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역사와 철학 Term Paper] 대학의 영어교육, 현황과 문제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현황과 문제점 제안
Ⅱ.국내대학의 영어교육 현황
-서울대 / 고려대 / 연세대 / 한양대 / 경희대 / 서강대 / 부산대 / 부경대 / 동서대
Ⅲ. 동남아 대학의 영어교육 현황(일본, 대만, 태국)
-와세다 대학(Waseda University) / 東北대학 Tohoku University / 국립 대만 사범 대학 National Tajwan Normal University / 출라롱콘 대학교 Chulalongkorn University
Ⅳ. 대학 영어교육의 문제점
①영어 교육 담당자의 전문성이 부족하다.
②편제상 주관 부서의 위치에 문제가 있다.
③교재 개발의 노력이 부족하다.
④새로운 교과 과정의 개발을 위하여 더 노력해야 한다.
⑤대학 영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건전하지 못하다.
⑥대학의 교육 목표에 영어 교육의 중요성이 고려되어 있지 않다.
Ⅴ. 영어영문학 교육의 새로운 목표 설정을 위하여
Ⅵ. 결론 - 대학 영어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의 대책 및 나의 생각
<참고문헌>
임성균[대학 영어 교육의 위기]
이상섭 [영문학 교육의 문제점], [영어영문학] 제40권
이흥수[국제화에 대비한 대학 영어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인터넷 자료>
http://www.hanyang.ac.kr
http://engedu.snu.ac.kr/2_prof.php
http://www.yoonseonsang.co.kr/event/add_hslee.htm
http://www.hangul.or.kr/M10-20001-3.htm
*준비과정 : 학교 도서관에서 참고 문헌을 대출 받고 현재 상황과 최초의 영어교육에 대해한 나의 생각이 아닌 사실의 근거까지 알 수 있었고, 영어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인터넷 검색으로 나의 생각에 도움을 받았다.
*연구의 필요성 : 점점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세계화가 되어가고 있는 이 시점에 영어 교육이 점점 발전 되고 있다. 심지어 아직 유치원도 채 들어가지 않은 아이들에게도 A,B,C...는 기본이고 영어교육에 모두가 앞장서 있다. 이렇게 어린 아이들 까지도 영어교육을 앞장서서 하고 있는데, 대학교의 영어 교육은 어떤 상황인지, 어린 아이들 보다 미치고 있지는 않은지에 대해 연구를 해볼 필요가 있다.

본문내용

이를 근원적으로 정당화해 주고 대학 차원에서 강력하게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학의 건학 이념이 외국어 교육을 강조한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그 대학의 영어 교육이 발전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관계 담당자들의 의지가 확고하고 합리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그것을 꾸준히 추진하고 최고 정책 책임자가 이를 확실히 밀어 줄 때만이 영어 교육의 발전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학 이념에 영어 교육의 발전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학 이념에 영어 교육의 중요성을 지지하는 교육 철학을 명시적으로 밝히고 있느냐 그렇지 않으냐는 큰 차이를 낳는다. 일관성 있는 영어 교육의 발전은 강력한 리더십의 지속적인 추진력과 뒷받침이 있어야 가능하다.
Ⅴ. 영어영문학 교육의 새로운 목표 설정을 위하여
교양영어의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영어영문학의 교육 목표를 거론하는 것은 다소 의외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 나라 대학의 상황에서 이 두 영역은 현실적으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앞에서 지적한 교양 영어 교육의 문제점 중의 많은 부분이 영어영문학 교육의 목표 설정의 문제와 인과 관계에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 대학의 영어영문학과의 교육 목적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 보는 것은 그 자체로서 중요한 일일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하여 교양 영어의 개선 방향을 찾는 길이 열릴 수 있다고 말하고 싶다.
