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텍스트 요약
제 1장 정체성이란 무엇인가?
제 2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 될 수 있는가?
제 3장 정체성의 판단 기준
Ⅱ. 비 평
Ⅲ. 감 상
제 1장 정체성이란 무엇인가?
제 2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 될 수 있는가?
제 3장 정체성의 판단 기준
Ⅱ. 비 평
Ⅲ. 감 상
본문내용
이 동의어로 쓰인다면, 정체성 탐구란 고유성이나 개성을 확인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고유성이나 개성을 갖는다고 말할 때 단순히 이를 구별짓는 속성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수준의 아름다움을 지녀야 할 것이다. 하지만 표절이나 위조는 정체성에 대해 고민할 기회를 앗아간다. 즉, 개성을 말살하는 것이다. 결국 개성이 없다면 정체성도 없는 것이다.
2. 창의성
(1) 창조적 수용이란 무엇인가?
인간이 지금까지의 관찰에서 보편적으로 발견한 가치들이 존재한다. 물론 이때 보편적인 가치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추상적인 가치로 이름만 존재한다. 이런 가치들을 도의 경지로 승화시키는 것, 이것을 창조적 수용이라고 한다. 창조적 수용의 기준은 인류가 지금가지 관찰해온 일반적인 가치이다.
(2) 토착화의 의미
토착화에 대해서 두 가지로 생각하고 있다. 겉모습은 원형 그대로 받아들이지만 내용을 토착화하는 경우와 담긴 내용보다 형식의 토착화에 열중하는 경우이다. 첫 번째의 예로 기독교와 샤머니즘의 관계를 들어 설명하면 기독교는 분명 외래 종교이다. 하지만 외래 종교인 기독교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천만이 넘는 신자들을 가지고 있으며 매주 주일은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 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기독교의 많은 서구적 모습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기독교는 기복 신앙화 되었다는 것이다. 이 것은 한국의 토착사상인 샤머니즘의 영향 때문이다. 이 것이 토착화의 첫 번째인 것이다. 두 번째의 예로 모든 것이 서구적인 기독교의 것을 우리나라 식으로 하자는 것이다. 예를 들어 찬송가를 우리 전통 가락으로 바꾸어 부르자 라는 것이 그 예인데, 이 것은 우리는 한국인이므로 우리 식으로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러한 것뿐만 아니라 건축양식과 목사의 복장, 성찬식의 빵 등도 우리 식으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앞에서 언급한 샤머니즘은 현재에도 우리나라 의식이나 문화에 터주대감처럼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토착화의 주역이 되는 것은 가변적인 것이다. 이렇게 바뀌는 토착화의 주역을 관통하는 하나의 공통된 정신이나 이념 혹은 속성이 있다면 그 것을 한국의 정체성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3. 정체성 판단의 기준
(1) 현재성
한국의 정체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현재 한국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중시해야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과거의 현상이 정체성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주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2) 대중성
한국의 정체성을 판단하는 문제에 있어서 현재의 모습에서 논의를 시작해야하는데 과연 현재의 어떤 것을 대상으로 삼아야 되는가? 라는 문제에 대한 답이 바로 대중성이다. 대중성이라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어떠한 것에 공감한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예로 아악과 민요를 비교하면 민요가 더 한국적인 것이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바로 민요에 한국인의 정서와 숨결이 훨씬 많이 숨어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인 것이다. 이러한 것은 설화와 전설 역시 마찬가지이다. 물론 소수의 것은 무조건 대중성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 대신 그 것은 어떤 형태로든 대중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수가 좋아하고 염원하고 편하게 느끼는 무엇인가가 있다는 것은 시대의 정신이 녹아 들어가 있다는 것을 말한다.
(3) 주체성
주체성이라는 것은 표면적 현상이 아닌 현상을 대하는 태도를 말한다. 예로 이탈리아 가곡을 배우는 두 사람의 태도를 들 수 있는데, 두 사람의 태도의 차이를 주체성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어떤 문화나 제도를 수용하는 태도 역시 정체성 판단의 한 조건이다. 예를 들면 머리 둘 달린 아이를 들 수 있는데 이 아이를 보며 한 사람인가 두 사람인가를 생각하는 태도가 바로 정체성의 문제인 것이다. 이러한 주체성은 개별자의 태도이지 집단의 태도가 아니다. 여기서 한국인의 주체성을 성향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성향이라는 말은 통계적 의미를 띠는데 개별자 하나하나를 조사하면 대체적으로 이러이러한 성향이 나온다는 것이다. 결국 집단은 여러 가지의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종교적 현상을 통해 자신의 주체성을 드러낸다는 것을 아 수 있다.
