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사이버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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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와 사이버 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II. 사이버 문화 1
A. 사이버문화란 무엇인가? 1
B. 사이버 공간의 대중문화적 배경 3
C. 사이버 문화에 대한 문제 분석 4
1. 사이버 문화의 긍정적 기능 4
2. 사이버 문화의 부정적 기능 5
III. 사이버문화에 대한 반성 7
A. 철학적 반성 7
B. 신학적 반성 9
C. 기독교 문화적 반성 11
1. 사이버공간을 또 하나의 바벨탑 이라 보는 견해 11
2. 사이버공간을 사이버 은총의 장소로 보는 견해 11
3. 사이버공간을 하나님 주권의 영역으로 보는 변혁적·통합적 견해 12
IV. 사이버문화에 대한 교회의 실천 12
A. 목회적 실천 12
B. 사회적 실천 14
C. 법제정을 통한 실천 16
V. 결론 17
참고문헌 18

본문내용

의 법적 조화 등에 대한 연구는 향후 국내 입장에서도 연구가 필요한 분야로 생각된다. 특히 지적재산권의 경우 국내의 입장이 모호한 상태에서 정보생산자에 중점을 두는 현재의 법적 체계를 그대로 수용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컴퓨터 소프트웨어나 인터넷 내용물과 관련하여 경험적 연구와 경제적 분석에 바탕을 둔 실리적 입장 정립을 위해 이러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사이버스페이스와 관련하여 문화적, 사회적, 윤리적 측면에 대한 법 제정이 이렇듯 국제적 함의가 필요한 이슈가 된 현실에서, 문화 변혁자로서의 교회의 역할은 더더욱 크다 하겠다. 현재 지적재산권에 대한 연구가 특히 우리나라에서 요구되고 있는 이 시점에, 교회는 기독교적 윤리, 기독교적 사유재산에 대한 의미에 입각하여 지적재산권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때이다. 또한 인터넷 내용물과 관련하여 사이버 포르노그라피나 스팸 메일 등에 대한 신학적 입장과 그에 대한 대응을 위한 목소리를 교회가 사회에 내어야 할 것이다.
결론
지금까지 사이버 문화의 개념과 특징, 문제점을 밝히며, 철학적, 신학적, 기독교 문화적인 반성을 하고, 교회의 실천에 대한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사이버 문화란 바로 미래 사회의 인간 관계형성의 가장 지배적인 방식이 될 정보화 사회의 문화를 말한다. 사이버 문화는 기술의 폭발적 발전과 발 빠른 상업화와 함께 인류의 미래에 새로운 차원을 열어줄 것이라는 낙관적 견해와 인류의 장래를 위협할 것이라는 비관적 견해를 동시에 제공하는 문화이다. 이러한 사이버 문화는 가상현실을 기초로 과학기술 분야뿐만 아니라, 정치사회적으로도, 그리고 종교적, 영적 삶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사이버 문화는 중독성이 있고, 문화를 물화(物化)할 수 있으며, 우리의 일상적 삶을 왜곡시킬 수 있고, 인간의 자아분열을 초래할 수 있는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사이버 문화는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하기에 계몽주의가 가진 이성에 대한 신념의 자기모순을 동시에 가지면서도 계몽주의적 이성을 해체하는 이율배반적 요소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 문화를 신학과 신앙의 입장에서 단순히 악으로 규정하기보다는 껴안음의 신학으로, 복음 전파의 효과적인 수단으로서 적절히 사용하고, 또 한편으로는 사이버 문화를 기독교적 문화로 변혁시키는 데 교회가 앞장서야 할 것이다.
신자들은 사이버 공간 속에서 기도하고 불신자들에게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구현하기 위하여 주님의 부름을 받고 있다. 신자들은 모든 첨단 기술의 방법과 기술의 한 가운데서 우리는 항상 사이버 공간도 성경의 대용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교회와 신자는 열심히 복음을 선포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한 과제를 위하여 적합한 첨단 기술과 미디어를 사용해야만 한다.
그리스도는 사이버 공간 안에도 계신다. 그분의 말씀을 통해서 사역하신다. 그리스도는 문화의 변혁자이시기 때문에 사이버 공간 안에서도 여전히 구주로서의 구속의 능력을 발휘하신다.
오늘날 목회자와 신자들도 말씀의 성령의 은혜 안에서 사이버 공간을 기술적으로 지배해야 한다. 진정으로 변화된 삶과 공동체의 질은 첨단기술을 통해서가 아니라 하나님 말씀과 성령을 통해서만 온다. 첨단 기술은 결단코 복음이 우리 삶을 형성하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다.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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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an Baudrillard, Simulacres et simulation, 하태환 역,『시뮬라시옹』, 민음사, 1992.
Mark Poster, Mode of information : poststructualism and social context, 김성기 역,『뉴미디어의 철학』, 민음사, 1994.
기독교윤리학 소논문
기독교와 사이버 문화
목 차
I. 서론1
II. 사이버 문화1
A. 사이버문화란 무엇인가?1
B. 사이버 공간의 대중문화적 배경3
C. 사이버 문화에 대한 문제 분석4
1. 사이버 문화의 긍정적 기능4
2. 사이버 문화의 부정적 기능5
III. 사이버문화에 대한 반성7
A. 철학적 반성7
B. 신학적 반성9
C. 기독교 문화적 반성11
1. 사이버공간을 또 하나의 바벨탑 이라 보는 견해11
2. 사이버공간을 사이버 은총의 장소로 보는 견해11
3. 사이버공간을 하나님 주권의 영역으로 보는 변혁적통합적 견해12
IV. 사이버문화에 대한 교회의 실천12
A. 목회적 실천12
B. 사회적 실천14
C. 법제정을 통한 실천16
V. 결론17
참고문헌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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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17
  • 저작시기2005.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2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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