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블록버스터 영화의 성장 요인 분석과 앞으로의 대비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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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가. 우리나라 영화의 역사 2
나. 새로이 주목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블록버스터 4
다. 최근 블록버스터의 현황 5

2. 헐리우드와의 비교 5
가. 헐리우드란? 6
나. 한국영화와의 비교 7
다. 고정관념, 편견을 극복하는 우리 영화 8

3. 한국 블록버스터 영화의 성장 과정과 그 원인 8
가. 성장 단계 8
(1) 태생기 8
(2) 르네상스기 10
(3) 침체기 10
(4) 부흥기 11
나. 성장 요인 12
(1) 내적 요인 12
(2) 외적 요인 12

4. 한국 블록버스터의 한계 13
가. 영화 외적인 한계-한국 영화의 태생적 한계 13
나. 내적 한계 14
(1) 시나리오 14
(2) 시스템의 부재 14
(3) 한국 영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 15

5. 대안 15
가. 영화 외적 요인의 대안 15
나. 내적 한계 극복 방안 15
(1) 전략적 시나리오 육성 15
(2) 시스템의 도입과 차별화 15
(3) 의식의 전환 16

6. conclusion 16

본문내용

의 성공이라고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 지금까지 제작된 영화들 중에는 흥행에 성공한 영화보다 실패한 영화들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사실을 보면 알 수 있다. 따라서 과거 많은 블록버스터들의 흥행 실패 요인을 분석하고 해결해 나가지 않는다면 암울했던 상황에 다시 직면하게 될 것이다.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문제점으로 지적받는 것들은 자본력과 기술력의 부족, 시나리오 구성의 비약함, 드라마틱한 요소 부족, 전문 시스템의 부족, 한국형 블록버스터에 대한 편견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문제점들이 나타나는 것은 아직 한국 블록버스터가 미숙아 단계에 있다는 것을 뜻한다. 영화 전문학교를 통한 인재양성, 새로운 시장 개척을 통한 인지도 및 자본력 확보 등을 통해 하나하나씩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다. 후의 한국 블록버스터 영화들은 많은 발전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영화 산업 내적인 면에서 볼 때에 특히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들을 얼마나 많이 극복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단지 국내 시장만을 겨냥한 영화들이 아닌 미국의 헐리우드 영화처럼 전 세계까지 진출할 수 있는 작품들을 만들어 내게 될 것이다. 지금 봐서도 태국이나 인도네시아 같은 곳에 한류 열풍이 불면서 우리 드라마나 영화 같은 것들이 많이 수출되고 있지 않은가? 즉, 해외시장 개척 또한 대작영화의 돌파구로서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무국적 영화를 지향할 것인지는 논의의 여지가 있다. 현재까지 아시아에서 한류를 주도하고 있는 것은 텔레비전 드라마와 그 드라마를 통해서 알려진 스타들이다. 하지만 해외에서 인기를 모은 텔레비전 드라마가 해외시장을 겨냥해 제작된 것은 결코 아니다. 나날이 부풀어가는 제작비 규모 때문에 더욱 해외시장을 의식하게 되겠지만, 한국 관객을 향한 영화를 만드는 것이 기본이다. 전 세계적인 배급망을 갖춘 할리우드 영화조차 언제나 자국에서 제작비의 원금을 회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왜냐하면 해외 배급에서의 수익 규모는 항상 불안정하기 때문이다
) 90년대 내내 해외시장 수익 10위 안에 들어 안정된 시장으로 여겨졌던 한국에서 갑자기 지난 3년간 할리우드 영화가 고전한 것은 그 적절한 사례다.
(90년대 내내 해외시장 수익 10위 안에 들어 안정된 시장으로 여겨졌던 한국에서 갑자기 지난 3년간 할리우드 영화가 고전한 것은 그 적절한 사례다). 또한 헐리우드 블록버스터를 벤치마킹하는 전략보다, 할리우드가 블록버스터의 도래 이후 1970년대 말부터 가동하기 시작한 '하이 컨셉'(high concept) 전략이 크게 부각될 것이다. 다시 말해 스펙터클 같은 한두 가지 요소만 갖고 흥행에 목을 매는 대신, 영화에 담을 내용과 정서, 스타 이미지, 사운드트랙, 영화에 따른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뿐만 아니라 캐릭터 산업, 게임으로의 전환, 테마파크로의 활용, 더 나아가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이르기까지 '흥행의 우산' 아래 모든 요소들을 적절히 배합하는 것이다. '하이 컨셉'의 예를 들자면 멀리는 <결혼이야기>가 있고, 가까이는 <친구>가 있다. 이 두 편의 영화는 또한 한국형 블록버스터가 스펙터클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놓친 것이 무엇인지 일깨워준다. 그것은 내러티브와 인물이다. '결혼이야기'와 '친구'는 내러티브와 인물이 영화를 소비하는 관객의 현실과 접점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계속해서 비슷한 영화들이 양산되는 현상을 낳았다. '결혼이야기'는 90년대 로맨틱 코미디 유행의 기폭제가 되었고, '친구'는 2001년 조폭 영화 유행의 출발이 되었다.
앞으로의 우리 블록버스터 영화의 전망을 생각해볼 때 블록버스터 내에서도 분류화가 되지 않을까 싶다. 좀 더 자세히 말해보면 <태극기 휘날리며> 같은 전형적인 블록버스터 영화와 <실미도> 같은 전형적인 블록버스터의 성격에서 조금 빗나가 있는 영화같이 말이다. 블록버스터의 성격을 가지면서도 그 틀 안에서 영화의 일정부분을 변형시킴에 따라 다양한 성격의 영화가 창조될 수 있을 것이다. 그에 따라 비슷한 영화끼리 블록버스터라는 범주 안에서도 묶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블록버스터 영화의 역사는 겨우 10년 남짓밖에 되지 않는다. 미국 헐리우드의 경우
) 미국의 경우 칼러TV와 VHS의 도입으로 헐리우드 영화 산업이 위기를 맞자 대응책으로 헐리우드 영화만이 구현할 수 있는 스펙터클로 승부를 보기로 함. 이런 계기로 미국의 스펙터클한 블록버스터가 탄생하게 됨.
는 50년대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보다 훨씬 긴 역사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헐리우드 영화와 직접 비교하기엔 아직 무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10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헐리우드 영화들 보다 훨씬 적은 자본으로 이 정도의 성적을 거두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닌 한국 영화가 좀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 나타난 문제점들을 하루 빨리 극복해 나가는 자세가 중요하다. 또한 항상 변화해가는 자세로 관객들을 위한, 좀 더 다양한 영화를 만들어가는 데 고삐를 늦추지 말아야 할 것이다.
7.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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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소논문 발표>
한국 블록버스터 영화의
성장 요인 분석과 앞으로의 대비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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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2.17
  • 저작시기20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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