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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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대중문화의 정의
대중문화론의 범주
대중문화와 사회, 역사
대중문화의 성장과 문화 팽창주의

결 론

본문내용

도심의 노동 대중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았으며, 단순 오락거리가 아닌 대중적 삶의 양식의 일부로서 자리잡게 되었다. 이제 대중문화를 미국사회와 떼 놓고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양자간 관계가 밀접히 맞물리게 된 것이다. 물론 당시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의 내용은 혁신적 메시지가 크게 배제된 주로 가볍고 체제지향적인 것들이었으며, 철저하게 최대 이윤 축적을 고려한 자본주의적 양식을 통해 생산·유통되었다. 결국 비판적 관점에서 따져 볼 때 상품 및 이데올로기적 성격이 강한 것으로 유추 가능하며, 그 효과는 비단 국내뿐만 아니라 유럽을 비롯한 해외에서도 그대로 확인되었다. 그리하여 패권적 할리우드 문화산업과 그 배후의 국가의 지원, 그리고 이에 대항하는 미국 안팎의 부르조아적 고급취향과의 마찰, 바로 이것이 1920년대 문화 정치적 지형의 개관으로 그려질 수 있겠다. 이러한 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볼 때, 1920년대는 미국이 자본주의적 대중 사회로 본격적으로 이행된 시기가 된다. 일상적 삶의 방식이 그 이전과 크게 달라졌고, 시·공간적 개념을 달리할 만큼 교통과 통신의 인프라가 구축되기도 하였다. 경제적 호황은 적극적인 대량 소비를 필요로 하였고, 대중은 이에 맞추어 자신들의 삶의 가치를 얼마나 즐길 수 있느냐는 개인적인 것에 두는 경향이 높아졌다. 이로 말미암아 그 이전의 공동체 가치나 가족 중심적 생활방식에 급격한 변화가 오게 된다. 한편 보편적 교육 기회의 확대로 인해 학생 인구가 급격히 늘어났으며, 이는 자본주의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인간형의 양산을 의미하기도 한다. 정치적 환경 또한 국제적, 보편주의적 시각보다는 미국 중심적 가치를 내세운 보수화된 분위기로 일관했다. 결국 1920년대의 대중문화는 바로 이러한 새로운 '재즈 시대'의 산물인 동시에, 재즈 시대를 이끌어간 증폭기 역할을 담당했다.
III. 결론
대중문화의 발전은 문화의 공유라는 점에서는 긍정적 모습이지만, 문화가 인간을 지배하는 문화지배 현상 같은 부정적인 요소들도 나타난다. 또한 대중문화의 뿌리가 서구에서 시작되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제 우리는 문화의 뿌리를 찾는 보다 근본적인 의식 개혁을 필요로 한다. 미국이 자신의 문화를 대중문화라는 이름으로 세계에 퍼뜨렸듯이 우리나라도 전통문화의 대중화를 꾀하고 더 나아가 세계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 참고 자료
강현두(1999), 『현대 대중문화의 형성』,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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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1.02
  • 저작시기2005.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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