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풍요(風謠)
헌화가(獻花歌)
도솔가(兜率歌)
서동요(薯童謠)
헌화가(獻花歌)
도솔가(兜率歌)
서동요(薯童謠)
본문내용
는 자신의 잠재적 갈망(渴望)과 욕구를 상대방의 것으로 전도시켜 진솔한 감정을 표출하고 있어서 '남몰래 얼어 두고'란 표현도 진부하거나 천박해 보이지 않는다.
이 노래의 표기 체계는 한자를 빌어 우리말을 기록하던 향찰(鄕札) 표기이므로 정확한 해독은 어렵다. 우리는 이 노래가 안고 있는 동요적(童謠的)인 단순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이 노래는 설화 그대로 어떤 재기 발랄하고 야심 많은 한 젊은이가 몽환적(夢幻的)인 사랑을 재치와 기지로서 현실로 실현시키는, 한 영웅의 일대기 가운데에서 차지하는 에피소드로 이해할 수도 있다.
내용은 선화 공주가 밤마다 몰래 서동의 방을 찾아간다는 것이었는데, 이 노래가 대궐 안에까지 퍼지자 왕은 마침내 공주를 귀양보내게 되었다. 이에 서동이 길목에 나와 기다리다가 함께 백제로 돌아가서 그는 임금이 되고 선화는 왕비가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당시 신라 백제 두 나라의 관계로 보아 이는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부정하는 설이 있다. 가장 타당한 설은 익산(益山) 미륵사(彌勒寺)의 연기(緣起) 설화로서, 백제의 멸망 후 미륵사 승려들이 절을 구하고자 신라와 미륵사가 관련이 있는 것처럼 지어낸 설화라는 것이다.
이 노래의 표기 체계는 한자를 빌어 우리말을 기록하던 향찰(鄕札) 표기이므로 정확한 해독은 어렵다. 우리는 이 노래가 안고 있는 동요적(童謠的)인 단순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이 노래는 설화 그대로 어떤 재기 발랄하고 야심 많은 한 젊은이가 몽환적(夢幻的)인 사랑을 재치와 기지로서 현실로 실현시키는, 한 영웅의 일대기 가운데에서 차지하는 에피소드로 이해할 수도 있다.
내용은 선화 공주가 밤마다 몰래 서동의 방을 찾아간다는 것이었는데, 이 노래가 대궐 안에까지 퍼지자 왕은 마침내 공주를 귀양보내게 되었다. 이에 서동이 길목에 나와 기다리다가 함께 백제로 돌아가서 그는 임금이 되고 선화는 왕비가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당시 신라 백제 두 나라의 관계로 보아 이는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부정하는 설이 있다. 가장 타당한 설은 익산(益山) 미륵사(彌勒寺)의 연기(緣起) 설화로서, 백제의 멸망 후 미륵사 승려들이 절을 구하고자 신라와 미륵사가 관련이 있는 것처럼 지어낸 설화라는 것이다.
추천자료
- 구체적인 건국신화작품조사☆
- 구체적인 건국신화의 작품☆
- (현대시론)김현승 시의 주제의식이 변모 발전되어가는 양상에 대하여(구체적인 시집이나 작품...
- 4고(苦)를 중심으로 한 노인문제와 구체적인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
- [한국사회문제 4학년 B형] 내가 살아가고 있는 공간이 형성되어 온 역사나 사회적 의미를 구...
- [한국사회문제4B] 내가 살아가고 있는 공간이 형성되어 온 역사나 사회적 의미를 구체적인 사...
- [한국사회문제 4D형] 어떤 몸이 사회적 기준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루어지는 차별에 대해...
- 한국사회문제4D)한국 노동현실에서 중요한 현안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골라, 구체적인 사례에 ...
- 한국사회문제4E) 사회문제로서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한 가지 선정, 불평등의 구체적인 사례 ...
- 면역에 관여하는 세포에 대해 구체적 설명, 면역 과민반응 특징 주요질환, 4가지형태의 과민...
- 한국사회문제4C)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풀어가야 하는...
- 1. 1) 면역에 관여하는 세포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2) 면역과 관련하여 4가지 형태의...
- 한국사회문제4E)한국사회 노동현실의 문제점을 잘 보여주는 사례를 골라서 이 문제가 왜 중요...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