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기본태도
*문제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문제가 어떻게 지속되는가?
*치료의 목적은 무엇인가?
*무엇이 변화를 일으키는가?
*변화는 어떻게 생기는가?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1) 문제발견(problem identification)
(2)문제사정 척도와 기능적 분석틀(measurement and functional analysis)
(3) 클라이언트에 맞는 치료방법의 선택(matching treatment to client)
Ⅱ. 주요기법
1.부모훈련(parent training)
1) 강화(reinforcement)
2) 긍정적인 연습(positive practice)
3) 타임아웃(time out)
4) 반응 대가(response cost)
5) Premack의 원리
2. 정적강화
3. 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
4. 행동형성(Shaping)
5. 모델링(Modeling)
6.자극통제(Stimulus Control)
7. 소멸(Extinciton)
8. 벌(Punishment)
*문제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문제가 어떻게 지속되는가?
*치료의 목적은 무엇인가?
*무엇이 변화를 일으키는가?
*변화는 어떻게 생기는가?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1) 문제발견(problem identification)
(2)문제사정 척도와 기능적 분석틀(measurement and functional analysis)
(3) 클라이언트에 맞는 치료방법의 선택(matching treatment to client)
Ⅱ. 주요기법
1.부모훈련(parent training)
1) 강화(reinforcement)
2) 긍정적인 연습(positive practice)
3) 타임아웃(time out)
4) 반응 대가(response cost)
5) Premack의 원리
2. 정적강화
3. 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
4. 행동형성(Shaping)
5. 모델링(Modeling)
6.자극통제(Stimulus Control)
7. 소멸(Extinciton)
8. 벌(Punishment)
본문내용
다. 그러므로 표적 행동을 구성하는 부분을 나누어서 조금이라도 표적행동에 가까워지면 강화하여, 일련의 작은 개선들이 모여 점차 바람직한 행동이 되도록 한다.
5. 모델링(Modeling)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유사한 상황에서 모델과 비슷하게 행동하는 것이다. 모델링은 행동 형성과 같이 복잡하고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사용된다. 특히 모델이 성공적이거나 명성이 있는 것으로서 지각되거나, 그들의 행동이 결과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면 종종 사람들은 그런 사람을 흉내냄으로써 학습한다. 모델링은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가족원이나 치료자에 의해 사용될 수 있으며, 그것은 다른 가족원에 의해 모방된다.
모방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모델의 행동이 강화를 받는 경우에 더 잘 강화받게 되며, 부모, 교사, 형제 자매, 친구가 주 모델이 된다.
6.자극통제(Stimulus Control)
어떤 행동은 행동 그 자체는 문제가 안 되지만, 어떤 시간과 장소, 상황에 따라서 부적절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운동장에서는 큰소리로 말해도 되지만, 실내에서는 큰소리로 말하게 되면 문제의 행동이 된다. 이것은 반응의 문제가 아니라 자극 통제의 문제이다.
이는 미리 단서를 주는 선행 자극을 통해서 적절한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 아동이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서만 어떤 행동을 하기를 기대한다면 아동이 잘못된 행동을 한 후보다는 행동 전에 정확한 수행에 대해서 단서를 받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7. 소멸(Extinciton)
소멸이란 반응에 대해 아무런 강화가 주어지지 않을 때 발생한다.
이전에 강화받던 행동에 대해 강화를 중단하는 절차로 사람들이 싫어하는 행동을 감소시킬 때 사용한다. 이 절차를 적용하면 처음에는 행동의 빈도나 강도가 증가하지만 점차 감소된다.
소멸 절차는 벌의 절차와 구분할 필요가 있다. 사탕을 주지 않는 것과 주었다가 다시 가져가는 것은 심리적인 영향에서 상당히 다르다. 빼앗아 가는 것은 벌의 절차이며,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중지시키기 위해 강화를 주지 않는 것은 벌이 아니고 강화의 제거이다.
