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신의 생애와 사상 및 문학세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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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신의 생애와 사상 및 문학세계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 서론

Ⅱ . 본론
1 . 노신의 생애
2 . 노신의 사상
1) 노신사상의 변화
2) 노신사상의 성격
3) 중국문학상에서의 노신의 노신의 위치
3 . 노신의 문학세계
1) ‘狂人日記’을 통해 살펴 본 노신의 문학세계
2) 노신문학의 정의

Ⅲ . 결론

본문내용

않았다는 점에서 다른 어느 문학작품에 비해서도 위대한 문학이다. 루쉰이 작품 속에서 그리고자 했던 것은 단순한 슬로건이나 말뿐인 지식인 작가의 허위가 아니, 진실한 생활, 약동하는 맥박, 그리고 상승하는 인간의 희망이었다.
루쉰의 문학세계는 어둡다. 그것은 루쉰을 둘러싼 현실이 모두 생명력을 잃어버린 절망의 현실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루쉰은 그 절말 속에 갇히지 않고, 오히려 부정적인 현실에 대한 비극적인 자기확인을 통해 발전적인 의지로 승화시킨다. 루쉰의 작품 중 하나인〈고향〉의 마지막 장면에 다음과 같은 나레이션이 있다.
' 희망이라는 것은 원래 있는 것이라 할 수도 없거니와 없는 것이라고 할 수도 없다. 그것은 마치 땅 위의 길과 같은 것이다. 실상 땅 위에 본래부터 길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다니는 사람이 많아지면 곧 길이 되는 것이다.'
루쉰에게 있어 희망은 이처럼 묵묵히 다져진 좌절감 위에 비로소 싹틀 수 있는 것이다. 그의 대표작인 〈아Q정전〉에서도 루쉰은 아Q의 혁명을 비참하게 좌절기키으로써 아Q로 하여금 스스로 자신을 해방할 수 있는 인간으로서의 자각을 얻도록 했던 것이다. 중국이 희생할 수 있는 진정한 혁명의 길은 바로 아Q의 절망서부터 찾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루쉰이 암흑 속에서 광명의 미래를 찾을 수 있었던 것은 자기 민족에 대한 열렬한 애정에서 기인한다. 루쉰의 가슴 밑바닥에서 뜨겁게 이글거리던 민족애야 말로 그의 문학세계에 희망을 잉태시킬 수 있었던 원인이었던 것이다.
가장 험난한 시대에 태어나 격동기를 살며 열렬한 민족애로 일관했던 루쉰, 그는 민족의 병근을 노출시킴으로써 과거의 어두운 체험으로부터 계몽하는 일을 피부로 느끼고, 앞날의 행복을 드러내 놓기보다는 과거의 고통을 쫑아 현재를 움직이며 미래를 예언하던 시대으 선각자요, 민족혼이었다.
Ⅲ . 결론
20세기의 중국 작가 중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사람은 루쉰이다. 루쉰은 1918년 중국 최초의 현대소설 〈광인일기〉를 발표하여 당시의 문화와 사상에 크나큰 충격을 주었다. 당시의 중국 현실은 봉건 사회에서 근대 사회로의 전환, 그리고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으로 인한 민족의 위기로 특정지어지며, 그 모순과 갈등으로 가득 찬 현실에 대해 루쉰을 통렬한 비판을 가했던 것이다. '식인' 즉 람이 사람을 잡아먹는 중국 봉건 사회의 제도와 문화, 그리고 그 사회의 지배층을 위한 지식을 생산하는 거짓 지식인, 그 식인 사회에서 자발적으로 노예가 되어 자해를 일삼는 민중, 나아가서는 현실의 엄혹함을 인식하지 못하는 순진한 계몬주의적 지식인- 이들 모두가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말하자면 루쉰의 비판은 통렬할 뿐만 아니라 근본적이고 심층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광인일기〉에서부터 1935년작인 〈죽은 자를 되살리다〉에 이르기까지 루쉰이 쓴 32편의 단편소설과 1편의 중편소설은 모두 그 비판 정신의 소산이었다.
소설을 쓰는 것 이외에도 루쉰은 많은 활동을 하였다. 우선 글쓰기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산문을 썼고, 중국 고전문학에 대한 학술저서를 썼고, 외국의 문학작품과 인문학 서적을 중국어로 번역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루쉰은 혁명적 지식인으로서의 활동을 하기도 했고, 무엇보다도 그의 글쓰기 자체가 이미 중요한 혁명 활동이었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혁명가 루쉰을 말하게 되는 것은 그 때문이다.
중국 현대 문학사에서 루쉰이 차지하는 비중에 대해서는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널리 인식이 되어 있다. 그러나 중국의 사상사, 혁명사, 학술사에 있어서의 그의 지위에 대한 인식은 문학가로서의 명성에 미치지 못했다. 1940,1950년대에 이루어진 루쉰생애에 대한 연구는 1951년의 쫑쯔망의 〈루쉰전〉,1956년에 나온 주쩡의 〈루쉰전략〉이 모두였다. 80년대 이후에는 루쉰을 보다 다각도로 해석하기 위한 방안들이 연구되었다.
신해혁명의 과제로써 루쉰의 목표였던 봉건의 극복과 근대의 실현이라는 역사적 과제가 아직도 완성되지 못했고, 지금까지도 그것은 계속되고 있다. 루쉰의 소설은 그 거대한 문제와의 치열한 고투의 산물이다. 또한 그것은 단순히 중국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동아시아 전체의 문제이다. 루쉰에 대한 연구의 의의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 참 고 문 헌 -
성원경, 노신 , 건국대학교 출판부 , 1995
전형준, 루쉰 , 문학과 지성사, 1997
엄영욱, 정신계의 전사 노신 , 국학자료원,2003
왕스징, 루쉰전, 다섯수레,1992
왕부인, 중국의 노신연구, 세종출판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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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5.01.06
  • 저작시기2005.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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