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북한의 문화예술정책 및 이론
1)영화예술정책
2)영화 예술과 관련된 이론
2. 북한영화의 보급실태 및 통제조직
1)영화 보급사업
2)주요 영화관
3)영화예술 통제 조직
3. 북한의 배우론과 주요 인기배우
1)북한영화의 배우론
2)북한영화계의 인기 스타
3)북한에서 활약하는 월북배우
4. 남북통일에의 기여 가능성
1)남․북한 영화에서의 공통점
2)남․북한 영화교류를 통한 민족적 융합의 모색
결론
본론
1. 북한의 문화예술정책 및 이론
1)영화예술정책
2)영화 예술과 관련된 이론
2. 북한영화의 보급실태 및 통제조직
1)영화 보급사업
2)주요 영화관
3)영화예술 통제 조직
3. 북한의 배우론과 주요 인기배우
1)북한영화의 배우론
2)북한영화계의 인기 스타
3)북한에서 활약하는 월북배우
4. 남북통일에의 기여 가능성
1)남․북한 영화에서의 공통점
2)남․북한 영화교류를 통한 민족적 융합의 모색
결론
본문내용
어느 나라에서나 어린이 도덕교육에 동원되는 보편적 주제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남·북한이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탈 이데올로기를 지향해 나가는 과정에서 문화예술 특히 영화 같은 사실주의적 극예술의 상호교류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일차적으로 다른 무엇보다 양 체제간의 사상적 차이가 추상적 수준이 아닌 일상생활의 구체적 수준에서 드러나는 방식을 이해하고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으리라는 것이다. 우리는 남·북한간에 엄청난 이데올로기적 차이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영화는 상당히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영화는 물질교화의 시각적 저장고나 다름없어서 건축, 주거, 의상, 식생활 등 일상적 생활 방식과 기타의 풍습들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또한 그와 동시에 일상적 생활현장들이 등장하며 그런 현장에서 생활하며, 접촉, 갈등하는 인간관계의 구체적 모습들을 형상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극물이나 춘향전 등은 양측이 공통되게 갖고 있는 것이므로 같은 대상에 대한 시각의 차이를 서로간 확인하면서도 동시에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만들어 주리라 생각한다.
어린이용 애니메이션 영화의 교류는 위험 천만으로 생각될 지 모르나 의외로 안심할 수 있으며, 상당히 희망적이고 바람직한 일이 아닐까 한다.
결론
북한영화가 안고 있는 최대의 현안문제는 시설낙후, 연출, 연기자의 소양부족, 설화사용 등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북한의 영화 시설은 경제적인 어려움과 각종 장비가 노후·낙후되어 있고 연기자·연출자들은 거의가 매너리즘에 빠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영화가 아직도 화면밖에서 관람객들에게 작품의 내용과 관련된 설명을 해 주는 설화라는 방법을 빈번히 사용하고 있는 이유는 영화가 당 정책 선전도구로만 이용, 예술성 등을 전혀 도외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앞으로도 북한은 金正日 세습체계 확립 및 그 합리화와 새 세대들에 대한 사상, 계급 교양강화라는 선차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혁명 전통 주제작품과 체제 찬양작품 및 한·미 모략비방 내용의 작품 등을 많이 제작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영화에 대한 金正日의 지도 감독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번 과제로 북한의 문예부분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게 되었고, 북한에서도 영화를 생각보다 많이 볼 수 있다는 사실에 사뭇 놀라게 되었다. 하지만 하루 빨리 북한 주민들도 보고싶은 영화를 골라 볼 수도 있고,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즐길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목차
서론
본론
1. 북한의 문화예술정책 및 이론
1)영화예술정책
2)영화 예술과 관련된 이론
2. 북한영화의 보급실태 및 통제조직
1)영화 보급사업
2)주요 영화관
3)영화예술 통제 조직
3. 북한의 배우론과 주요 인기배우
1)북한영화의 배우론
2)북한영화계의 인기 스타
3)북한에서 활약하는 월북배우
4. 남북통일에의 기여 가능성
1)남·북한 영화에서의 공통점
2)남·북한 영화교류를 통한 민족적 융합의 모색
결론
탈 이데올로기를 지향해 나가는 과정에서 문화예술 특히 영화 같은 사실주의적 극예술의 상호교류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일차적으로 다른 무엇보다 양 체제간의 사상적 차이가 추상적 수준이 아닌 일상생활의 구체적 수준에서 드러나는 방식을 이해하고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으리라는 것이다. 우리는 남·북한간에 엄청난 이데올로기적 차이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영화는 상당히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영화는 물질교화의 시각적 저장고나 다름없어서 건축, 주거, 의상, 식생활 등 일상적 생활 방식과 기타의 풍습들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또한 그와 동시에 일상적 생활현장들이 등장하며 그런 현장에서 생활하며, 접촉, 갈등하는 인간관계의 구체적 모습들을 형상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극물이나 춘향전 등은 양측이 공통되게 갖고 있는 것이므로 같은 대상에 대한 시각의 차이를 서로간 확인하면서도 동시에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만들어 주리라 생각한다.
어린이용 애니메이션 영화의 교류는 위험 천만으로 생각될 지 모르나 의외로 안심할 수 있으며, 상당히 희망적이고 바람직한 일이 아닐까 한다.
결론
북한영화가 안고 있는 최대의 현안문제는 시설낙후, 연출, 연기자의 소양부족, 설화사용 등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북한의 영화 시설은 경제적인 어려움과 각종 장비가 노후·낙후되어 있고 연기자·연출자들은 거의가 매너리즘에 빠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영화가 아직도 화면밖에서 관람객들에게 작품의 내용과 관련된 설명을 해 주는 설화라는 방법을 빈번히 사용하고 있는 이유는 영화가 당 정책 선전도구로만 이용, 예술성 등을 전혀 도외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앞으로도 북한은 金正日 세습체계 확립 및 그 합리화와 새 세대들에 대한 사상, 계급 교양강화라는 선차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혁명 전통 주제작품과 체제 찬양작품 및 한·미 모략비방 내용의 작품 등을 많이 제작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영화에 대한 金正日의 지도 감독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번 과제로 북한의 문예부분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게 되었고, 북한에서도 영화를 생각보다 많이 볼 수 있다는 사실에 사뭇 놀라게 되었다. 하지만 하루 빨리 북한 주민들도 보고싶은 영화를 골라 볼 수도 있고,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즐길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목차
서론
본론
1. 북한의 문화예술정책 및 이론
1)영화예술정책
2)영화 예술과 관련된 이론
2. 북한영화의 보급실태 및 통제조직
1)영화 보급사업
2)주요 영화관
3)영화예술 통제 조직
3. 북한의 배우론과 주요 인기배우
1)북한영화의 배우론
2)북한영화계의 인기 스타
3)북한에서 활약하는 월북배우
4. 남북통일에의 기여 가능성
1)남·북한 영화에서의 공통점
2)남·북한 영화교류를 통한 민족적 융합의 모색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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