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한국 현대시의 흐름 ◆
◆1910년대의 시 : 문학의 태동기◆
◆1920년대의 시 : 자유시의 출발기◆
◆1930년대의 시 : 문학의 황금기◆
◆1940년대의 시 : 문학의 암흑기◆
◆1950년대의 시 : 전후 문학기◆
◆1960년대의 시 : 사회 참여기◆
<참고문헌>
◆1910년대의 시 : 문학의 태동기◆
◆1920년대의 시 : 자유시의 출발기◆
◆1930년대의 시 : 문학의 황금기◆
◆1940년대의 시 : 문학의 암흑기◆
◆1950년대의 시 : 전후 문학기◆
◆1960년대의 시 : 사회 참여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변혁의 의지를 작품 내에 수용하고자 하는 일군의 작품들이 있다. 이러한 작품의 선편은 김수영이 쥐고 있다. 그는 1950년대의 소시민적 비애를 담담하게 노래하다가, 419를 계기로 <푸른 하늘을> 이후 <풀>에 이르기까지 현실 참여의 시작 활동을 전개한다. 그의 이러한 현실 인식은 <껍데기는 가라>, <금강>의 신동엽의 민족주의적 역사 의식과 연결되고, 이성부의 <벼>와 조태일의 <국토> 등으로 계승된다.
한편, 사회적 관심을 특히 강조한 시와는 달리 순수한 서정과 낭만성을 강조한 경향의 시들도 크게 대두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1950년대 이후 계속되어 온 주된 흐름으로, 정한모, 조병화, 김남조, 박재삼, 박성룡 등이 그 중심적 위치에 선다. 이러한 전대의 흐름과도 달리 현대시의 지성적 영역을 개척하려는 일군의 시인이 등장하는데, 1950년대에 등장한 김춘수, 김광림, 김종삼, 황동규 외에도 이승훈, 오세영, 이수익, 정현종, 오규원 등의 신인들이 주로 이 경향에 가세한다
<참고문헌>
www.empas.co.kr
한국문학강의, 조동일외 6인, 길벗, 1998
한국문학개론, 편찬위원회, 혜진서관, 1999
근대적시가란 무엇인가, 최상수, 선진문학사
한편, 사회적 관심을 특히 강조한 시와는 달리 순수한 서정과 낭만성을 강조한 경향의 시들도 크게 대두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1950년대 이후 계속되어 온 주된 흐름으로, 정한모, 조병화, 김남조, 박재삼, 박성룡 등이 그 중심적 위치에 선다. 이러한 전대의 흐름과도 달리 현대시의 지성적 영역을 개척하려는 일군의 시인이 등장하는데, 1950년대에 등장한 김춘수, 김광림, 김종삼, 황동규 외에도 이승훈, 오세영, 이수익, 정현종, 오규원 등의 신인들이 주로 이 경향에 가세한다
<참고문헌>
www.empas.co.kr
한국문학강의, 조동일외 6인, 길벗, 1998
한국문학개론, 편찬위원회, 혜진서관, 1999
근대적시가란 무엇인가, 최상수, 선진문학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