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10년대와 문학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1910년대의 시문학
1) 최남선의 시
2) 이광수의 시
3) 애국적 시가 그리고 <태서문예신보>와 그 주역

3. 1910년대의 소설
1) 신채호와 현상윤의 소설 (역사인식, 시대모순의 파악)
2) 春園의 문학과 〈무정〉
3) 김동인의 소설 (순수문예지『창조』)

4. 마치면서

본문내용

이가 되여서 전차멋는 곳(停留場)까지 갓다. ……그는 병원으로 가서 기다리는 방(待合室)으로 갓다. (<약한자의 슬픔>)
동인의 순수소설 혹은 본격소설 선언은 신소설의 스토리적 흥미 위주 혹은 계몽소설의 공리주의적 효용성으로만 치닫는 당대 소설의 위기에 경종을 울린 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동인이 독자 수용을 염두에 두지도 않고 서구소설을 즉흥적으로 다양하게 실험한 것은 수용론적 관점에서 시행착오를 한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1910년대 소설은 정치적 억압 밑에서 <꿈하늘>, <핍박> 과 같은 작품을 배출시키기도 했다. 이 시기는 전대의 사상과 외래문학의 형식이 혼유되었다가 이후 사상적 내용이 경시되고 지엽적인 기교나 감상적인 감각에 기울어졌다는 측면에서 문학사적인 비판을 받아야 할 것이다.
4. 마치면서
1910년대의 시대적인 분위기는 암울할 수밖에 없었다. 문화발전이란 다원적인 상호관계 속에서 가능한 것이다. 정치, 경제, 교육, 과학, 기술, 문화 등은 모두가 나름대로의 개별적인 측면이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상호보완적인 것이지 분리될 수 없다. 일제는 합방 후 통치수단으로 모든 분야의 종속상태를 요구하면서 문화적 종속상태 역시 강요하였다. 이를 각성하고 이에 대응한 민족세력이 약화되는 상황 속에서 문학은 무엇을 말하였는가, 문학은 어떻게 성장하였는가를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한일합병(1910년)으로부터 1919년 3?1운동까지 약 10년간은 우리 민족의 독립쟁취 기간에 해당하는데 이 기간 우리 민족의 이념은, 조국의 독립과 민족의 자유를 회복하는 것이었다. 이를 문학적인 측면에서 고찰할 때 그것은 곧 신문학 운동에 해당된다. 서구와 같은 근대의식에 대한 준비 기간도 없이 기형적인 혼돈 속에서 받아들여진 문예사조는 불행한 우리 문학사의 일면을 보여 주기는 하나 역사적으로 어려웠던 당시의 시대상황을 고려할 때 막연히 소극적, 병폐적, 부정적이며 맹목적 추종기로 치부하기엔 다소의 문제가 있다. 따라서 개화기 문학의 개념과 특성, 연구에 대한 접근 방법은 다양하게 검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윤식? 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김종원, 『현대문학사』, (주)예지각, 2002.
신동욱? 조남철, 『현대문학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7.
엄창섭, 『한국현대문학사』, 새문사, 2002.
장석주,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1 1900-1934』, (주)시공사, 2000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2.15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54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