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면서 : 한국교회의 사회봉사의 현황과 문제
1. 교회의 선교사명과 교회 사회복지사업의 방향
2. 한국교회의 사회선교를 위만 실천 과제
3. 교회사회봉사의 신학적 근거
1) 복음전파(전도)와 복음의 실천(봉사)
2) 사회선교와 봉사
3) 사회구호적 봉사와 사회구조적 봉사
4) 사회사업적 봉사와 사회 선교적 봉사
5) 하나님의 선교와 교회의 선교
6) 통전적 선교관과 교회의 사회봉사신학
7) '생명 · 사랑 · 섬김' 신학과 교회의 사회봉사
4. 교회사회봉사에 대한 사회복지적 이해(박종삼)
5. 사회봉사의 과제와 실천방법
(1) 치유활동을 통한 봉사
(2) 복지사업을 통한 봉사
(3) 사회상담을 통한 봉사
(4) 사회교육을 통한 봉사
(5) 사회발전을 통한 봉사
Ⅱ. 맺으면서
1. 교회의 선교사명과 교회 사회복지사업의 방향
2. 한국교회의 사회선교를 위만 실천 과제
3. 교회사회봉사의 신학적 근거
1) 복음전파(전도)와 복음의 실천(봉사)
2) 사회선교와 봉사
3) 사회구호적 봉사와 사회구조적 봉사
4) 사회사업적 봉사와 사회 선교적 봉사
5) 하나님의 선교와 교회의 선교
6) 통전적 선교관과 교회의 사회봉사신학
7) '생명 · 사랑 · 섬김' 신학과 교회의 사회봉사
4. 교회사회봉사에 대한 사회복지적 이해(박종삼)
5. 사회봉사의 과제와 실천방법
(1) 치유활동을 통한 봉사
(2) 복지사업을 통한 봉사
(3) 사회상담을 통한 봉사
(4) 사회교육을 통한 봉사
(5) 사회발전을 통한 봉사
Ⅱ. 맺으면서
본문내용
사회복지적 이해(박종삼)
교회의 지역사회 봉사에 대한 요구와 신학이 대두되면서 교회들이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교회는 사회봉사에 대한 전문적 이론과 실천기술 에 관한 도움이 필요했고, 사회봉사의 효과성에 대한 선교적, 사회복지적 평가의 필요성도 생기게 되었다. 아울러 교회의 사회봉사가 보다 체계화, 조직화, 전문화되어야 한다는 요구도 등장하게 되었다.
(1) 사회복지의 이념과 기독교 사회봉사신학
사회복지에 관한 국민의식 개발과 교육에서 종교가 갖는 사회적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 기독교의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와 '잃어버린 한 마리 양'에 대한 복음적 교훈을 담고 있는 예수님의 가르침이 국민의 사회복지이념 정립에 어떻게 공헌할 수 있게 하느냐는 또 하 나의 거4적 교회사회봉사의 양태라고 본다.
(2) 사회복지, 사회보장, 사회보험, 공적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등 전체 사회복지체계에 대
한 기독교적 이해
교회에서 실시하는 모든 사회봉사활동은 사회복지적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인식시키고 그것이 성공적인 선교적 기능과 복지적 기능을 최대화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3) 사회복지안전망과 교회의 생명신학
사회복지 안전망을 가족체계, 국가의 사회보장체계, 민간사회복지체계, 생명을 최후로 지켜주 는 교회로 나눌 수 있다. 교회사회봉사의 복음적 책임은 교회가 생명을 지켜주어야 할 대상을 찾아 그늘의 욕구에 대응해 주는 것이다. 교회는 직접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해줌은 물론이고 사회복지제도의 취약점에 대한 개선과 개혁을 목적으로 사회행동을 실천해야 하며 이는 선지자적 차원에서의 사회봉사이다.
(4) 교회의 자원봉사자 훈련과 배치
자원봉사자의 훈련은 강한 동기, 능력. 기회가 유기적으로 연계될 때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 할 수 있다는 MCO이론을 교회사회봉사에 적용시켜 선교적 사회복지적 차원에서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다.
5. 사회봉사의 과제와 실천방법 사회봉사 활동 전개를 위한 지침
①비전문적 활동에서 전문적 활동으로
②선교기관 중심에서 지역사회 중심, 클라이언트 중심으로
③정치적 안전보다는 정의의 편에 서서
④분파주의적 태도에서 포용적이고 공평한 태도로
⑤일회적인 사업에서 지속적인 사업으로
이삼열 교수는 교회의 사회봉사가 여건과 사회의 구조와 성격에 따라 과제와 방법이 다를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지금까지의 사례를 관찰한 결과로 다음과 같이 봉사의 종류를 제시했다.
(1) 치유활동을 통한 봉사
봉사의 대상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이라고 간단히 규정할 수 있으나 우리 사회구 조 속에서 우선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자가 누구인가를 찾기란 쉽지 않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 수님께서 선택한 봉사의 대상자들을 모델로 해서 대상을 찾아야 한다. 교회가 할 수 있는 치유 활동을 통한 봉사는 국가나 사회에서 할 수 없는 교회의 도움으로 정신적, 육체적 치유를 필요 로 하는 대상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 예를 들면 재활원, 정신질환자 요양소, 장애인 시설 등.