8. 벌(Punishment)
행동 후에 따르는 결과로 인해 미래에 그 행동의 빈도가 줄어 드는 것을 벌이라 한다. 벌은 사용하기 쉽고 단기적인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모든 긍정적인 절차를 다 적용한 후에도 효과가 없을 때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측면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벌은 벌 주는 이를 부적 강화해서 벌을 점차 더 많이 사용하게 되며, 벌 받은 이의 감정적 혹은 공격적 행동을 유도하고, 벌주는 이를 피하게 하며, 부정적인 모델을 제공하고, 장기적인 효과는 없기 때문이다
벌의 유형은 싫은 자극을 가하는 type1과 좋은 자극을 제거하는 type2가 있다. 좋은 자극을 제거하는 유형의 벌은 싫은 자극을 가하는 경우보다 더 나은데, 그 이유는 공격적 행동의 모델이 되는 것을 피할 수 있고 체벌이 사용될 때 나타나는 감정적인 반응, 특히 공포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5. 모델링(Modeling)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유사한 상황에서 모델과 비슷하게 행동하는 것이다. 모델링은 행동 형성과 같이 복잡하고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사용된다. 특히 모델이 성공적이거나 명성이 있는 것으로서 지각되거나, 그들의 행동이 결과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면 종종 사람들은 그런 사람을 흉내냄으로써 학습한다. 모델링은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가족원이나 치료자에 의해 사용될 수 있으며, 그것은 다른 가족원에 의해 모방된다.
모방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모델의 행동이 강화를 받는 경우에 더 잘 강화받게 되며, 부모, 교사, 형제 자매, 친구가 주 모델이 된다.
6.자극통제(Stimulus Control)
어떤 행동은 행동 그 자체는 문제가 안 되지만, 어떤 시간과 장소, 상황에 따라서 부적절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운동장에서는 큰소리로 말해도 되지만, 실내에서는 큰소리로 말하게 되면 문제의 행동이 된다. 이것은 반응의 문제가 아니라 자극 통제의 문제이다.
이는 미리 단서를 주는 선행 자극을 통해서 적절한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 아동이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서만 어떤 행동을 하기를 기대한다면 아동이 잘못된 행동을 한 후보다는 행동 전에 정확한 수행에 대해서 단서를 받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7. 소멸(Extinciton)
소멸이란 반응에 대해 아무런 강화가 주어지지 않을 때 발생한다.
이전에 강화받던 행동에 대해 강화를 중단하는 절차로 사람들이 싫어하는 행동을 감소시킬 때 사용한다. 이 절차를 적용하면 처음에는 행동의 빈도나 강도가 증가하지만 점차 감소된다.
소멸 절차는 벌의 절차와 구분할 필요가 있다. 사탕을 주지 않는 것과 주었다가 다시 가져가는 것은 심리적인 영향에서 상당히 다르다. 빼앗아 가는 것은 벌의 절차이며,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중지시키기 위해 강화를 주지 않는 것은 벌이 아니고 강화의 제거이다.
8. 벌(Punishment)
행동 후에 따르는 결과로 인해 미래에 그 행동의 빈도가 줄어 드는 것을 벌이라 한다. 벌은 사용하기 쉽고 단기적인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모든 긍정적인 절차를 다 적용한 후에도 효과가 없을 때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측면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벌은 벌 주는 이를 부적 강화해서 벌을 점차 더 많이 사용하게 되며, 벌 받은 이의 감정적 혹은 공격적 행동을 유도하고, 벌주는 이를 피하게 하며, 부정적인 모델을 제공하고, 장기적인 효과는 없기 때문이다
벌의 유형은 싫은 자극을 가하는 type1과 좋은 자극을 제거하는 type2가 있다. 좋은 자극을 제거하는 유형의 벌은 싫은 자극을 가하는 경우보다 더 나은데, 그 이유는 공격적 행동의 모델이 되는 것을 피할 수 있고 체벌이 사용될 때 나타나는 감정적인 반응, 특히 공포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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