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여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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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여성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이론적 배경
2. 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여성
3.드라마속 여성의 변화(과거에서 현재로의 여성상)
4.드라마 여성상의 방향

Ⅲ. 결 론

본문내용

성의 변화(과거에서 현재로의 여성상)
1)전통적 가치관의 여성상
- 근거1.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우리나라와 같이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안에서 온갖 차별적인 대접을 받아온 여성들은 남성에게서 혹은 가족에게서 착한 여자가 되도록 길들여 왔다.
이렇게 여성들은 전통적으로 ‘착한여자’가 되어 ‘여자답게’ 즉 희생을 최고의 가치로 수용하도록 교육받아 왔다. 이것은 결국 여성의 수동적이고 나약한 속성을 전제로 하며 때로는 이러한 속성을 강화시킨다.
이와같은 이데올로기는 여성이란 수동적이고 나약한 존재여서 남성에게 의존하고 순종하여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데서 삶의 의미를 찾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에 입각하고 있다. 따라서 착한여자, 순종적인 여자가 되기를 요구 받은 여성들은 결과적으로 무기력해지고 한층 수동적이게 되는 것이다.
- 근거2. 자본주의 이데올로기
산업혁명 이후 ‘자본’이 도입됨에 따라 여성의 남편에 대한 의존은 더욱 구체화되며 가정, 가사, 사생활, 소비자라는 개념에 여성적인 의미를 내재하는 가치관이 생겨나게 되었다. 따라서 남성은 생산의 주체, 반면 여성은 소비의 주체로 인식되어 남성은 경제력의 중심에 서서 공적인 차원의 문제를 다루는 측면을 강조하고 여성은 가정내의 가사, 육아 등의 사적인 문제를 다루며 ‘부엌데기’로 까지 취급받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비하된 여성의 모습이 우리 인식속에서 서서히 자리잡게 되며 방송매체 역시 이러한 인식을 확실시 해주는데 한 몫을 하게되었다.
2)과도기적 가치관의 여성상
최근 우리 사회에는 성 차별적인 전통적 가치관과 남녀 평등한 근대 가치관이 공존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 현실 속에서 이 두 가치관 사이에서 사회구성원들은 성정체성과 관련하여 갈등을 경험하고 있다. 예를 들어서 일반 여성과 진보적인 소수 엘리트 여성 사이에는 페미니즘 의식에 있어서 괴리감을 보이고 있다. 또한 주류의 상업매체들은 유사 페미니즘을 양산함으로써 여성들의 성의식을 더욱더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김훈순박동숙, 2002:161). 또 연령별, 개인별로 전통적 성관념과 진보적 성관렴속에서 혼란을 보이고 있는 수용자의 성역할에 관한 고정관념을 바꾸어야할 필요성도 제기된 바 있다(이경자,1994:106).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수용자의 성역할 태도와 수용자의 드라마 수용과정간의 관계를 탐색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4.드라마 여성상의 방향
- 우리가 바라는 TV연속극 속에서 진정으로 표현되어지길 원하는 여성상 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시대 흐름에 따르는 변화된 현대 여성의 모습이 반영되길....
전통적 사고(가부장적, 또는 남성우월주의에 파묻힌)속에 갇혀 수동적이고 정조를 요구하며 나약한 속성을 가진 여자로 길러진 모습에서 탈피하여 현대 여성의 변화된 모습(진취적, 자기 개발적, 확실한 의사표현, 사회에서의 하나의 확고한 자리를 굳혀가는 능력 있는 여성)을 반영한 새로운 여성상이 묘사되어야 할 것이다.
현명한 여성의 모습이기를...
기존의 가부장적인 틀 속에서 살아가되 그 한계를 슬기롭고 현명하게 극복하는 여성상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기존의 가치체계를 한숨에 바꾸기는 어려우므로 그것을 바탕으로 한 현실을 반영한 모습을 적절히 조화시키는 것 )
미래지향적 여성상(실험적 측면)
지금까지 다뤄보지 않았던 새로운 여성의 모습, 예를 들어 여성이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그리고 가정과 사회에서의 성공 모두를 이룩하는 모습을(비현실적 표현방법이 아닌)보여줌으로써 대중의 인식변화를 유도해 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이상적인 여성상들이 드라마 속에서 바로 표현되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방송매체의 힘이 크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사회에서의 여성상이 올바르게 확립되었다 하더라도 방송이 이를 간과한 채 기존의 모습을 고수한다면 우리사회에서의 여성의 모습은 여전히 낮아진 채 제자리걸음만 되풀이 할 것임이 뻔하다.
Ⅲ. 결 론
텔레비전 드라마가 그려낸 여성의 모습들이 그 역사적 과정을 통해 변모되어 온 것처럼 오늘날 사회 변화와 함께 여성 등장인물들의 유형은 과거와는 상당히 다르게 나타난다. 이혼률이 증가하고 가족형태가 다양해짐에 따라, 그리고 많은 여성들이 직업을 갖게 됨에 따라 직장과 가정 및 그 각각에 대한 여성의 관계가 텔레비전 드라마에서도 변화되고 있다. 여성이라는 것, 혹은 여성으로 존재한다는 것이 우리 사회에서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혹은 이 시대에 부각되는 새로운 여성상은 어떤 모습인지에 관한 여러 견해들이 텔레비전 드라마 속에서 기존의 관습적인 견해들과 경쟁하고 있음을 발견한다. 김응숙, 텔레비전 드라마 <종합병원의 담론 분석>, 언론과 사회, 1995년 봄 제7호
얼핏 보면 전문직에 종사하는 여성들도 늘고 가정주부보다는 사회생활을 하는 여성들이 많이 등장해 과거와는 차이를 보인다고 생각될 수 있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많은 여주인공들이 유능하고 전문직에 종사함에도 불구하고 아름답고 섹시한 몸매를 은연중에 과시하며 인생 최대의 목적을 남자의 사랑얻기에 두도록 만든다. 즉 여성들의 자아실현은 남성 안에서 이루어질 때 바람직하다는 이데올로기만이 강화되고 있다.
드라마는 다양한 계층의 생활감정과 의지와 삶을 표현하며 현실의 삶을 근거로 한 리얼리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시청자는 드라마를 통해 자신의 삶의 희로애락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며 등장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기도 한다. 하지만 한국 TV드라마에서는 이러한 사회문제, 인간문제를 깊이 있게 다룬 것은 찾아보기 힘들며, 설혹 있다하더라도 시청률을 의식해 통속적, 감상적인 형태로 흘러가고 마는 게 현실이다. 특히 여성시청자를 겨냥한, 한국 드라마의 주류를 이루는 멜로드라마, 홈드라마가 제시하는 인간상은 상당히 왜곡돼 있고,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관 역시 보편적 진리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 물론 드라마가 늘 진지하고 심각할 필요는 없으며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재미'있는 요소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문제는 균형과 다양성에 있다. 시청률에 얽매여 자극요법에만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삶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인간에 대한 애정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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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01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6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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