(2) 복지사업을 통한 봉사
사회구조의 발전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는 경제적, 사회적, 혹은 심리적으로 약한 자들, 결핍된 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예를 들면 어린이집, 노인 급식, 공부방 등.
(3) 사회상담을 통한 봉사
사회적, 심리적으로 약자가 되어 어려움을 당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전문적인 상담을 해주 어 온전한 인간으로 건강하게 살아갈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를 실천해야 한다.
(4) 사회교육을 통한 봉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직업훈련과 의식교육을 통해 인간다운 삶을 보장해 주고, 자기를 개 발시켜주고 강화시키는 봉사를 실천해야 한다.
(5) 사회발전을 통한 봉사
불평등한 억압의 구조를 고쳐서 정의로운 사회구조를 만들어 가야 한다는 의식의 사회봉사개념을 사랑에서 정의로 바꾸는 결과를 낳았다. 특히 정의 가운데서도 경제, 사회적 정의를 실현 하는 것이 사회발전의 핵심목표가 되었다. 결국 가난한 자를 바로 돕는 길, 소외된 자들을 구제하는 길은 그 사회의 구조를 개혁하면서 바르게 발전시키는 데 있다는 것이다.
Ⅱ. 맺으면서
21세거를 맞이하면서 한국교회의 관심이 자기중심적 교회관에서 타자에 대한 관심으로 그 중심이 이동하면서 사회봉사에 대한 목회적 관심도 높아졌다. 이는 일부 민중교회에서나 관심 하던 나눔과 섬김의 예수 정신을 교회의 정체성으로 인식하고 실천하려는 목회적 관심과 의지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이러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확산시켜나가 한국교회가 그동안 간과했던 사회현상의 결과 위주로 사역하는 사회봉사와, 문제의 원인을 수정하고 근절하는 활동을 뜻하는 사회행동에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한국교회는 선교신학을 정립하고 단순구호 차원이 아닌 통합적인 구호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근원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과 법과 제도 개혁운동, 프로그램을 다양화, 전문화. 체계화하고 교회 내외적한 지역사업으로 확산 시켜 나가야 할 것이며, 더불어 사는 사회공동체에 대한 인식의 공감대를 넓혀나가야 할 것이다.
21세기 다원화된 사회에서 선교해야 할 한국교회는 사회복지사업을 실천함에 있어서도 선교관과 교회론의 불균형을 극복하고 온전한 복음에 입각한 확대된 선교관과 교회론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 예수님께서 지향하셨던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향하여, 모두가 더불어 사는 나눔과 섬김의 공동체 실현을 위해서 그리스도가 행하셨던 것처럼 제사장적 봉사와 예언자적 봉사를 조화롭게 수행하는 방식으로 선교공동체를 일구어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이삼열, “사회봉사의 신학과 실천. 서울 : 한울. 1992.
박종삼, “교회 사회봉사 이해와 실천”. 서울 : 인간과 복지, 2000.
박창빈, "한국교회와 사회선교", 유의웅 편저, 「현대사회와 사회봉사」 . 서울:대한 예수교장로회 총회출판국. 1991.
서정운, "사회선교에 대한 선교신학적 이해", 유의웅 편저, 위의 책
황필규. “한국교회의 사회봉사 인식에서 행동으로”, 기독교사상 9호 특집
유장춘, "사회복지 사역의 선교적 기능에 대한 이론과 실제", 「전문인선교저널」 , 한국전문안 선교협의회, 1999년
교회의 지역사회 봉사에 대한 요구와 신학이 대두되면서 교회들이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교회는 사회봉사에 대한 전문적 이론과 실천기술 에 관한 도움이 필요했고, 사회봉사의 효과성에 대한 선교적, 사회복지적 평가의 필요성도 생기게 되었다. 아울러 교회의 사회봉사가 보다 체계화, 조직화, 전문화되어야 한다는 요구도 등장하게 되었다.
(1) 사회복지의 이념과 기독교 사회봉사신학
사회복지에 관한 국민의식 개발과 교육에서 종교가 갖는 사회적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 기독교의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와 '잃어버린 한 마리 양'에 대한 복음적 교훈을 담고 있는 예수님의 가르침이 국민의 사회복지이념 정립에 어떻게 공헌할 수 있게 하느냐는 또 하 나의 거4적 교회사회봉사의 양태라고 본다.
(2) 사회복지, 사회보장, 사회보험, 공적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등 전체 사회복지체계에 대
한 기독교적 이해
교회에서 실시하는 모든 사회봉사활동은 사회복지적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인식시키고 그것이 성공적인 선교적 기능과 복지적 기능을 최대화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3) 사회복지안전망과 교회의 생명신학
사회복지 안전망을 가족체계, 국가의 사회보장체계, 민간사회복지체계, 생명을 최후로 지켜주 는 교회로 나눌 수 있다. 교회사회봉사의 복음적 책임은 교회가 생명을 지켜주어야 할 대상을 찾아 그늘의 욕구에 대응해 주는 것이다. 교회는 직접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해줌은 물론이고 사회복지제도의 취약점에 대한 개선과 개혁을 목적으로 사회행동을 실천해야 하며 이는 선지자적 차원에서의 사회봉사이다.
