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정직한 노동에서 벗어나도록 만들던 풍경이 바로 1970년대의 모습이었던 것이다.
황석영의‘삼포’ 말고도 임철우의 <사평역>에 나오는‘사평’이나, 김승옥의 <무진 기행>에 나오는‘무진’등은 모두 현대 도시인이 마음을 쉬고 달랠 이상향이며, 동시에 잃어가는 고향을 의미한다.
이러한 공간에 대한 추구는 1970, 80년대에는 급속한 산업화가 빚어낸 경제적 어려움, 그것으로 인한 소외감에서 비롯되었지만 지금의 정신적 공황과도 어느 정도 공통 분모를 가지고 있다. 모두 삶이라는 길 찾기에 대한 커다란 은유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에게 삼포는 어디인가? 그것은 아마도 평생을 두고 찾아야 할 궁극적 가치, 가장 소중한 어떤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이 있기에 인생은 힘든 모험이지만 의미가 있는 것이다.
황석영의‘삼포’ 말고도 임철우의 <사평역>에 나오는‘사평’이나, 김승옥의 <무진 기행>에 나오는‘무진’등은 모두 현대 도시인이 마음을 쉬고 달랠 이상향이며, 동시에 잃어가는 고향을 의미한다.
이러한 공간에 대한 추구는 1970, 80년대에는 급속한 산업화가 빚어낸 경제적 어려움, 그것으로 인한 소외감에서 비롯되었지만 지금의 정신적 공황과도 어느 정도 공통 분모를 가지고 있다. 모두 삶이라는 길 찾기에 대한 커다란 은유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에게 삼포는 어디인가? 그것은 아마도 평생을 두고 찾아야 할 궁극적 가치, 가장 소중한 어떤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이 있기에 인생은 힘든 모험이지만 의미가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