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C 한국 민족교육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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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민족교육이란 무엇인가? 3
1) 민족교육의 개념 3
2) 과거 동ㆍ서양의 민족교육 3
3) 민족교육의 당위성 3

본론
1. 한국 민족교육의 발생과 전개 4
1) 일제하의 방어적ㆍ저항적 민족교육 5
(1) 민족개량주의형 민족교육 5
- 애국계몽형/ 기독교적/ 민족문화형
(2) 민족해방형 민족교육 5
2) 해방후의 지배층형 민족주의와 민족교육 6
(1) 민족중흥형 민족교육 6
(2) 지배층형 민족교육 6
3) 1980년 ~ 현재 민족교육의 쟁점 7
(1) 남북분단차원의 민족교육 7
(2) 민주화차원의 민족교육 7
(3) 민족자주적 민족교육 8
(4) 민중통일형 민족교육 8

2. 21C 한국 민족교육 9
1) 한국 민족교육 9
(1) 한국민족교육의 문제 9
(2) 한국 민족교육이 추구해야 할 새로운 교육관 9
(3) 한국 민족교육의 과제 10
2) 국외 한국 민족교육의 현실태와 대책 그리고 북한 11
(1) 미국 이민자들의 민족 정체성 교육 11
(2) 조선족과 민족교육 12
(3) 재일 동포와 민족교육 12
2-1) 북한과의 관계 13
3) 21C 한국 민족교육의 발전 방향 13
(1) 올바른 정통 계승 - 본질 이어나가기 14
(2) 전통에 대한 연구와 개발 ( 한글날 살리기 ) 15
(3) 올바른 역사 연구 15
(4) 민족문화 증폭 -민간차원의 활동과 사례연구 16

