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대중음악의 역기능
2.대중음악의 순기능
3. 청소년 판매금지 음반1호, 얼굴없는 가수 조PD!
Ⅲ. 결론
Ⅱ.본론
1. 대중음악의 역기능
2.대중음악의 순기능
3. 청소년 판매금지 음반1호, 얼굴없는 가수 조PD!
Ⅲ. 결론
본문내용
회제도가 대중의 움직임에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이미 다 팔려버린 노래들을 18세이하 청소년에게 유해하니 판매를 말아주시오라는 것은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겠다는 것이 아내고 무엇인가. 이런 상황에서도 조PD의 음반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통신상에서도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다. 사이버의 세계에까지 제도권의 힘이 미치지는 못하는가 보다. 조치를 위한 조치일 뿐이다. 그리고 진짜 소(청소년)를 잃었는지 소들이 외양간(제도권)을 떠나지 않고 잘 있는지는 아직 모른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우리 청소년들을 믿어주는 사회의 시선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쁘다 이쁘다'하면 정말 이뻐지고 `나쁘다 나쁘다'하면 정말 나빠지는 것이 대중이고 우리의 청소년이다. 관념이 관념을 만든다.
또 욕설이 있건 선정적이건 그것을 판단하는 것은 수용자이다. 저속하다고 표현되는 음악때문에 사회문제가 생긴다는 것은 너무나 비약적인 논리이다. 문제가 생기는 데는 음악보다 더 깊숙한 원인이 있을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의 기성세대는 더 큰 원인을 제거해주는 것이 더 청소년을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길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중의 문화적 자생력과 의식적 선택의 능력이야말로 우리가 추구하는 문화적 진보의 핵심적인 동력임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제2판, 강상현 채백엮음, 한나래, 1996
- 한겨레 21 제248호
- 뉴스피플, 1999년 3월 12일
- 중앙일보 E-메일 인터뷰, 1999년 3월 18일
- 성기완의 록, 또다른 음악공간 PC통신, 1999년 3월 8일
그러나 확실한 것은 우리 청소년들을 믿어주는 사회의 시선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쁘다 이쁘다'하면 정말 이뻐지고 `나쁘다 나쁘다'하면 정말 나빠지는 것이 대중이고 우리의 청소년이다. 관념이 관념을 만든다.
또 욕설이 있건 선정적이건 그것을 판단하는 것은 수용자이다. 저속하다고 표현되는 음악때문에 사회문제가 생긴다는 것은 너무나 비약적인 논리이다. 문제가 생기는 데는 음악보다 더 깊숙한 원인이 있을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의 기성세대는 더 큰 원인을 제거해주는 것이 더 청소년을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길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중의 문화적 자생력과 의식적 선택의 능력이야말로 우리가 추구하는 문화적 진보의 핵심적인 동력임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제2판, 강상현 채백엮음, 한나래, 1996
- 한겨레 21 제248호
- 뉴스피플, 1999년 3월 12일
- 중앙일보 E-메일 인터뷰, 1999년 3월 18일
- 성기완의 록, 또다른 음악공간 PC통신, 1999년 3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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