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사 텀페이퍼] 우리나라 교육의 개선방안 - 독일의 '발도르프 킨더가르텐'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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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과 내용
3. 연구의 방법

Ⅱ. 본론
1.우리나라 교육
A.우리나라 교육의 현실
B.우리나라 교육제도와 문제점
2.독일의 교육
A.독일의 교육 배경
B.독일의 교육 방식
3.발도르프 교육
A.발도르프의 시작
B.발도르프교육의 기본적인 교육철학(인지학)

Ⅲ.결론


Ⅳ.참고 문헌

본문내용

; 발도르프 교육은 스스로 공부하기를 좋아하고 사랑하고 동정심이 잇는 사람을 기 르고자 한다. 따라서 쓸데없는 학습을 강요하고 다른 삶과의 지나친 경쟁을 유발하 는 시험 같은 것을 보지 않는다. 다만 날마다 일어나는 어린이 각자에 대한 관찰과 학습에 대한 발달 상황 등이 관찰되고 이를 토대로 일년에 두 번씩 서술식의 평가 표가 부모에게 전달된다. 여기에서도 단순하게 교과성적에 대한 점수가 아니라 개 별적인 교과에 대한 흥미도와 발달 진척 상황에 대한 교사의 의견이 첨부된다.
(6) 에포크 수업
; 발도르프 학교는 리듬을 중요시하는데 하루, 일주일, 한달, 절기, 계절, 일년의 주 기에 따라 교육 내용을 조직한다. 이 리듬을 고려한 것이 바로 에포크 수업인데 굳 이 우리말로 번역하자면 주기 집중 수업이라고 한다. 이 에포크 수업은 날마다 아 침 8시부터 10시까지 두 시간 정도 담임에 의해서 8학년까지 계속되며 9학년부터 는 전문 교과 담당교사가 가르친다. 여기에서는 수학, 역사, 국어, 천문학, 동물학, 식물학, 기하학 따위들이 다루어지며 리코더, 노래, 형태 그리기 그리고 시 낭송들 을 늘 함께 한다. 이 리듬에 맞추어 한 가지 과목에 대해서 3-4주 정도를 하나의 주기로 집중적으로 공부한 다음 다시 몇 달 후에 이와 같은 공부를 반복한다. 어떤 과목은 일년에 두 번 밖에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집중적으로 공부한 것을 인간의 내면에서 완전히 소화할 수 있는 시간을 두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배운 것을 완전히 잊어버려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7) 8학년 담임제
; 발도르프 학교에서 8년 간 한 담임이 가르치게 하는 것은 반복 즉 시간의 연속 성과 관련을 맺고 있다. 한 교사가 8년 담임을 하게 되면 8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아이들이 변화해 가는 것을 아주 가까이에서 볼 수 있어서 아이들을 좀더 민감하 게 이해할 수 잇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시기의 아이들은 교사의 권위를 절대적으 로 따르는데 이러한 교사의 절대적인 권위에 대한 믿음이 깨지기 시작하는 사춘기 에 들어서면 비로소 전문적인 교과목을 가르치는 전담교사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8) 오이리드미
; 발도르프 학교에서 가르치는 과목 중 가장 독특한 것이면서 리듬과 반복의 특징 을 잘 보여주는 것이 이 오이리드미다. 이것은 슈타이너가 만든 독창적인 동작 예 술로 한마디로 말하면 인간의 몸을 통해서 소리를 보여주는 말이요, 노래다. 오이 리드미는 언어 오이리드미, 음악 오이리드미, 치료 오이리드미가 있다. 오이리드 미의 교육적 가치는 무엇보다도 소리를 느끼는 인간의 내적인 경험과 바깥으로 드 러나 보이는 외적인 움직임을 통일하는데 잇다. 또한 오이리드미를 통해서 아이들 은 세계와 하나가 되는 일체감을 맛보게 된다. 오이리드미를 하면서 다른 아이들의 움직임에 주의하면서 전체가 조화를 이루게 되는데 이러한 것을 통해서 경쟁보다는 협동을 개인과 전체와의 조화를 자연스럽게 아이들의 몸과 마음에 스며들게 한다.
(9) 노작교육
;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1학년부터 간단한 뜨개질을 하며 책을 제본하기, 목공, 농사 짓고 가꾸는 일, 밀랍 양초 만들기, 빵 만들기, 놋쇠 그릇 만들기, 바이얼린 만들기, 용접하기, 옷 만들기 그 밖의 헤아릴 수 없는 다양한 실용적인 과목들을 전 학년에 걸쳐 배운다. 이러한 실용적인 과목들은 학교나 지역마다 사정은 조금씩 다르지만 그렇다고 이러한 과목들을 우리들이 보통 실업계 학교에서 가르치는 직접적인 직업 교육은 아니다. 다만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체험을 함으로써 장차 각자가 서 있는 자리에서 다양한 직업 세계를 이해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에 배려를 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10) 예술 교육
;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재능이 있건 없건 누구나 한 가지씩의 악기를 배우고 합창 을 하고, 그림을 그린다. 시를 외우고 쓰고, 연극을 공연한다. 모든 교과와 학교생 활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어떻게 보면 예술 학교처럼 보인다. 그 러나 음악가를 기르는 것과는 전혀 무관하다. "우리들이 공기나 물이 싫고 좋음에 관계없이 없어서는 안 되는 것처럼, 음악은 어린이의 영혼을 아름답게 가꾸기 위해 서는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子美知子, 1995 : 41) 라는 것이 슈타이너 학교의 기본 전체가 된다. 음악뿐만 아니라 그림을 포함한 모든 예술 교과도 중요시된다. 즉 통합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의 형성은 예술적인 심성을 통하여 가능하며, 인간과 사물과 자연의 본질에 대한 참된 이해에 접근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Ⅲ.결론
; 근대 교육을 시작한 지 1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우리 교육도 오늘날 걷잡을 수 없이 일어나는 교실의 붕괴 현상에 따라 학교교육의 근본적인 역할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지금까지 학교 교육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 보려는 많은 노력들이 있어 왔고, 시대 변화에 따라 교육과정도 바뀌어져 왔고 새로운 교육 방법도 많이 시도되었으며 특히 8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 도입된 열린교육이 90년대 말에 전국적으로 확산된 현상은 이러한 반성에서 시작된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이러한 단순한 방법적인 면에서의 교육 개혁은 상처를 겉으로 감추는 것밖에는 되지 못한다. 이제 우리는 밑바탕에서부터 학교 교육의 역할이 진정 무엇인가에 대한 발상의 대전환이 없이는 어떠한 교육 개혁 운동도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개혁 교육 운동의 일환으로 아주 간헐적으로 새로운 교육을 모색하는 운동이 벌어지고 일부에서는 그 실천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현행 교육에 대한 비판 제기를 넘어서 교육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우리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길이 되어야 한다.
Ⅳ.참고 문헌
1.독일의 자존심 슈타이너 학교 고야스 미치코 밝은 누리
2.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고야스 미치코 밝은 누리
3.자유 발도르프 학교의 감성교육 고야스 미치코 밝은 누리
4.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곽노의 고야스 미치코 밝은 누리
5.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첫걸음 윤선영 문음사
6.노래하는 나무-발도르프 학교에서 나의 체험 이야기 한주미 민들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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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2.16
  • 저작시기20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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