결론 17
*참고문헌 19

본문내용

업계와 함께 가칭 아시아 문화 교류 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또 베이징 등 주요 지역 해외 공관에 문화관을 파견하고 최근 개원한 한국 문화 컨텐츠 진흥원의 해외 사무소 설치도 추진하는 등 한류 확산을 위한 육성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렇듯 한류 열풍은 정부도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설 만큼 대단한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처음에는 한국에 대한 관심이 화려한 연예인으로 시작됐지만 이젠 한국의 상품, 그리고 언어까지 유행으로 만들고 있는 중국의 허한 주(哈韓族). 그들은 한류가 문화, 산업 적으로 어떠한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시켜 주고 있다. 그러나 급속하게 불고 있는 이 한류 열풍을 아무런 분석 없이 그냥 지나친다면 모처럼 맞은 이러한 호기를 언제 놓칠지도 모르는 지경이다. 따라서 이 한류 열풍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를 발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결론
우리는 이상에서 민족문제의 시대적, 상황적 역동성과 인식방법과 방향의 차이 및 그에 따른 민족교육의 다른 유형과 민족 문화 교육적 측면을 살펴보았다. 명백히 민족문제는 세계사적 변화와 국내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늘 새롭게 인식되어 민족공동체의 삶의 이상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그 모순과 문제점, 장애요인을 예리하게 분석하고 교육적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 밖으로부터의 민족적 삶의 위협과 안으로부터의 민중적 삶의 위협을 늘 감시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한국은 민족통일이라는 분단모순을 극복해야 하고 45년 이상의 긴 세월에 걸쳐 형성된 분단잔재(분단정부에 의해서 이루어진 민족 이질화의 잔재)를 극복하여 통합된 민족공동체를 이루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최근 민족문제 논의의 3차원인 통일차원, 반 외세 차원, 민주화 차원은 그 동안 각각 다른 이름으로 교육분야에서 논의되어 왔다. 분단고착화 교육에 대한 비판, 민족이질화 실태와 동질성 회복 문제, 통일교육 등의 이름으로 분단교육의 문제가 다루어져 왔다. 민주문제는 민중교육론의 형태로 다루어져 왔다. “민족교육”이란 개념으로는 주로 반 외세 문제를 중심으로 논의되어 왔다. 그런데 민족문제는 그 자체가 통합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민족교육 논의도 통합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즉 민족교육사상의 통합화, 혹은 교육논의에 있어서 ‘민족문제의 중핵화’ 노력이 필요하다. 통일, 반 외세, 민주화 차원이 얽혀있고 상호보완관계에 있다면, 한국현실에 적절한 민족교육론의 정립을 위해서는 이 세 차원이 통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런 시각에서의 민족교육론은 통일 교육론, 반 외세자주교육론, 민중민주교육론을 통합한 것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아무래도 민족교육론에 민족중흥교육론(민족개량을 통해 민족중흥과 복지증진을 위한 교육)이 빠져서는 안될 것이다. 민족교육론은 결국 민족의 중흥과 번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가? 그리고 동ㆍ서양을 막론하고 교육사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민족교육이 민족중흥교육일 것이다. 그렇다면 민족교육론은 민족중흥교육론을 포함하여 4영역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이와 같은 논의를 함에 있어서 견지해야 할 관점으로 “남북한 공동책임론”을 지적해야 할 것 같다. 민족교육의 주장에 있어서 남한의 문제점만을 해결하면 모두 해결될 것 같다고 생각하는 논리는 그 자체가 반민족적 (半民族的)인 것이며, 관념적인 것이며, 현재의 민족분단상황을 잘못 분석한 것이다. 민족문제 논의에 있어서 어느 한 쪽은 실상을 보고 다른 한 쪽은 허상을 보면서 통일ㆍ반 외세ㆍ민주화를 논의해서는 안 될 것이다. 민족문제와 민족교육에 관한 논의에 있어서 “남북한 공동 책임론”이 견지되어야 한다.
민족교육을 위하여 해야 할 과제는 산더미 같이 쌓여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가장 우선적인 것으로 민족교육은 학교교육기관뿐만 아니라 교육적 기증을 다소간에라도 가진 모든 사회기관과 대중매체가 민족교육의 철학을 바탕에 깔고 그 기능을 수행하는 일일 것이다. 그 중에서 특히 그 내용구성에 있어서 민족교육의 철학을 반영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한국교육의 자화상과 미래상 』- 장석태〈문음사- 1997년〉
『 미래를 위한 한국 교육 』- 이상주 〈교육과학사 - 1997년〉
『 교육학 논쟁 』- 이종각 〈도서출판 하우 - 1994년〉
『 중국조선교육사 』- 중국조선교육사편찬위 〈한국문화사 - 1994년〉
『 한국민족주의 교육의 생성과 전개 』- 차석기 〈태학사 - 1999년〉
『 한국인 민족교육 운동사 연구 』 - 천경화 〈백산출판사 - 1993년〉
『 교육학 개론 』- 장원동 〈삼조사 - 1999년〉
『 일본의 역사 왜곡 』- 홍윤기 〈학민사 - 2001년〉
『 북한에서는 어떻게 교육할까 - ‘북녘에서 살다 온 16인의 생생한 교육체험기’ 』
- 한만길 〈우리교육 - 1999년〉
『 21세기 역사교육과 역사교과서 - ‘한일 역사교과서 문제해결의 새로운 대안’ 』
- 유네스코한국 위원회 편 〈도서출판 오름 - 1998년〉
『 한국 현대교육철학과 교육사학의 전개 』
- 오인탁, 김창환, 윤재흥 공저〈학지사 - 2001년〉
『 일본의 힘 교육에서 나온다 - ‘보육원 유치원 국민학교 교육까지 국민일보 특별 취재반’ 』
- 국민일보 특별 취재반 〈청한 - 1979년〉
* 참고 사이트 *
- http://www.israelstudy.co.kr/seminar/young_3.asp
- http://www.hongik.ac.kr/~kayakim/mydoc.htm
- http://www.aacc21.com/sub0301025.htm
- http://ikc.korea.ac.kr/intro/intro.html
- http://www.kisan.es.kr/two/home/munwha/munhwa_set.htm
- http://ns.kcpi.or.kr/database/bogose/html/320234.htm
- http://uniedu.go.kr/dataroom/book_n/uniqa01_4_15.html
- http://www.koreanfolk.org/default.htm
- http://cafe.daum.net/hangarl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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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26
  • 저작시기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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