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와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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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대중문화와 우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들어가며

본론

2.대중문화에는 국경이 없다.

3.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배경

정치적 고려.

이미 공유되는 일본문화

우리 문화 산업을 위해.

국민 여론의 반영

4.일본 대중 문화의 특징

5. 일본 대중문화의 국내외 현황

6. 일본 대중문화의 시스템

7. 일본의 대중 문화 사랑과 우리 나라의 경우 비교

결론

8. 일본의 대중문화가 우리에게 시사하고 있는 것.

9. 일본 대중문화에 대한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왔다. 패전 직후의 유일한 오락으로 절대적인
지지를 얻어서 오늘 날 까지 국민들의 열렬한 성원을 받고 있다.
두 번째는 일본 대중문화는 사회로부터 매우 존중받고 있다. 앞에서 언급한 일본인들의 대
중문화 사랑을 볼 때에도 드러난다.
세 번째는 일보의 대중문화는 대중들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들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번영함으로써 대중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국민들과의 유착관계
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네 번째는 일본 대중 문화계는 각 분야에서 스타의 계보를 형성하고 지속적으로 스타를 양
상해 내고 있다. 그 스타들은 끊임없이 대중문화의 발전을 추구하고 아울러서 그 지지기반
을 재생산 해내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섯 번째는 위의 경우와 더불어 스타를 의식적으로 철저히 관리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
다. 이것은 스타를 관리하며 대중들의 지지를 이끌어 내는 구도로 이용되고 있다.
여섯 번째는 스타들이 자신의 무대를 넘어 경영이나 재계에 뛰어드는 일은 좀처럼 하지 않
는다. 자신의 분야에 매진하고 거기서 존경을 받기를 원한다. 이러한 것은 전문성을 가중시
킨다.
일곱 번째는 일본의 대중 문화계는 일본 사회에 엄청난 경제적 파급효과를 미친다. 끊임없
이 새로운 소비 문화를 창조하여 관련 산업을 발전시키는 등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기도 하
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연고를 바탕으로 하는 경제문화의 창출은 대중 문화계에서는 비교적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와 같은 일본 대중 문화만의 특징들이 특별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 문
화 나름대로의 특성으로 대중문화의 영향력을 극대화시키는 면에서는 특이하다 할 수 있겠
다.
9. 일본 대중문화에 대한 우리의 자세
우선은 일본 대중문화에 대한 통찰력이 요구된다. 우리는 그 동안 일본 대중 문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표면적 특징들만 둘러싸고 불필요한 논쟁을 해왔다. 예를 들어 일본의 성
문화의 유입을 매우 우려하고 있지만 우리 사회가 성문화에 대해서 고찰과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준비를 못했기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왕따 현상이 이지메의 영향이라는 사
실과 우리 사회에 만연되었다는 사실의 추측은 슬픈 현실이지만. 우리가 앞으로 극복해야
할 사회문제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전부 일본 문화의 폐해라고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일본의 나쁜 문화가 언제까지 우리 정서에 나쁜 영향을 줄지는 모르겠지만 여론조사 등에서
도 확인했듯이 일본 문화 개방에 강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리 우려하지는 않아도
될 듯하다.
그러나 우려가 되는 것은 일본의 대중문화를 이용하여 우리 나라에 끼칠 경제적 영향이다.
이 것은 우리 경제 시장에 커다란 파급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것은 우리가 일본의 대중문
화에 정서적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경제적 대응책을 마련할 때 극복의 여지가 생긴다.. 우리
가 일본의 대중 문화에 가져야 할 것은 의연함과 냉철함일 것이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우리의 대중문화도 오히려 일본을 상대로 경제적 플러스를 남길 것이라
고 기대되는 면도 있다. (일본 시장에서의 우리 문화의 선전으로 )
하지만 우리가 경제적인 것과 더불어 더욱 중요시 여겨야 할 것은 일본의 대중문화가 유입
될 때 우리 문화에 대한 우월감이나 대일 경계 의식이 희석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
른바 문화적 사대주의를 경험할 수도 있다. 이번에는 동화정책(일제시대의)이 아닌 시장원
리에 의해 일본 문화와 동화되어 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대등하지 못한 문화
적 관계가 이루어질 수도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21세기의 문화 식민지라는 도 다른 비극
을 낳게 된다. 이러한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동등한 파트너적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
해야하고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잃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우리 문화의 우월성을 다시금 세
길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일본의 대중문화는 산업과 문화라는 두 개의 축을 가지고 있다. 일본은 다양한 형
태의 문화를 다 가지고 있으므로 우리도 거기에 맞춰 역수출의 기회를 노릴 수 있다. 대중
문화를 바라보는 시선을 바꾸고 대중문화의 현상을 추스리고 성장시킬 절호의 기회로 삼아
야 한다. 또 우리 대중문화의 상황에 긍정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하고
배울 것은 배우고 거를 것은 거르는 현명함 역시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내의 문화
산업에서도 적극적이 지원이 있어야 하고 정부의 대중문화 지원도 있어야 한다. 역시 우리
나라의 대중문화 산업에 있어서도 구조조정이 필요하고 대중문화의 시스템을 새롭게 인식해
야 한다. 이와 더불어 상업적 목적을 배제한 언더그라운드 문화의 층을 단단히 하여 대중문
화의 미래를 준비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 의식면에서도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일본 문화에 대한 피해의식을 버리고 대중문화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리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또 넓은 층의 다양한 문화의 존중과 마니아
문화의 확충으로 대중문화의 전문가와 조력가, 적극적이 소비자를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들이 일사불란하게 실행될 때 우리는 일본 문화에 대해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더 많을 것이다. 구리고 우리의 대중문화는 한 발 앞서 나갈 수 있다.
일본 대중문화가 우리의 문화보다 결코 우위에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우리의 대줌 문화
와는 다른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그 경제적 효과가 크기 때문에 우리는 관심을 기울이고 대
처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일본이라는 복잡 미묘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나라의 문화라는 점
에서 우리는 더 민감하게 이를 인식하고 대응하는 것 같다.. 이제는 좀 저 의연하고 철저한
시각을 가짐으로써 우리 대중문화를 더욱 발전시키고 다양화시키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한국인에게 일본은 무엇인가- 정태균-
클릭! 일본 문화- 김의찬, 김봉석- 한겨레신문사
일본 대중문화 베끼기- 이연 외 7명- 나무와 숲
한일관계와 사회문화적 상호작용- 학술총서-성공회대학교 출판부
그때 일본은 울었다.- 김필동- 새움
♥인터넷 사이트
www.icjc.co.kr
www.jls.co.kr/japan/imformation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5.02.19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5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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