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상담자의 기본 원리
2.초심자가 직면하는 14가지 문제
3. 윤리적/합법적 상담 지침
4. Freud 성격구조
5.자아 방어 기제
6.Freud의 심리 성적 단계들과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단계
7.Adler의 인간관
8.Mosak교육적 과정의 목표
9.집단상담에의 적용
10.Adler학파의 한계와 비판
2.초심자가 직면하는 14가지 문제
3. 윤리적/합법적 상담 지침
4. Freud 성격구조
5.자아 방어 기제
6.Freud의 심리 성적 단계들과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단계
7.Adler의 인간관
8.Mosak교육적 과정의 목표
9.집단상담에의 적용
10.Adler학파의 한계와 비판
본문내용
은 창조성의 원천, 열등감은 우리가 숙달, 우월, 완전을 추구하도록 동기화 시킬 수 있으며 특히 어린 시절에는 더욱 그러하다. 6세경에 삶의 목표가 결정된다. 생의 목표는 인간 동기의 원천이며 특히 완전의 추구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욕구로 나타난다.
아들러는 인간이 단순히 유전형질이나 환경에 의해 결정되어지기만 하는 것은 아니라, 사상을 해석하고, 사상에 영향을 끼치고 사상을 창조할 능력이 있다. 아들러는 우리가 어떻게 태어났는가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가진 능력으로 무엇을 하느냐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믿었다. 또한 치료자도 선택을 하거나 창조할 우리의 눙력을 제한하는 생물학적 조건이나 환경적인 조건은 인식하고 있다. 프로이드의 결정론적인 입장은 거부하지만, 원하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라는 다른 극단으로도 흐르지 않는다. 성장 모형에 근거-사람의 재교육과 사회의 재형성에 초점.
무의식보다 의식이 성격의 중심. 성적 충동보다 사회적 충동, 열등감.
8.Mosak교육적 과정의 목표
.사회적 관심을 증진시킨다.
.낙담감을 극복하고 열등감을 감소시키도록 내담자를 돕는다.
.내담자의 견해나 목표를 수정한다. 즉, 그들의 생활 방식을 변화시킨다.
.잘못된 동기를 변화시킨다.
.내담자가 타인과 동등감을 느끼도록 한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기여하도록 돕는다.
9.집단상담에의 적용
.집단은 개인 행동에 대해 거울 역할을 한다.
.구성원들은 다른 구성원들과 지도자로부너 이익을 본다.
.구성원들은 서로 도움을 받고 도움을 준다.
.집단을 현실검증의 기회와 새 행동 시도의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 맥락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생활을 변화시킬 행동을 열심히 하도록 eyrfu한다.
.집단에서의 의사교류는 구성원들이 집에서나 직장에서 기능하는 방법을 알도록 도와주며, 사회에서 그들의 위치를 발견하는 방법도 보여준다.
.집단은 구성원들이 소속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조화 된다.
10.Adler학파의 한계와 비판
잘 정의된 체계적인 이론을 수립하고 제시하는 것보다는 치료자와 교수에 우선권을 두었다. 따라서 그의 저술 양식은 받아들이기가 어려운 경우가 가끔 있다. 많은 개념들이 상당히 느슨하며 지나치게 간결하다. 초기 공식들은 기본 가걸을 경험적으로 확인하기가 어렵도록 기술되어 있다. 우월을 향한 노력, 자기의 창조적 힘, 열등감 등 몇몇 기본 개념들은 잘 정의되어 있지 않고 두루뭉실하다. 아들러는 접근의 대부분이 상식 심리학을 근거하고 있고 복잡한 개념들을 지나치게 간결화 했다.
중다문화적 관점에서의 제한점 :
-급히 해결해야 할 긴급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들에게는 아들러적 치료가 좀 문제,
-내담자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것보다 일상의 문제를 더 잘 다룰 수 있는 방식이 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단 한가지의 정답”만 있다고 보지 않는다.
-치료자는 문제를 다루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자신들이 할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상담을 받으 러 오는 많은 내담자들은 치료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온다.
아들러는 인간이 단순히 유전형질이나 환경에 의해 결정되어지기만 하는 것은 아니라, 사상을 해석하고, 사상에 영향을 끼치고 사상을 창조할 능력이 있다. 아들러는 우리가 어떻게 태어났는가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가진 능력으로 무엇을 하느냐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믿었다. 또한 치료자도 선택을 하거나 창조할 우리의 눙력을 제한하는 생물학적 조건이나 환경적인 조건은 인식하고 있다. 프로이드의 결정론적인 입장은 거부하지만, 원하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라는 다른 극단으로도 흐르지 않는다. 성장 모형에 근거-사람의 재교육과 사회의 재형성에 초점.
무의식보다 의식이 성격의 중심. 성적 충동보다 사회적 충동, 열등감.
8.Mosak교육적 과정의 목표
.사회적 관심을 증진시킨다.
.낙담감을 극복하고 열등감을 감소시키도록 내담자를 돕는다.
.내담자의 견해나 목표를 수정한다. 즉, 그들의 생활 방식을 변화시킨다.
.잘못된 동기를 변화시킨다.
.내담자가 타인과 동등감을 느끼도록 한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기여하도록 돕는다.
9.집단상담에의 적용
.집단은 개인 행동에 대해 거울 역할을 한다.
.구성원들은 다른 구성원들과 지도자로부너 이익을 본다.
.구성원들은 서로 도움을 받고 도움을 준다.
.집단을 현실검증의 기회와 새 행동 시도의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 맥락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생활을 변화시킬 행동을 열심히 하도록 eyrfu한다.
.집단에서의 의사교류는 구성원들이 집에서나 직장에서 기능하는 방법을 알도록 도와주며, 사회에서 그들의 위치를 발견하는 방법도 보여준다.
.집단은 구성원들이 소속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조화 된다.
10.Adler학파의 한계와 비판
잘 정의된 체계적인 이론을 수립하고 제시하는 것보다는 치료자와 교수에 우선권을 두었다. 따라서 그의 저술 양식은 받아들이기가 어려운 경우가 가끔 있다. 많은 개념들이 상당히 느슨하며 지나치게 간결하다. 초기 공식들은 기본 가걸을 경험적으로 확인하기가 어렵도록 기술되어 있다. 우월을 향한 노력, 자기의 창조적 힘, 열등감 등 몇몇 기본 개념들은 잘 정의되어 있지 않고 두루뭉실하다. 아들러는 접근의 대부분이 상식 심리학을 근거하고 있고 복잡한 개념들을 지나치게 간결화 했다.
중다문화적 관점에서의 제한점 :
-급히 해결해야 할 긴급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들에게는 아들러적 치료가 좀 문제,
-내담자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것보다 일상의 문제를 더 잘 다룰 수 있는 방식이 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단 한가지의 정답”만 있다고 보지 않는다.
-치료자는 문제를 다루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자신들이 할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상담을 받으 러 오는 많은 내담자들은 치료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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