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로버트 벨라>>
1.벨라의 사회학
2. 공공철학으로서의 사회학
3. 미국의 문화위기와 도덕 사회학의 임무
4. 비판과 한계점(4가지)
<<지그문트 바우먼>>
1. 지그문트 바우먼의 사회학
2. 근대성에서 탈근대성으로
3. 탈근대성과 사회학
4. 결론
5. 비판
6. 의의
<<도로시 스미스>>
1. 도로시 스미스의 사회학
2. 여성의 입장에서 본 사회학
3. 통치관계 : 가부장제, 담론, 그리고 지배
4. 비판
<<이매뉴얼 월러스틴>>
1. 월러스틴의 사회학
2. 탈-식민지 이론
3. 세계체계이론
4. 한계
1.벨라의 사회학
2. 공공철학으로서의 사회학
3. 미국의 문화위기와 도덕 사회학의 임무
4. 비판과 한계점(4가지)
<<지그문트 바우먼>>
1. 지그문트 바우먼의 사회학
2. 근대성에서 탈근대성으로
3. 탈근대성과 사회학
4. 결론
5. 비판
6. 의의
<<도로시 스미스>>
1. 도로시 스미스의 사회학
2. 여성의 입장에서 본 사회학
3. 통치관계 : 가부장제, 담론, 그리고 지배
4. 비판
<<이매뉴얼 월러스틴>>
1. 월러스틴의 사회학
2. 탈-식민지 이론
3. 세계체계이론
4. 한계
본문내용
중심부는 경제적 풍요로움과, 기술력이 앞서며, 제조, 상업의 중심지며, 문화적으로 세계적이다. 주변부는 경제적으로 특화되었으며, 기술적으로 발전이 덜 된, 사회의 불안정성이 강하며, 지방색이 강하다. 반주변부는 중심부와 주변의 특징을 공유하며, 세계체제에서 발전가능성을 가진 집단으로 수용된다.
월러스틴은 사회적 불평등에 의한 중심부사이의 갈등과, 중심부와 주변부사이의 갈등이 자본주의 체계의 모순으로 대표되며, 이러한 경제적 팽창과 모순의 주기를 150년 정도로 보았다. 월러스틴은 자본주의 경제에 도전하는 운동이 일어남을 인지하나, 그것은 오히려, 자본주의 경제체제에 실질적 견제를 못한다고 인지하고, 막스와 같은 세계혁명의 조건을 만드는 쪽에 관심을 가진다. 월러스틴은 경험적 사회분석도 좋아하나, 막스처럼, 사회학은 정치성을 가지고, 행동하는 학문이어야 정당성을 가진다고 생각하였다.
한계
1. 세계자본주의 체제(자국의 이익, 외교등)와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사이의 차이(자본가의 이윤)를 혼동하고 있다.
2. 세계자본주의 체제가 단순 - 유통구조화, 상업체제화- 하는 오류를 범했다.
3. 국제 정치체제내의 정치, 군사, 외교적 제휴와 갈등을 간과했다.
월러스틴은 사회적 불평등에 의한 중심부사이의 갈등과, 중심부와 주변부사이의 갈등이 자본주의 체계의 모순으로 대표되며, 이러한 경제적 팽창과 모순의 주기를 150년 정도로 보았다. 월러스틴은 자본주의 경제에 도전하는 운동이 일어남을 인지하나, 그것은 오히려, 자본주의 경제체제에 실질적 견제를 못한다고 인지하고, 막스와 같은 세계혁명의 조건을 만드는 쪽에 관심을 가진다. 월러스틴은 경험적 사회분석도 좋아하나, 막스처럼, 사회학은 정치성을 가지고, 행동하는 학문이어야 정당성을 가진다고 생각하였다.
한계
1. 세계자본주의 체제(자국의 이익, 외교등)와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사이의 차이(자본가의 이윤)를 혼동하고 있다.
2. 세계자본주의 체제가 단순 - 유통구조화, 상업체제화- 하는 오류를 범했다.
3. 국제 정치체제내의 정치, 군사, 외교적 제휴와 갈등을 간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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