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기
Ⅱ. 본론
1. 존롤즈의 정의 개념
1) 공리주의 비판
2) 공정으로서의 정의(justice as fairness)
3) 정의의 두 원칙
4) 평등한 자유의 원칙
5) 차등의 원칙
2. 왈쩌의 정의 개념
Ⅲ. 결론
Ⅱ. 본론
1. 존롤즈의 정의 개념
1) 공리주의 비판
2) 공정으로서의 정의(justice as fairness)
3) 정의의 두 원칙
4) 평등한 자유의 원칙
5) 차등의 원칙
2. 왈쩌의 정의 개념
Ⅲ. 결론
본문내용
정한 사회가 가치의 사회적 의미에 대해 그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이해에 충실하다면 그 사회는 정의롭다고 할 수 있다.(SJ, 312-313).
) 다시 말해 왈쩌에 의하면 "분배기준과 방식은 본질적인 가치 그 자체가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내재한다." 따라서 "만약 우리가 그 사회적 가치가 무엇인지, 그 가치가 사회구성원들에게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이해한다면, 우리는 그 가치가 어떻게, 누구에 의해, 어떠한 이유로 분배되어져야 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결국 모든 분배의 정의여부는(분배대상이 되는 특정한) 가치의 사회적 의미에 따라 상대적으로 결정된다는 것이다.(SJ, 8-9)
Ⅲ. 결론
공동체주의자로 이해되는 왈쩌는 크게 2가지 측면에서 롤스의 입장을 비판하는데, 각각 ‘방법론적 추상’에 대한 비판, ‘보편주의’ 비판이 그것이다. 즉, ‘정치 이론의 작업에 어떤 방법론이 적합한가’에, 구체적으로 ‘정의이론은 분배원칙을 규명하고자 하는 재화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또 그로써 도출된 방법론 하에서 ‘재화는 어떻게 분배되어야 하는가’하는 실질적인 주장으로 롤스의 자유주의가 지니는 분배적 측면에 대해 보다 분명하게 왈쩌는 “(1) 상이한 사회적 재화는 상이한 절차와 상이한 주체에 의해, 상이한 이유에 입각해서 분배되어야 하며(차별화된 실체), (2) 이 모든 차이들은 사회적 재화 그 자체에 대한 상이한 이해로부터 도출된다. 그런 이해들은 역사적·문화적 특수주의의 불가피한 산물이다.(특수주의적 방법론)” 그런 점에서 이 장의 제목은 ‘왈쩌 : 특수성과 차별화’가 더 어울린다.
) 다시 말해 왈쩌에 의하면 "분배기준과 방식은 본질적인 가치 그 자체가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내재한다." 따라서 "만약 우리가 그 사회적 가치가 무엇인지, 그 가치가 사회구성원들에게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이해한다면, 우리는 그 가치가 어떻게, 누구에 의해, 어떠한 이유로 분배되어져야 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결국 모든 분배의 정의여부는(분배대상이 되는 특정한) 가치의 사회적 의미에 따라 상대적으로 결정된다는 것이다.(SJ, 8-9)
Ⅲ. 결론
공동체주의자로 이해되는 왈쩌는 크게 2가지 측면에서 롤스의 입장을 비판하는데, 각각 ‘방법론적 추상’에 대한 비판, ‘보편주의’ 비판이 그것이다. 즉, ‘정치 이론의 작업에 어떤 방법론이 적합한가’에, 구체적으로 ‘정의이론은 분배원칙을 규명하고자 하는 재화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또 그로써 도출된 방법론 하에서 ‘재화는 어떻게 분배되어야 하는가’하는 실질적인 주장으로 롤스의 자유주의가 지니는 분배적 측면에 대해 보다 분명하게 왈쩌는 “(1) 상이한 사회적 재화는 상이한 절차와 상이한 주체에 의해, 상이한 이유에 입각해서 분배되어야 하며(차별화된 실체), (2) 이 모든 차이들은 사회적 재화 그 자체에 대한 상이한 이해로부터 도출된다. 그런 이해들은 역사적·문화적 특수주의의 불가피한 산물이다.(특수주의적 방법론)” 그런 점에서 이 장의 제목은 ‘왈쩌 : 특수성과 차별화’가 더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