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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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영화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모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영화산업에 대해서...

2. 본론
영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한국 영화 산업의 구조와 현황
한국 영화의 문제점과 대책 방안
-내용적 측면
-구조적 측면

3. 결론
한국 영화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수상했다. 이제까지 국제영화제로부터의 그러한 승인은 관심 있는 관객을 극장에 모을 수 있는 꽤 괜찮은 초청장 역할을 했다. 그러나 현 시점에선 국제영화제만이 아니라 영화 전문 기자들 그리고 평론가들의 진심어린 옹호와 지원도 멀티플렉스가 주도하는 좌석 점유률이라는 숫자와의 싸움에서 고지를 점하고 있진 않다.
서울에만 200개라는 그 많은 스크린에 다양한 영화들이 상영되리라고 예상하기도 했지만 결과는 정반대다. 성수기에도 그 많은 스크린들 위에서 돌아가는 영화들은 단 8편뿐이다. 정말 사태는 심각하다. 재능과 열정을 가지고 한국영화에 헌신하는 그 수많은 감독들과 스탭들은 말할 것도 없고 다양한 영화들을 볼 권리를 가진 관객은 갑자기 외형적 풍요 속에서 선택권을 빼앗긴 셈이다. 질적인 빈곤에의 동참을 강요당하고 있다. <고양이를 부탁해>의 상영에 얽힌 이야기는 예시적이다. 주말 좌석 점유률이 떨어지자 이 영화는 곧 스크린을 <킬러들의 수다>와 <조폭 마누라>에 양도해야 했다. 관객의 ‘고양이 살리기’ 운동이 있었지만 <고양이를 부탁해>는 10월28일이면 서울에 있는 상영관에선 막을 내린다. 10월24일까지 서울에서 이 영화를 본 사람은 2만여명 정도다. 신문이나 영화 전문지들에 실린 호의적인 평들은 물론이고 개인적으로도 이 영화에 대한 주변의 칭찬들을 많이 들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사건’을 어떻게 관객에게 그야말로 널리 알려 보게 하는가 하는 문제다. 이젠 거의 ‘옛날 옛적에’ 수준으로 들리지만 몇년까지만 해도 이렇게 호평을 받은 영화의 경우 서울관객 수가 4만명에서 7만명까지는 됐다. 이제까지 성공적이었던 스크린쿼터제가 영화적 종의 다양성을 구호로 걸고 있는 만큼 이제 명실상부한 한국영화‘들’의 다원화를 위해 스크린쿼터 의무조항에 한국영화 한편당 최소한 1주일이나 열흘의 상영일수를 보장하는 항목을 넣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말하자면 개봉 당일과 그 며칠의 좌석점유율에 휘둘리지 않고 관객 스스로가 그 영화를 판단하고 주변에 권유할 만한 적절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자는 것이다. 그리고 그 제도적 장치를 지키지 않았을 때의 불이익이 지켰을 때의 이익보다 크도록 못 박아야 한다. 그래서 <나비>나 <고양이를 부탁해>와 같은 작지만 미래지향적인 영화들이 사려깊은 관객의 입소문에 의해 잔물결처럼 퍼져나가 파도로 돌아올 시간을 갖자는 것이다. 물론 이런 주장은 위의 두 영화에만 국한된 근심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와이키키 브라더스>나 <꽃 섬>처럼 개봉을 기다리고 있는 영화들을 보고 싶고 알리고 싶은 마음이 나만의 것은 아니라는 믿음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서라도 다양한 영화를 볼 수 있는 창들을 만들어야 하는가? 한국형 블록버스터가 한국시장에서 할리우드를 제압하고 창궐하는 현재의 상황은 역설적이다. 한국의 전반적인 경제와 정치상황은 그 반대이기 때문이다. 사실 세계화는 미국화와 동의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가 강화하는 문화적 민족주의와 시장에서의 몇 번의 성공은, 순간적으로 번쩍하면서 눈을 멀게 하는 광학효과를 생산한다. 세계화를 강요당하는 비서구의 한 국가가 서구를 적극적으로 모방해 아시아라는 지역 단위의 맹주가 되기를 원할 때, 즉 힘없는 자가 힘을 가지려 할 때 욕망과 불안의 동학은 매우 복잡해진다.
글로벌 자본주의하의 한국의 후기 신식민지적 상황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욕망과 불안의 동학이 폭발적으로 시각화되는 지점 중 하나가 한국형 블록버스터이다.한국형 블록버스터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를 모방하는 호방한 짝패다. 그것은 1920년대 이후 배급, 상영면에서 전 지구화를 관철한 할리우드의 형식을 차용하면서, 영화적 재료를 한국적인 것 심지어 민족적인 것처럼 제시한다. 할리우드라는 공식적(official) 보편성이 한국형 블록버스터라는 유령적(spectral) 보편성으로 분할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형 블록버스터는 절대로 한국적인 것이 아니다. 할리우드의 유령이다. 그리고 이러한 유령적 혹은 유사 보편성에 의해 재현되지 못한 채 남아 있는 소수 집단은 인간으로 인지될 수 없는 그 무엇으로 전락한다. 그래서 조폭과 같은 불한당 남성집단이 대표적 한국 집단이 되고 그 나머지는 영화적으로 재현될 필요도 또 보아줄 필요도 없는 비인간 군상으로 남겨진다. 멀티플렉스라는 배급구조의 변화와 더불어 할리우드를 모방하고 번안하는 그러한 유령적 보편성이 생산적인 소수의 목소리, 다양성의 스펙트럼을 죽이고 있다. 영화인들만이 아니라 시민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스크린쿼터와 한국영화가 진정으로 다양한 문화를 생산해내는 세계적 장들(시장만이 장이 아니다)로 도약하기 위해선 이제 제도적, 인식론적 차원의 근본적이고 급진적인 전환이 필요하다.
3.결론
한국영화의 발전 방향
먼저, 국내 시장에서는 규모확대와 시장 점유율 제고로 더 많은 수요를 획득하고, 복합상영관의 확대에 의한 시장규모의 증대 및 흥행가능성을 제고해야 한다. 그리고 개봉시기에 따른 전략적 효과를 이용한 점유율을 증대시킨다. 해외시장에서는 동양적 분위기와 가치를 영화에 포함하여 한·중·일 블록을 형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세계 영화시장에 공통적인 흥행 결정인자를 충실하게 반영하고, 해외시장에서의 배급망과 전략적 제휴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단 드라마 물을 과소평가 하는 것은 금물이다. 블록버스터만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정부에서는 영화산업의 발전을 위한 간접적 지원책을 제고하고, 영화 실무, 기획, 마케팅 등 제부분의 전문가 양성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무한한 창작력 발휘를 위한 사회적 분위기를 구축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계 영화 산업의 경향 등에 대한 정보와 지식 축적, 전파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참고자료
-「새로운 한국영화를 위하여」이론과 실천,1988
-「영화와 정서」챨스 애프론 지음, 1993
-「왜 대중영화인가」조안 홀로우즈, 마크 얀코비치 엮음,1999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김우룡. 정인숙 공저, 1995
- http://www.cine21.co.kr/
- http://kr.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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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2.28
  • 저작시기2005.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6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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