영어영문학과의 모든 전공 과목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영어학습과 그 전공 내용의 학습을 동시에 하되 전자를 우선적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것이 필자 제안의 골짜이다. 영어 통사론 과목은 영어 통사론의 학습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영어 통사론을 통하여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되어야 한다. 또 19세기 미국 소설을 통하여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되고, 낭만주의 영시 과목의 학습목표 역시 낭만주의 영시를 통하여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되어야 한다. 영어사 과목의 교육 목적도 역시 영어사 공부를 통하여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되도록 설정해야 한다. 그러니까 모든 과목의 일차적 교육 목적은 영어 학습이고 그 과목의 내용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되는 셈이다. 그런데 이러한 목적과 수단의 관계는 엄격히 구별되는 것이라기 보다는 상호 반응적이어서 수단이 목적이 되고 목적이 수단이 되는 순환 관계라고 보는 것이 좋다. 그래서 가령 소설을 공부하기 위하여 영어를 공부하고 영어를 공부하기 위하여 소설을 공부한다고 하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할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 영 소설의 문학적 이해와 영어 학습은 어느 것이 우선한다고 말할 수 없는, 서로 맞물린 관계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목적에 영어 사용 능력의 함양에 관한 요구를 명시적으로 포함시킴으로써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하나의 변화를 자아내게 하려는 것이 이 방법의 취지이다. 교육 목적이 세워지면 이에 맞춰 학습 목표가 달라질 수 밖에 없고 따라서 강의 내용과 방법이 달라지게 될 것이다. 가령 종래의 영어 통사론 과목의 학습 목표는 영어 통사론을 학습하는 것이고 영어 학습은 도외시되거나 기껏해야 부수적이었다.
Ⅵ. 결론
최근 우리나라 대학에 실용 영어 교육의 중요성이 새삼스럽게 대두되고 있다. 새로운 영어 교육 방법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에 저항하는 경향도 상존하고 있지만, 대세는 개혁의 방향으로 가고 있다. 개혁의 핵심은 종래의 문법 혹은 강독 중심의 교양 영어를 지양하고 실용 영어 중심의 교양 영어 교육을 개발하는 데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용 영어 교육 쪽으로의 움직임은 일본과 대만에서는 70년대부터 이미 시작되었고 대학에 따라 다르지만 벌써 그 개혁 조치가 정착 단계에 들어선 곳도 상당수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 대학 영어 교육의 큰 문제점 중 하나는 영어 교육 담당자 자신의 의식이 아닌가 한다. 가령 교양 영어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 과목이라고 생각한다거나 안 맡을 수만 있으면 언제나 안 맡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는지? 이와 같은 태도는 무엇보다도 영어영문학과의 교육 목표의 설정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의견을 개진하였다. 한국 대학의 영어 영문학과가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가르치는 일을 소홀히 한 채 영어학과 영문학을 가르치는 것을 교육 목적으로 삼는다면 이는 본말이 전도된 것이다. 영어영문학과 학부 교육의 목적은 첫째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학습하는 것이고 둘째 영어학과 영미 문학의 전공 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두 목적은 결국 순환하는 관계이다. 영어학과 영미 문학의 텍스트를 수단으로 영어 학습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지만 그 역도 성립하여 양자가 상호 보완의 관계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상호 보완적 순환이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교육 목적과 학습 목표에 이를 명시하고 의식적으로 노력 할 때에 비로서 가능해 진다. 이런 방향으로 영어 영문학과의 교육 우선 순위를 새로이 설정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렇게 영어 학습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교양 영어 교육의 개선을 촉발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본다. 물론 교육 목적을 올바로 세웠다고 해서 교육이 저절로 잘 될 수는 없다. 그에 따른 빈틈 없는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양질의 교재 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며, 합리적인 교수 방법을 연구 실천해야 한다. 또 교육 환경 개선에 집중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오늘날 우리 나라 대학 영어 교육은 국가 경제의 위기 상황으로 말미암아 또 다른 어려움에 처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들에도 불구하고 대학 영어 교육의 앞날을 비관적으로 보지 않는다. 최근 우리 나라 대학들은 보다 실질적인 영어 교육을 실천하기 위하여 그 어느 때보다 활기차게 움직이고 있다. 많은 대학들이 강독 일변도의 영어에서 탈피하여 원어민 교사를 대거 채용하고 교과 과정을 새로이 개발함으로써 실용 영어 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은 대학 영어 교육 역사상 획기적인 변화이다. 이에 맞추어 올바른 교육 목적과 학습 목표를 새로이 수립하여 이를 명시적으로 천명하고 그 실천 방안을 구체적으로 추진한다면 대학 영어 교육의 미래는 밝게 열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5.03.06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72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