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recht는 이러한 자신의 생각을 그의 서사극 이론을 통해서 구체화하고 있다. (성현숙)
성현숙의 Brecht에 대한 언급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결코 현실에 순응하거나 그가 살았던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부합한 인물이 아니었다. 그는 연극을 계몽적인 역할로서 사람들의 의식을 일깨우고 그들로 하여금 현실을 직시하고 변혁시킬 수 있는 의지를 이끌어 내려고 했다. 이러한 점에서 The Threepenny Opera의 희극적 결말은 그 결말자체보다는 그 뒤에 감추어진 의미를 통해서 Brecht의 생각을 드러내고 있고 결국 관객으로 하여금 현실변혁에 대한 생각을 일깨우고 그 자리를 벗어날 수 있는 의지를 이끌어 내도록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희극적 결말이 주는 희극성은 그 자체에 모순과 불일치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마치 채플린이 자동화된 기계처럼 움직이는 그의 태도와 행동을 볼 때 관객이 웃는 것과 관련이 있는데 왜냐하면 인간 채플린이 기계가 아니라는 것을 관객은 알고 있기 때문이다. 관객이 느끼는 희극성은 관객으로 하여금 희극의 속성인 모순과 불일치를 인식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송동준의 설명에서 Brecht의 소외는 희극성과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Brecht의 소외는 . . . 역사 및 사회의 발전 과정과 연관된 희극성이라는데 그 특징이 있다 . . . 그의 소외는 그의 극이 사회적 모순을 통찰하게 함으로써 사회개혁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적 발전을 통해 낡게 된 것, 허울만 있고 내용이 없게 된 것, 더 이상 자체의 힘으로 생명력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이 소외의 희극성을 띤다 (9).
그래서 Brecht는 이 작품에서 서사극적 소외기법을 Peachum의 개입과 Macheath의 사면을 통해서 드러내고 있으며 Macheath의 사면을 환호하는 등장인물들의 모습 속에서 관객들은 희극성을 느끼며 이 인물들의 모순과 불일치를 더 깊이 알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희극적 효과를 통해서 얻게되는 깨달음은 관객으로 하여금 Peachum의 현실에 순응하라는 언급을 비웃게 하며, 불의한 현실에 대한 개혁의지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Works Cited
Ⅰ. Primary Source
Brecht, Bertolt. The Threepenny Opera. Trans. Ralph Manheim and John Willett. New York:
Vintage, 1995.
Ⅱ. Secondary Source
Speirs, Ronald. Brecht's Early Plays. Atlantic Highlands: Humanities P, 1982.
베르톨트 브레히트. 김창주 역. 『새로운 예술을 찾아서』. 새길, 1998.
성현숙. 「민중성의 관점에서 살펴본 브레히트의 거리화 효과」.『이론』 8.
송동준. 「소외극과 게스투스극으로서의 서사극」.『브레히트의 서사극』.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3.
성현숙의 Brecht에 대한 언급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결코 현실에 순응하거나 그가 살았던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부합한 인물이 아니었다. 그는 연극을 계몽적인 역할로서 사람들의 의식을 일깨우고 그들로 하여금 현실을 직시하고 변혁시킬 수 있는 의지를 이끌어 내려고 했다. 이러한 점에서 The Threepenny Opera의 희극적 결말은 그 결말자체보다는 그 뒤에 감추어진 의미를 통해서 Brecht의 생각을 드러내고 있고 결국 관객으로 하여금 현실변혁에 대한 생각을 일깨우고 그 자리를 벗어날 수 있는 의지를 이끌어 내도록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희극적 결말이 주는 희극성은 그 자체에 모순과 불일치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마치 채플린이 자동화된 기계처럼 움직이는 그의 태도와 행동을 볼 때 관객이 웃는 것과 관련이 있는데 왜냐하면 인간 채플린이 기계가 아니라는 것을 관객은 알고 있기 때문이다. 관객이 느끼는 희극성은 관객으로 하여금 희극의 속성인 모순과 불일치를 인식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송동준의 설명에서 Brecht의 소외는 희극성과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Brecht의 소외는 . . . 역사 및 사회의 발전 과정과 연관된 희극성이라는데 그 특징이 있다 . . . 그의 소외는 그의 극이 사회적 모순을 통찰하게 함으로써 사회개혁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적 발전을 통해 낡게 된 것, 허울만 있고 내용이 없게 된 것, 더 이상 자체의 힘으로 생명력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이 소외의 희극성을 띤다 (9).
그래서 Brecht는 이 작품에서 서사극적 소외기법을 Peachum의 개입과 Macheath의 사면을 통해서 드러내고 있으며 Macheath의 사면을 환호하는 등장인물들의 모습 속에서 관객들은 희극성을 느끼며 이 인물들의 모순과 불일치를 더 깊이 알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희극적 효과를 통해서 얻게되는 깨달음은 관객으로 하여금 Peachum의 현실에 순응하라는 언급을 비웃게 하며, 불의한 현실에 대한 개혁의지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Works Cited
Ⅰ. Primary Source
Brecht, Bertolt. The Threepenny Opera. Trans. Ralph Manheim and John Willett. New York:
Vintage, 1995.
Ⅱ. Secondary Source
Speirs, Ronald. Brecht's Early Plays. Atlantic Highlands: Humanities P, 1982.
베르톨트 브레히트. 김창주 역. 『새로운 예술을 찾아서』. 새길, 1998.
성현숙. 「민중성의 관점에서 살펴본 브레히트의 거리화 효과」.『이론』 8.
송동준. 「소외극과 게스투스극으로서의 서사극」.『브레히트의 서사극』.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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