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2. 작품개요
3. 등장인물
(1) 애랑
(2) 방자
(3) 배비장
4. 배비장전의 주제
5. 민중의 욕망 실현
6. 배비장전 에 나타나는 근대적 요소
(1) 배비장의 형상
(2) 애랑의 형상
7. 배비장전의 의의와 한계점
8. 참고문헌
2. 작품개요
3. 등장인물
(1) 애랑
(2) 방자
(3) 배비장
4. 배비장전의 주제
5. 민중의 욕망 실현
6. 배비장전 에 나타나는 근대적 요소
(1) 배비장의 형상
(2) 애랑의 형상
7. 배비장전의 의의와 한계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惡的이고, 인물이 유형적이며 종말이 苦盡甘來식이라면 ?裵裨將傳? 역시 이러한 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즉 鄭裨將이나 애랑, 裵裨將같은 인물들의 형상이 그러하며 특히 애랑의 성격 창조에 있어서는 가장 요사스러운 그 인물이 이렇다 할 성격 발전의 계기를 보여 주지 않은 채 끝에 가서는 아주 현숙한 여인으로 표현된 것이라든지 裵裨將과 같은 허랑한 인물을 나중에는 牧使의 주선으로 애랑의 사랑을 획득하며 정의현감으로 발탁함으로써 고대 소설의 구성상의 도식을 극복하지 못하고 사건을 苦盡甘來식으로 해결해 놓은 점은 그 사상 예술에 일정한 손실을 주고 있다.
이러한 비판의 불철저성은 이 소설이 판소리 대본으로 이용되면서 양반들의 비위에 맞게 이야기를 끝맺으려고 한 소극적인 입장을 발로시켰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이 소설의 작가가 양반의 정신도덕적 부패성은 비판하였으나 양반의 존재를 부정하는 철저한 입장에는 서지 못 하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소설은 이러한 제한성을 가지고 있기는 하나 오랫동안 내려오던 봉건 사회가 그 밑으로부터 급속히 붕괴되어가던 시기 양반통치자들의 생활을 조소 비판한 諷刺 作品으로서 이 시기 소설의 발전에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8. 참고문헌
배비장전. 1999. 석인해 주해. 한국문화사
채봉감별곡:기타. 2000. 홍림 편찬. 문예출판사
?裵裨將傳? 硏究. 1979. 權斗煥. 韓國學報.
裵裨將傳 의 主題에 대하여. 1982. 金鏞熙. 震檀學報
朝鮮朝 末期 小說에 나타난 諷刺腥 硏究-?壅固執傳?,?裵裨將傳?,?李春風傳?을 中心으로-. 1984. 吳英圭. 崇田大學校 大學院 國語國文學科
이러한 비판의 불철저성은 이 소설이 판소리 대본으로 이용되면서 양반들의 비위에 맞게 이야기를 끝맺으려고 한 소극적인 입장을 발로시켰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이 소설의 작가가 양반의 정신도덕적 부패성은 비판하였으나 양반의 존재를 부정하는 철저한 입장에는 서지 못 하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소설은 이러한 제한성을 가지고 있기는 하나 오랫동안 내려오던 봉건 사회가 그 밑으로부터 급속히 붕괴되어가던 시기 양반통치자들의 생활을 조소 비판한 諷刺 作品으로서 이 시기 소설의 발전에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8. 참고문헌
배비장전. 1999. 석인해 주해. 한국문화사
채봉감별곡:기타. 2000. 홍림 편찬. 문예출판사
?裵裨將傳? 硏究. 1979. 權斗煥. 韓國學報.
裵裨將傳 의 主題에 대하여. 1982. 金鏞熙. 震檀學報
朝鮮朝 末期 小說에 나타난 諷刺腥 硏究-?壅固執傳?,?裵裨將傳?,?李春風傳?을 中心으로-. 1984. 吳英圭. 崇田大學校 大學院 國語國文學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