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 적용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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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 적용 방안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구성주의의 개념 및 기본 가정
(1) 개념 및 기본 가정
(2)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2. 구성주의 교수-학습원리

3. 구성주의에 기초한 학습모형
(1) 상황 수업 이론
(2) 인지적 유연성 이론
(3) 참여 학습 이론

4. 구성주의 학습 원리의 실제 적용의 예

5. 맺음말

본문내용

은 왕성하므로 서경으로 천도하면 국가를 중흥시킬 수 있다.”라는 풍수 지리설을 배경으로 서경에 대화궁을 건설하며 서경천도에 나서는데, 이는 실은 중흥 공신으로 권세를 얻고자 하는 것이었다. 천도가 세력의 근거지를 잃는 것이었기에 김부식을 중심으로 한 개경파는 서경 천도에 반대하게 되고, 천도의 좌절 속에 묘청은 국호를 대위국, 연호를 천개로 삼아 봉기하나 김부식에 의해 1년 만에 진압당하고 만다. 이로써, 서경파는 몰락하고 분사제도 폐지로 서경의 지위는 격하되고, 금에 대한 굴복이 이어지면서 사실상 고려의 북진정책은 좌절되고 만다
예시답안
1. 민족주의 사가(사가(史家))인 신채호는《조선사 연구초》에서『조선 역사상 일천년래 제일대 사건』이라는 논문으로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신채호에 의하면 서경 전역(전역(戰役))은 우리나라의 역사상 가장 큰 사건이 되는 셈이다.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에 대해 신채호는 어떤 의미로 조선 역사상 일천년래 제일대 사건이라고 자신의 입장을 밝혔을까?
그건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을 민족주의의 발로로 보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전역에서 묘청 등이 패하고 김부식이 승리하였으므로 조선의 역사가 사대적·보수적·속박적 사상, 즉 유교 사상에 정복되고 말았거니와, 만일 이와 반대로 김부식이 패하고 묘청 등이 승리하였더라면 조선사가 독립적·진취적 방면으로 진전하였을 것이니, 이 전역을 어찌‘일천년래 제일대사건(一千年來第一大事件)’이라 하지 아니하랴."라고 자신의 입장을 주장한 신채호는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의 실패로 보수적인 성격에 얽매여 이후 사대주의적 경향이 우리나라에 전반적으로 미쳤다는 것이다.
김부식 등 당시 주도세력에 의해 탄압되고 저지됐지만,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은 그 성격상 진취적이며, 독립적인 경향을 띠기에 신채호는 '일천년래 제일대 사건'이라고 말하며,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의 실패를 안타까워하는 것이다.
2. 민족주의 사가(사가(史家))인 신채호는 《조선사 연구초》에서『조선 역사상 일천년래 제일대 사건』이라는 논문으로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신채호에 의하면 서경 전역은 우리나라의 역사상 가장 큰 사건이 되는 셈이다.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에 대해 신채호는 어떤 의미로 조선 역사상 일천년래 제일대 사건이라고 자신의 입장을 밝혔을까? 과연 신채호의 이러한 평가에 대해 우리는 아무런 여과 없이 받아들여도 문안한 것인가?
신채호는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을 독립적이며, 진취적인 방향으로 성격을 규정하고 이를 조선 제일의 사건으로 주장하였지만, 이렇게 신채호가 주장하게 된 배경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당시 시대적 배경을 생각해 본다면, 이는 당시 민족주의를 주장하던 신채호 자신의 의견을 부각시키는데 한몫을 담당했던 것에 불과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분명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은 당시 시대적 모순을 타파하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는 진취적인 목적의 사건이었지만, 이러한 역사적 사실에 대해 너무 지나치게 자주성에 집착한 나머지 역사적 사실 이상으로 과장되게 해석해야 하는 점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3. 교사의 역할
학생이 각 수행 과제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할 것이다. 조력자의 범위가 어느정도인지까지를 결정하고 학생들에게 적용하는 것에서 바로 교사의 자질이 가려질 것이다.
4. 각각의 과제를 분석하고 평가, 종합한다.
5. 4.를 통해 결론을 도출한다.
5. 맺음말
우선 학습자의 입장에서 보면, 구성주의는 오늘날 현대사회에 부합되는 교육철학이다. 학습자 중심으로 학습자가 지식을 재구성하고 이해해나가는 유의미학습이니 말이다. 그럼, 구성주의적 학습에서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일반적으로 교사는 도덕적 책임을 지지 않는 관찰자, 듣는자, 진행자, 자극자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한다. 상대적으로 많은 글들에서 구성주의의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입장보다 작게 다루어지고 있는 느낌이다.
물론, 교육의 주체는 학습자이지만, 그러기 위해서 교사의 역할이 더 중요하지 않는가 싶다. 구성주의에 대한 많은 글에서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철학적이나 이론적으로는 구성주의에 대해 많은 언급과 완변한 성찰이 이루어지고 있는 듯하나, 실천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만족할 만한 글을 찾지 못했다. 교실 안에서의 교육개혁은 교육철학에서 교육이론, 그리고 교육방법으로 이루어져야 실현이 되는데, 이론에서 그친 느낌은 나만의 것인가? 구성주의자들은 교사들을 위한 어떤 특정한 학습 모형이나 교수 기술, 과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학습자, 교사, 학습내용, 주위환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수업의 형태도 모두 달라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가장 이상적인 구성주의적 방법은 주어진 수업상황에서 교사가 가장 자신 있게 전개할 수 있는 자기 학습 방법에다 학습자의 구성주의적 특성을 살리는 수업이라 할 수 있다.
우선은 확실한 교육철학을 지닌 교사가 필요하다. 기존의 교과중심이나 학문중심등의 교육이 구성주의 교육과 반대개념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교사 자체가 그러한 교육(교과, 학문중심)을 받고 성장했을 것이므로, 교사자체도 생소한 구성주의로 모든 것을 바꾸라고 하는 것은 억지다. 학문중심 교육의 장점을 잘 알고 있는 교사가 학문으로 학습자의 지적성장을 만족시키면서 그 성장을 일궈 나가는 과정을 구성주의적 방법으로 채워나가는 방법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너무 피상적이였지 않나 모르겠다. 역사 시간에 고구려, 백제, 신라의 관계를 교사가 교과중심으로 설명해주고, 학생들이 자기의 실생활과 연관시켜서 유사한 관계를 찾아보라고 과제를 내주면, 한 학생은 자기 집의 삼형제 관계를 연관시켜 올 수도 있고, 다른 학생은 케잎을 먹는데 있어 힘센 형이 가장 많이 차지하고, 다음 누나가 그 다음은 자기가 차지하는 것을 연상시켜 각 삼국의 영토의 크기를 학생 나름대로 재구성하고 유의미한 지식으로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학문중심의 교육에 구성주의적 방법을 접목시킨 것이라고 나름대로 만들어 본 것인데, 억지인가 걱정도 된다. 아무튼, 나의 개인적인 생각은 구성주의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논의가 좀 더 이루어져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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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2.14
  • 저작시기20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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