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르켐-『자본주의와 현대사회이론』-A.Gidd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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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뒤르켐-『자본주의와 현대사회이론』-A.Giddens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에밀뒤르켐에 대한 설명
그가 끼친 영향

2. 제5장 뒤르껭의 초기저작들

3.제 6장 뒤르껭의 사회학 방법론

4.제 7장 개인주의․사회주의․직업집단

5.제 8장 종교와 도덕률

본문내용

그것을 신봉하는 모든 사람들을 교회라고 하는 하나의 단일한 도덕 공동체로 결합시키는 성스러운 사물...신념 그리고 실천들과 관련된 하나의 통일된 신념 및 실천체계"라고 정의하였다(p.170). 그는 종교를 인간사회의 자기창조라고 보았으며, 의식을 통해서 종교적 상징이 재창조되는 것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었다. 예시로 씨족 집단의 토테미즘을 들어서 설명하였다. 결국, 그는 인간의 종교적 수행이 사회적 수행에서 연유한다는 것을 보여주려하였다.
뒤르껭은 인간의 사고의 범주가 그의 사회생활의 양식에서 연유한다고 가정한다. 즉, 가장 초보적인 분류에 있어서도 감각상의 차이가 개입하고, 타고난 차이들은 분류체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라고 하였다(p.177). 인간사고의 모든 기본적 범주, 특히 힘, 시간과 공간의 중심개념을 사회로부터 연유한다고 보았는데, 이들은 개인의 것이 아니라 모두가 공유하는 상대적인 관념이라는 것이다. 근대세계에서 합리주의가 점점 더 번져 가고 있는데, 뒤르껭은 이것을 도덕적 개인주의의 지적국면이라고 표현하며, 합리적 도덕성을 강조한다. 즉, 그는 "종교적 영역이 세속의 손이 미치지 못하도록 보호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도덕적 관념들도 마치 침해자들의 손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 묶어 두는 신비로운 장애물에 둘러 싸여 있는 것처럼 만들 것"을 요구하였다(p.179). 또한, 그는 <개인예찬>을 통해 개인주의와 이기주의를 구분 짓고, 분업을 통해 개인주의가 신장한다고 보았다. 즉, 도덕적 규제를 통해서만 개인의 자유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며, 분업을 통한 도덕적 개인주의를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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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3.14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7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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