(4) 교회의 자원봉사자 훈련과 배치
자원봉사자의 훈련은 강한 동기, 능력. 기회가 유기적으로 연계될 때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 할 수 있다는 MCO이론을 교회사회봉사에 적용시켜 선교적 사회복지적 차원에서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다.
5. 사회봉사의 과제와 실천방법 사회봉사 활동 전개를 위한 지침
①비전문적 활동에서 전문적 활동으로
②선교기관 중심에서 지역사회 중심, 클라이언트 중심으로
③정치적 안전보다는 정의의 편에 서서
④분파주의적 태도에서 포용적이고 공평한 태도로
⑤일회적인 사업에서 지속적인 사업으로
이삼열 교수는 교회의 사회봉사가 여건과 사회의 구조와 성격에 따라 과제와 방법이 다를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지금까지의 사례를 관찰한 결과로 다음과 같이 봉사의 종류를 제시했다.
(1) 치유활동을 통한 봉사
봉사의 대상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이라고 간단히 규정할 수 있으나 우리 사회구 조 속에서 우선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자가 누구인가를 찾기란 쉽지 않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 수님께서 선택한 봉사의 대상자들을 모델로 해서 대상을 찾아야 한다. 교회가 할 수 있는 치유 활동을 통한 봉사는 국가나 사회에서 할 수 없는 교회의 도움으로 정신적, 육체적 치유를 필요 로 하는 대상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 예를 들면 재활원, 정신질환자 요양소, 장애인 시설 등.
(2) 복지사업을 통한 봉사
사회구조의 발전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는 경제적, 사회적, 혹은 심리적으로 약한 자들, 결핍된 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예를 들면 어린이집, 노인 급식, 공부방 등.
(3) 사회상담을 통한 봉사
사회적, 심리적으로 약자가 되어 어려움을 당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전문적인 상담을 해주 어 온전한 인간으로 건강하게 살아갈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를 실천해야 한다.
(4) 사회교육을 통한 봉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직업훈련과 의식교육을 통해 인간다운 삶을 보장해 주고, 자기를 개 발시켜주고 강화시키는 봉사를 실천해야 한다.
(5) 사회발전을 통한 봉사
불평등한 억압의 구조를 고쳐서 정의로운 사회구조를 만들어 가야 한다는 의식의 사회봉사개념을 사랑에서 정의로 바꾸는 결과를 낳았다. 특히 정의 가운데서도 경제, 사회적 정의를 실현 하는 것이 사회발전의 핵심목표가 되었다. 결국 가난한 자를 바로 돕는 길, 소외된 자들을 구제하는 길은 그 사회의 구조를 개혁하면서 바르게 발전시키는 데 있다는 것이다.
Ⅱ. 맺으면서
21세거를 맞이하면서 한국교회의 관심이 자기중심적 교회관에서 타자에 대한 관심으로 그 중심이 이동하면서 사회봉사에 대한 목회적 관심도 높아졌다. 이는 일부 민중교회에서나 관심 하던 나눔과 섬김의 예수 정신을 교회의 정체성으로 인식하고 실천하려는 목회적 관심과 의지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이러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확산시켜나가 한국교회가 그동안 간과했던 사회현상의 결과 위주로 사역하는 사회봉사와, 문제의 원인을 수정하고 근절하는 활동을 뜻하는 사회행동에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한국교회는 선교신학을 정립하고 단순구호 차원이 아닌 통합적인 구호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근원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과 법과 제도 개혁운동, 프로그램을 다양화, 전문화. 체계화하고 교회 내외적한 지역사업으로 확산 시켜 나가야 할 것이며, 더불어 사는 사회공동체에 대한 인식의 공감대를 넓혀나가야 할 것이다.
21세기 다원화된 사회에서 선교해야 할 한국교회는 사회복지사업을 실천함에 있어서도 선교관과 교회론의 불균형을 극복하고 온전한 복음에 입각한 확대된 선교관과 교회론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 예수님께서 지향하셨던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향하여, 모두가 더불어 사는 나눔과 섬김의 공동체 실현을 위해서 그리스도가 행하셨던 것처럼 제사장적 봉사와 예언자적 봉사를 조화롭게 수행하는 방식으로 선교공동체를 일구어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이삼열, “사회봉사의 신학과 실천. 서울 : 한울. 1992.
박종삼, “교회 사회봉사 이해와 실천”. 서울 : 인간과 복지, 2000.
박창빈, "한국교회와 사회선교", 유의웅 편저, 「현대사회와 사회봉사」 . 서울:대한 예수교장로회 총회출판국. 1991.
서정운, "사회선교에 대한 선교신학적 이해", 유의웅 편저, 위의 책
황필규. “한국교회의 사회봉사 인식에서 행동으로”, 기독교사상 9호 특집
유장춘, "사회복지 사역의 선교적 기능에 대한 이론과 실제", 「전문인선교저널」 , 한국전문안 선교협의회, 199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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