4. 결론
결론부분에서는 이진우의 '한국 인문학의 서양 콤플렉스라는 저서'를 들며 결론을 짓는다. 이진우는 '정'이라는 것을 한국의 정체성으로 규정짓고 있지만 작자는 이 것을 부정한다. 정체성이란 것은, 다른 민족과 우리를 구별해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하는데, 과연 정이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까라는 이유 때문이다.
2. 창의성
(1) 창조적 수용이란 무엇인가?
인간이 지금까지의 관찰에서 보편적으로 발견한 가치들이 존재한다. 물론 이때 보편적인 가치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추상적인 가치로 이름만 존재한다. 이런 가치들을 도의 경지로 승화시키는 것, 이것을 창조적 수용이라고 한다. 창조적 수용의 기준은 인류가 지금가지 관찰해온 일반적인 가치이다.
(2) 토착화의 의미
토착화에 대해서 두 가지로 생각하고 있다. 겉모습은 원형 그대로 받아들이지만 내용을 토착화하는 경우와 담긴 내용보다 형식의 토착화에 열중하는 경우이다. 첫 번째의 예로 기독교와 샤머니즘의 관계를 들어 설명하면 기독교는 분명 외래 종교이다. 하지만 외래 종교인 기독교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천만이 넘는 신자들을 가지고 있으며 매주 주일은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 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기독교의 많은 서구적 모습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기독교는 기복 신앙화 되었다는 것이다. 이 것은 한국의 토착사상인 샤머니즘의 영향 때문이다. 이 것이 토착화의 첫 번째인 것이다. 두 번째의 예로 모든 것이 서구적인 기독교의 것을 우리나라 식으로 하자는 것이다. 예를 들어 찬송가를 우리 전통 가락으로 바꾸어 부르자 라는 것이 그 예인데, 이 것은 우리는 한국인이므로 우리 식으로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에서 시작된 것이다. 이러한 것뿐만 아니라 건축양식과 목사의 복장, 성찬식의 빵 등도 우리 식으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앞에서 언급한 샤머니즘은 현재에도 우리나라 의식이나 문화에 터주대감처럼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토착화의 주역이 되는 것은 가변적인 것이다. 이렇게 바뀌는 토착화의 주역을 관통하는 하나의 공통된 정신이나 이념 혹은 속성이 있다면 그 것을 한국의 정체성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3. 정체성 판단의 기준
(1) 현재성
한국의 정체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현재 한국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중시해야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과거의 현상이 정체성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주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2) 대중성
한국의 정체성을 판단하는 문제에 있어서 현재의 모습에서 논의를 시작해야하는데 과연 현재의 어떤 것을 대상으로 삼아야 되는가? 라는 문제에 대한 답이 바로 대중성이다. 대중성이라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어떠한 것에 공감한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예로 아악과 민요를 비교하면 민요가 더 한국적인 것이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바로 민요에 한국인의 정서와 숨결이 훨씬 많이 숨어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인 것이다. 이러한 것은 설화와 전설 역시 마찬가지이다. 물론 소수의 것은 무조건 대중성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 대신 그 것은 어떤 형태로든 대중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수가 좋아하고 염원하고 편하게 느끼는 무엇인가가 있다는 것은 시대의 정신이 녹아 들어가 있다는 것을 말한다.
(3) 주체성
주체성이라는 것은 표면적 현상이 아닌 현상을 대하는 태도를 말한다. 예로 이탈리아 가곡을 배우는 두 사람의 태도를 들 수 있는데, 두 사람의 태도의 차이를 주체성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어떤 문화나 제도를 수용하는 태도 역시 정체성 판단의 한 조건이다. 예를 들면 머리 둘 달린 아이를 들 수 있는데 이 아이를 보며 한 사람인가 두 사람인가를 생각하는 태도가 바로 정체성의 문제인 것이다. 이러한 주체성은 개별자의 태도이지 집단의 태도가 아니다. 여기서 한국인의 주체성을 성향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성향이라는 말은 통계적 의미를 띠는데 개별자 하나하나를 조사하면 대체적으로 이러이러한 성향이 나온다는 것이다. 결국 집단은 여러 가지의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종교적 현상을 통해 자신의 주체성을 드러낸다는 것을 아 수 있다.
4. 결론
결론부분에서는 이진우의 '한국 인문학의 서양 콤플렉스라는 저서'를 들며 결론을 짓는다. 이진우는 '정'이라는 것을 한국의 정체성으로 규정짓고 있지만 작자는 이 것을 부정한다. 정체성이란 것은, 다른 민족과 우리를 구별해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하는데, 과연 정이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까라는 이유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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