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윤리적 입장에서 본 인간배아 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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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윤리적 입장에서 본 인간배아 복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분석
1. 정의
1) 인간복제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1) 인간복제란 무엇인가
(2) 인간복제의 종류
가. 인간 개체복제
나. 인간 배아복제
다. 장기복제
라. 종간 교잡복제: 키메라와 하이브리드
2) 인간 배아에 대한 이해
(1) 인간의 배아에 대한 개념
(2) 인간 배아줄기 세포의 개념
2. 현재의 국내외의 연구동향
1) 해외의 연구동향
2) 국내의 연구동향

Ⅲ. 반성
1. 성서적 반성
1) 창조주 주권의 문제
(1) 창조질서의 보존
(2) 창조주 주권의 존중
2) 인간 존엄성의 문제
(1) 창조신앙에서 본 인간의 존엄성
(2) 인간의 생명
2. 기독교윤리학적 반성
1) 인간 복제 행위와 관련된 윤리적 원칙들
2) 인간 복제에 대한 윤리적 평가

Ⅳ. 논의점

본문내용

최적인 것이다. 강경선(서울대 수의대 교수), “생명윤리 공개 세미나”, 사랑의 교회, 2004. 5. 18.
하나님께서 주신 인간의 생명을 파괴하지 않는 성체줄기세포연구는 수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배아줄기세포연구의 하나의 대안이 될 것이다.
2) 태반과 탯줄을 이용한 연구
인간배아복제 대안으로 태반과 탯줄을 이용한 연구를 제시하였는데 태반이나 탯줄은 인간배아처럼 생명은 아니면서 치료목적 줄기세포를 얻을 수 있다는 연구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출산 후 추축물은 태반이나 탯줄은 당연히 인간 신체 다루듯 신중하게 다루어져야 하지만 인간 생명 증진에 이용된다면 이 역시 인간 존엄성 존중의 한 모습이라 할 수 있다. 비록 배아복제에 비해 치료를 위한 줄기세포의 양은 적지만 태반과 탯줄에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면 이 방향의 연구는 당연히 지금까지 수많은 논쟁을 종지부 찍으면서 인간 존엄성을 존중하고 드러내는 연구가 될 것이다. http://www.hli-korea.org/sub_07/index11.php?PHPSHSSID=8b
로마교황청에서도 배아줄기세포여구에 대해서 반대하면서 태반은행 개설은 치료용 줄기세포를 윤리적으로 안전하게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여기고 있다. 동아일보, “교황청, 태반-탯줄활용은 묵인”, 2001. 1. 3.
Ⅵ. 결론
최근 배아 복제 연구는 세계적으로 급물살을 타고 있다. 특히 인간복제가 아닌 배아복제의 논쟁으로 축이 이동했다. 인간 복제에 대한 윤리적인 많은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배아 복제를 통하여 인간의 생명을 연장하고 질병을 예방, 치료하고자 하는 필요성 때문에 관심은 더욱 커질 것이다. 복제 기술을 통하여 얻어지는 배아로부터 특정 장기 내지 조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줄기세포를 획득하여 이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인간의 난치, 불치의 병을 치료할 수 있으며 배아의 발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논란 또한 학계에서 뜨거운 감자로 계속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배아를 어느 단계로 보느냐가 중요하며 어디까지 배아복제를 인정할 것인지가 중요한 논점이 아닐 수 없다.
성서적인 입장에서 볼 때 배아복제는 하나님의 창조질서와 창조주의 주권을 파괴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피조물인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을 무시하는 행위이다. 또한, 기독교윤리적인 측면에서 보더라도, 인간의 생명권, 주체권, 안전권 확보에 가로막고 있는 근본적으로 그 정당성에 문제가 있다. 따라서 배아복제는 그 시작부터 끝까지 윤리적으로 정당할 수 없으며 무책임한 행위인 것이다.
본 소논문은 마지막으로 배아복제에 대한 기독교적 대안을 제시한다. 첫째, 창조질서를 보존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생명공학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입장이 하나님의 창조보전과 질서보전의 차원에서 연구되어야 하겠다. 둘째, 과학기술 연구자의 책임윤리 확립이 필요하다. 과학자들의 학문의 자유의 행사도 다른 사회성원의 생명, 건강, 재산권을 침해하지 않는 한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법률적 규제가 필요하다. 배아복제에 대한 전면적인 강력한 금지법을 새로 제정할 것을 요구한다. 넷째, 성체줄기세포(adult stem cell)연구와 태반과 탯줄을 이용한 연구를 배아복제연구의 대안으로 밝혔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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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 신문 (2002.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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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13
  • 저작시기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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