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옥루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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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옥루몽(玉樓夢) 개관
1.-2) 줄거리
※줄거리 요약본
2.-1) 19세기 小說史와 作家
2.-2) 몽자류 소설로서의 옥루몽
2.-3) 군담소재의 형상화 기법
2.-4) 옥루몽의 주제와 사상
3. 옥루몽의 새로운 가치와 그 위상

본문내용

몽에 대한 재검토 작업과 작품자체 연구에 관심을 기울인 결과 새로운 시각이 일기 시작하였다.
첫째, 巨視的 서사체계로 볼 때 결말부분의 天上還元의 豫告만을 보여주는 變形된 장치를 갖고 있는데 이는 몽자류 소설이나 초기 몽유 소설의 一律的 환원의 틀을 脫皮하는 서사적 특성인 것이다. 이것은 환상세계인 천상계보다 현실에 역점을 둔 결과로, 현실화에 접근하고 있음을 뜻한다. 또한 초기 몽자소설인 구운몽과 달리 천상계보다 지상계인 현실세계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일관하고 있으며, 그 결미도 현세의 영화로운 삶을 영위한 후 천상계에 오를 것이라는 暗示만을 제시한 채 작품은 현실계에서 종결된다. 이는 천상계와 지상계에 대한 작가의 이중적인 긍정정 세계관을 반영한 결과로 초기 몽자 소설의 서사적 구조가 변형되었음을 의미한다.
둘째, 꿈의 소재가 작품 전반에서 빈번한 장치로 활용되어 서사전개를 한층 매끄럽게 진행시켜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곧, 微視的 구조로 볼 때 현실세계에서는 서사체계상 예시적 꿈의 기능을 吉夢과 凶夢이 대별하여 길몽 못지 않게 흉몽의 기능을 강화하였다. 이 점은 다른 작품들의 꿈 소재활용과 구별되는 것으로 꿈 소재의 多樣化라는 측면에서 볼 때 발전적 소재 活用法이라고 평가된다. 작가는 꿈이라는 장치를 빌어 흥미를 고조시키고 있으며 그 빈번함에도 불구하고 지루하지 않게 펼쳐지고 있음이 작가의 뛰어난 문학적 力量의 단서가 된다.
셋째, 音樂的 소재를 이용하여 작품의 기능을 한 차원 높여주고 있다. 음악이 구운몽에서도 시도된 바 있으나 이 소설에는 훨씬 심화되어 음악적 기능이 융화되어 나타난다. 邂逅의 기능, 心理的 表出의 기능, 心理戰의 기능, 風流의 기능 등이 그것이다. 이렇게 음악적 기능을 통해 주제를 내포한 정치 철학적 의미까지 확대하는 기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은 옥루몽의 개성이기도 하다.
넷째, 이 작품에서 돋보이는 서사적 장치로 군담적 요소를 들 수 있다. 전형적인 군담소설이 아님에도 양과 질 적인 측면에서 볼 때 군담이 작품소재로 폭넓게 활용되어 탁월한 묘사를 자아내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곧 옥루몽에서의 군담은 당대 독자들의 문학적 기호에 부응하기 위해 설정된 장치로 작가만의 독특한 표현인 현장감 넘치는 표현력으로 많은 흥미와 박진감을 독자들에게 제공함이 확인된다. 양창곡과 강남홍이 중심이 되어 펼쳐지는 진법과 무예의 기법은 세밀하면서 구체적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군의 조직과 예법, 그리고 무기의 다양화에 이르기까지 전형적인 군담소설에서조차 볼 수 없었던 독특한 迫進感이 나타난다.
다섯째, 작중인물들의 개성과 함께 성격창출에 성공하고 있는 점이 두드러진다. 등장인물 간의 葛藤과 和合의 양태에 따라 달리 설정됨으로써 다양한 성격창출에 성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인물형상의 巨視的 樣相으로는 긍정적 가치를 추구하는 인물로 양창곡을 중심 축으로 한 夫婦愛를 통한 善人型의 제시 방법과 긍정적 가치를 거부하는 인물로 노균을 내세워 불충, 불효를 저지르는 惡人型의 전형으로 제시하는 對照的 방법을 통해 소설적 기능을 한 차원 높여주고 있다. 인물형상의 微視的 樣相으로는 양창곡과 다섯부인의 관계를 妻妾간의 갈등보다 여성들 간의 유대라는 人間愛 넘치는 조화미를 통해 독자들이 겪는 현실적 삶과 상반되는 세계를 제시하고 있다. 특히 善惡人이나 남녀간의 世俗的 갈등보다는 조화나 화해의 관계를 내세워 가정이나 사회가 철처한 화합의 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여섯째, 서사와 문체를 통한 특성으로 回章體소설 양식인 옥루몽에 나타난 서두와 결미의 표현기법 및 서술자의 해설적 기법(고소설의 일반적인 현상의 작가의 즉흥적 개입이 아닌 치밀한 의도 아래 실행, 여차여차의 사용) , 그리고 장면의 표현양식적인 묘사(사물이나 행동에 따른 예리한 관찰력 및 공간의 회화성, 구체적 표현), 설명(단순 서술의 차원을 벗어난 다양함), 대화의 양상(풍부한 재치와 통찰력)을 통한 분석에서 이 작품이 지니고 있는 독창적이면서도 생동감 있는 사실적인 표현력이 돋보이고 있음을 입증하였다.
일곱째, 옥루몽의 주제와 사상을 통한 특성으로 儒·佛 ·道 가 習合된 상태로 그 중 특히 유교적인 가치관이 중심이 되고 불교나 도교는 작품의 소재인 보조적인 요소로 작용되고 있다. 도 현실적인 삶 속에서 현상적인 지향과 의의를 등장 인물을 통해 大同的 和合의 場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 결과로 현세에서의 福 ·祿· 壽를 누리는 영화로운 삶으로 반영된다.
위와 같은 특성을 볼 때 玉樓夢은 夢子· 軍談· 家庭 ·愛情적 요소를 총망라하여 인생의 다양성을 반영한 장편소설다운 장편소설로 자리매김하였다고 본다. 더구나 이 작품은 초기 몽자 소설과는 달리 현실세계의 문제를 보다 다양한 구성과 소재, 보다 생동감 있는 인물의 성격, 보다 치밀한 묘사와 설명을 보여줌으로써 고소설사의 말기를 장식하는 특성을 확보한 작품으로 평가할 수 있으리라 본다. 또한 우리 역사상 封建 體制적 矛盾과 紀綱의 紊亂이 加重되어 있던 19세기 중 후반에 생존했던 작가로 옥루몽의 隱密한 서사장치를 통해 작가의 의식세계를 당대의 정치 ·사회· 문화· 예술적 상황과 緊密한 對應을 이루면서 표출한 위대한 작품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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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광봉, 유영대 편, 「고전소설의 이해」, 문학과비평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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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成賢慶, 「夢字小說硏究 · 謫降小說硏究」, 韓國小說의 構造와 實相, 嶺南大學校出版部, 1981
<참고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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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자균, 「옥루몽을 통해서 본 소설사의 문제점」, {민족문화연구} 1 (고대 민연, 1964)
▶강상순, 「옥루몽에 나타난 남영로의 정치의식」, 한국고소설학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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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2.16
  • 저작시기20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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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85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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