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껴졌다.
이 작품은 변절적인 순응주의자, 즉 카멜레온같은 인물을 모델로 하고 있다. 일제 강점기에는 친일파, 해방 직후의 북한에서는 친소파, 월남 후에는 친미파로 시류에 편승해 영화를 누리고 살았던 한 인물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노예적 속성을 비판함과 아울러 민족사의 비극을 암시한다. '꺼삐딴'은 영어의 'Captain(우두머리라는 뜻)' 에 해당되는 러시아어로, 해방 후 북한에 진주한 소련군들이 쓰는 말을 흉내내어 쓴 것인데, 이 '꺼삐딴 리'라는 제목에서도 힘 있는 것에 기대어 주체성을 망각하는 자들의 병든 인식을 우리는 읽을 수 있다. 냉정하게 세태 변화를 담는 객관적 수법이 이 '이인국' 이라는 주인공의 성격을 창조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주인공은 환자의 증세와 아울러 환자의 경제 정도를 진찰한다는 이중성을 보인다. 주인공은 전형적이고 평면적이며 출세지향적인 인물로 묘사되고 있으며, 작가는 이를 통해 진정한 인간의 삶의 가치를 반성하고 있으며 시류에 편승하는 기회주의적인 처세술을 비판하고 있다.신심리적인 수법과 몽타쥬 수법을 쓰고 있다.
이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유진오의 [김강사와 T교수]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많은 유사점을 보이고 있다.
이 작품은 변절적인 순응주의자, 즉 카멜레온같은 인물을 모델로 하고 있다. 일제 강점기에는 친일파, 해방 직후의 북한에서는 친소파, 월남 후에는 친미파로 시류에 편승해 영화를 누리고 살았던 한 인물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노예적 속성을 비판함과 아울러 민족사의 비극을 암시한다. '꺼삐딴'은 영어의 'Captain(우두머리라는 뜻)' 에 해당되는 러시아어로, 해방 후 북한에 진주한 소련군들이 쓰는 말을 흉내내어 쓴 것인데, 이 '꺼삐딴 리'라는 제목에서도 힘 있는 것에 기대어 주체성을 망각하는 자들의 병든 인식을 우리는 읽을 수 있다. 냉정하게 세태 변화를 담는 객관적 수법이 이 '이인국' 이라는 주인공의 성격을 창조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주인공은 환자의 증세와 아울러 환자의 경제 정도를 진찰한다는 이중성을 보인다. 주인공은 전형적이고 평면적이며 출세지향적인 인물로 묘사되고 있으며, 작가는 이를 통해 진정한 인간의 삶의 가치를 반성하고 있으며 시류에 편승하는 기회주의적인 처세술을 비판하고 있다.신심리적인 수법과 몽타쥬 수법을 쓰고 있다.
이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유진오의 [김강사와 T교수]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많은 유사점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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