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대]건학정신과 대학생활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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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건학 정신

2. 건학 理念

3. 교육입국 思想
(1) 교육입국 사상의 형성 배경
(2) 교육입국 사상의 실현 사례

4. 상허의 구료제민 사상

5. 상허의 농촌개발 사상
(1) 농촌개발의 3대 혁명
(2)농업경영 안정화 단계
(3) 농민자본 형성화 단계
(4)농촌공업화 단계

6. 상허 사상의 체계

7. 교시와 敎育理念

본문내용

이 여기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성과 상대적으로 생각하셨다. 성과 신의 표리의 관계에 있으며 공신력있는 인간으로 만인의 존경의 대상이 되는 데 필수적 요건으로 보셨다. 그러므로 신의 사회생활에 있어서 제일의 재산이라고 생각하셨으며 지도자는 성실하고 신의 있는 인간이어야 된다고 규정하셨다.
여섯 뭍 고루고루 씨를 뿌려라.
불보다 뜨거운 믿음 깃들이거든
보람의 새싹이 움터나리니
오 오 불굴의 생명이여 건대 우리 건대
줄기찬 그 맥박 속에 뻗어 가리라.
- 건국대 교가 ‘신’절 -
‘신’은 상허 선생의 교육 정신을 나타낸 두 번째 덕목이요, 이념이다. 상허 선생은 모든 일의 근본이 인재 양성 에 있다고 굳게 믿은 분이섰다. 그러기에 상허 선생은 교육 사업에 남달리 정성을 쏟았고 그 단적인 표현이 장학금 제도의 충실화였다. 그 중에서도 축산 대학의 장학금 제도는 획기적인 것이었다. 뿐만 아니라 선생이 기도한 바는 시종일관 역사의 창조자 양성에 힘쓰는 일이었다. 이는 건대의 발전을 위한 상허 선생의 부심, 사고와 깊은 관련성이 있다. 이렇듯 상허 선생은 수월성을 추구하는 ‘신’을 강조하며 꿈과 이상을 심어 주고자 교육적 환경을 조성하고 역사의 창조자 배양에 힘썼던 것이다.
3) 義
‘의’라 함은 정의와 용기를 가리킴이니 청사에 길에 빛나는 인물들의 업적은 모두 ‘의’의 기록이다. 그런데 유석창 박사께서는 정의보다는 오히려 대의 쪽에 바탕을 두고 해석하셨다. 그러므로 ‘의’는 유석창 박사 자신의 정신생활의 지주이며 주종이셨다.
아홉 하늘 높은 곳에 뜻을 세워서
칼보다 푸른 정의 닦이어지면
진리의 새 날개 펼쳐지리니
오오 드높은 깃발이여 건대 우리 건대
영원한 그 지향 속에 나아가리라.
- 건국대 교가 ‘의’절 -
‘의’는 상허 선생의 교육 정신을 나타낸 세 번째 덕목이요, 이념이다. 상허 선생은 스스로가 ‘의’를 추구한 분이셨다. 그러기에 선생의 행동에는 독창 정신이 있고 그것은 ‘의’ 가 준거가 되어 있었다. 그것은 이를테면 건국의숙 운영 자금 조달시말(調達始末)의 예화를 통해서도 알 수 있는 것이다. 아무리 심한 재정난에 처했어도 의인가 아닌가가 판단의 기준이 되었고, 의쪽을 택하였던 것이다. 이렇듯 상허 선생은 독창성을 발휘하고 ‘의’를 추구하고 무에서 유의 창조를 강조한바, 선생은 탁월한 실력과 품격의 소유자로서, 돈 없이 이룩한 교육 사업이 이를 입증하고 있는 것이다. 실로, 상허 선생의 교육 정신은 한민족의 독립, 번영의 꿈과 의지의 교육적 현현(顯現)이요, 전개에서 찾게 되는 것이다. 그것은 상허 선생의 원체험(原體驗)의 자각적 확대 재생산으로서의 교육 사업에서 찾아 볼 수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넓은 의미의 교육 사업인 것이니, 학교교육으로서의 건국대학교, 사회교육으로서의 선도 농가 교육 운동 또한 여기에 포함되는 것이다.
상허 선생의 교육 정신인 ‘성, 신, 의’를 다시 하나로 집약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대학의 상징인 ‘황소’ 라고 하겠다. 여기에는 상허 선생의 인격과 이상이 아울러 담겨 있기도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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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12
  • 저작시기2005.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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