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중문화의 일본진출 그 허와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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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글을 시작하면서

2. 한국 대중문화의 일본 진출 현황
1) 영화, 드라마
2) 대중음악

3. 한국 대중문화의 일본진출, 그 허와 실

본문내용

가치를 증명하려 한다. 이점이 바로 한국 대중음악의 일본진출과 일본 대중음악의 한국진출의 다른 면이다. 이는 자신들의 음악에 대해 얼마나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그런 점에서 한국에서의 자신들의 음악을 그대로 가지고 간 클론의 대만에서의 성공은 일본화하며 일본 진출을 시도하는 다른 한국 대중가수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떳떳한 자기 음악으로 한국 진출을 모색하는 일본 대중음악과 일본화한 음악으로 일본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대중음악. 그 차이는 무엇일까. 결국 이것이 양국 문화가 가지는 힘의 차이 아닐까?
영화 역시 마찬가지이다. 일본에 건너간 한국영화는 <쉬리>로 대표되는데 <쉬리>의 경우 배경이 한국이고 출연배우가 한국인이라는 점 외에 나머지는 철저히 헐리우드식, 그러니까 미국 영화에 다름 아니다. 그러나 한국에 건너 온 일본 영화들은 <쉬리>처럼 흥행에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철저히 일본적인 영화이다. 누가 보아도 일본적 감수성으로 잘 빚어진 일본문화의 표상이다. <하나비> <실락원>이 그렇고 <철도원> <러브레터> <샐 위 댄싱> 등은 일본이 아니면 만들어 질 수 없는 영화들이다.
<쉬리> 역시 가슴 저린 사랑이 영화의 중요한 주제이지만 이런 사랑은 영화의 강렬한 다른 에피소드들에 대한 기억 때문에 관객에게 남겨진 강렬한 인상은 오래 오래 반추되지 못하고 만다. 그러나 한국에서 상영된 일본 영화들에게서 나타나는 사랑은 강렬하고 뜨거운 첫 인상으로는 <쉬리>의 사랑놀음에 비할 바가 못되나 관객의 가슴에 오래토록 잔상을 남긴다는 점에서 <쉬리>와 다르다고 감히 말할 수 있다. 결국 흥행에서는 <쉬리>가 성공했으나 문화적 감수성의 전파력에서는 일본영화가 성공했다고 평가되는 것이다.
문화는 이데올로기의 생성과 전파라는 강력한 힘을 가졌다. 그래서 뛰어난 일본의 대중문화 전파가 무서운 것이다. 일본의 대중문화는 자국의 문화적 감수성과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본에 진출하고 있는 우리 대중문화가 단발성 화제에 그치고 있다는 점이 안타깝다. 그동안 우리는 얼마나 많은 문화를 해외에 진출시킬 것인가에만 초점을 맞추어 왔다. 양적인 팽창만 생각했다. 이제는 무엇을 어떻게 진출시킬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시기가 왔다는 생각이다. 양적인 팽창보다 질적인 팽창을 해야 할 때다. 일회성의 한류돌풍이 아닌 일본 사람들에게 한류가 뿌리내릴 수 있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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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12
  • 저작시기2005.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2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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