 여래, 세존이 된 것이다.
그의 생애와 관련된 제 군데의 성스로운 곳은 그가 태어난 룸비니와 대각을 얻은 부다가야, 최초로 설법한 녹야원 그리고 열반에 든 구시나라이다.
3. 불교의 진리
가. 삼법인
제행무상 :모든 것은 인연에 따라 생멸하기 때문에 변화할 수 밖에 없으며, 따러서 제행은 무상하다.
제법무아 : 원래 사물에는 ‘나’라고 할 만한 실체가 없다.
나. 사성체
고체 : 생로병사가 모두 고통이다.
집체 : GUSWODUL 괴로움이 있게 된 원인을 말한다.
멸체 : 삼독심의 불꽃을 끈 상태를 열반이라고 한다.
도체 : 해탈을 얻기 위해서는 여덟 가지의 바른길을 걸어야 한다.
다. 연기
연기과 :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한 것인데 사물의 본질은 발전하기 마련이므로 결국 연기관이란 사물의 발전법칙을 고찰하기 위한 관법인 셈이다.
연기설이 구체적으로 취급되는 것은 인생이므로 연기설은 불교의 인생관이기도 하다
4. 초기교단의 발전
초기교단의 중심 : 출가한 남자수행승인 비구중
부다는 종파의 파벌의식을 떠나 진리의 보편성을 표방함으로써 많은 신도를 교화
5. 부다의 사상사적 의의
실천적 윤리로서의 중도를 강조했다.
평등주의
부다사상은 세계주의적인 휴머니즘에 입각해 있다
부다는 겸허한 구도자의 자세를 잃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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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16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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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8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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