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개화기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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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화기의 본질

2. 개화기의 시가
1) 애국가 유형
2) 개화가사유형
3) 시조형의 단가유형

3. 개화기의 소설
① 역사, 전기의 번역 및 번안류 소설
② 구소설 형태의 소설
③ 신소설

4. 개화기 문학의 의의

본문내용

자주독립사상의 고취나 선진문명사회와의 교류, 신교육의 필요성, 과학의 보급과 인습 및 미신 타파 등의 당시의 사회상을 충실히 반영하여 본격적인 신문학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데 교량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표현형식이나 문체에도 변화가 생겨났는데 문장형식이 고대소설은 운문형인 데 비하여 신소설은 언문일치에 가까운 산문성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사건의 진행 방식에서도 고대소설은 시간의 순서에 의한 것이지만 신소설은 그 진행의 전후를 마음대로 변화시키는 자유로움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제재를 채택함에 있어서도 신화, 전설이 아닌 현실 생활에서 제재를 취하고 있다. 그리고 한문체이던 고대 소설이 신소설에 와서는 국한문 혼용과 순국문으로 쓰여진 것으로 나뉘는데 이것은 근대 소설이 한글중심의 언어 사용을 주도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신소설의 문제점은 사회의 일반사를 흥미 위주로 다루어 주제가 상식화되고 묘사능력이 부족하다는 것과 소설의 형식이 언문일치제의 문장과 묘사형식으로 발전했다는 점 외에는 고대소설의 설화체보다 크게 나아진 점이 없다는 것이다. 또한 우연적인 사건의 남발과 대화 중심의 전개 남용으로 감동을 반감시키고 문학적인 수준을 떨어뜨렸다는 지적도 해볼 수 있다.
그렇지만 신소설은 창가와 함께 근대적 신문학 운동을 위한 터전을 마련해주었다는 점과 근대소설 태동의 신호가 되었다는 점에서 문학사적인 의의를 발견할 수 있다.
4. 개화기 문학의 의의
개화기 문학은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보아 두개의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전대의 조선왕조 문학의 소멸과 근대 문학의 태동이라는 문학사의 과도적인 전환기를 배경으로 하여 생성한 문학이란 점이며, 또 다른 한편으로는 밖으로부터 밀어닥치는 외세에 대응하여 민족 자주의 정신 확립이 긴요하면서도 동시에 이를 수용하면서 전근대적인 사회 체제를 혁신시켜 가야만 했던 과제를 부담하지 않을 수 없었던 시대의 문학이라는 점이다.
요컨대 개화기 문학은 우리 근대문학의 탄생에 있어 중요한 출발점이 되었으며, 여기에 그 문학사적 의의가 있는 것이다.
# 참고 문헌
- 김윤식, 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3.
- 홍일식, 『한국개화기의 문학사상연구』, 열화당, 1982.
- 이재선 외, 『개화기문학론』, 형설출판사, 1994.
- 엄창섭, 『한국 현대 문학사』, 새문사
- 김윤식, 『한국 현대 문학사』, 서울대학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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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5.02.15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5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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