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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의 지배를 받게 된 것은 한국사에 나타나는 이러한 타율적인 전통 때문에 이뤄진 것이지 일본이 침략적이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그들의 침략행위는 다시 정당화되는 것이다.
신채호는 역사연구를 통해 일제의 '식민주의 역사관'을 극복하고 자주적이고 발전적인 민족사를 제시하였다. 특히 그는 고대사 연구를 통하여 '식민주의 역사관'이 갖고 있는 반민족적인 요소를 비판했던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 자기 역사에 대해 긍지심 대신 좌절감을 갖고 있던 당시의 한국인들에게 민족사의 긍지를 회복시키는 한편 그러한 긍지심을 바탕으로 민족자주의 강건한 민족의 앞날을 전개시키려고 혼신의 힘을 기울였던 것이다.
신채호의 역사학은 한국 근대민족주의의 건강성을 이렇게 담보했던 것이다.
신채호는 역사연구를 통해 일제의 '식민주의 역사관'을 극복하고 자주적이고 발전적인 민족사를 제시하였다. 특히 그는 고대사 연구를 통하여 '식민주의 역사관'이 갖고 있는 반민족적인 요소를 비판했던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 자기 역사에 대해 긍지심 대신 좌절감을 갖고 있던 당시의 한국인들에게 민족사의 긍지를 회복시키는 한편 그러한 긍지심을 바탕으로 민족자주의 강건한 민족의 앞날을 전개시키려고 혼신의 힘을 기울였던 것이다.
신채호의 역사학은 한국 근대민족주의의 건강성을 이렇게 담보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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