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의 파워 이동과 한국의 유망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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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산업의 파워 이동과 한국의 유망산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산업의 정의와 성질
산업의 정의
산업의 성질

2. 산업과 기업의 관계
기업이란?
기업의 목적

3. 산업의 분류
한국표준산업 분류방식
호프만 방식
그 외의 방식
주요산업의 세부분류와 특성 및 발전 전망

4. 산업의 파워 이동과 한국의 유망산업
한국 산업발전의 흐름
시대별 경제 발전 모습
한국 주력 산업의 향후 전략
향후 한국의 유망 산업

본문내용

다.
IT, BT, ET 관련 신 산업 등 거의 모든 산업에 필요한 핵심요소기술인 NT기술은 국제적 으로도 아직 개발초기 단계이고, IT와 BT의 기반이 되고 있는 등 기술적·산업적 파급효과 가 클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다.
2. IT(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의 약자인 IT기술은 정보를 생성, 도출, 가공, 전송, 저장하는 모든 유통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을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IT기술 수준은 SRAM, TFT-LCD, CDMA 등 국가 연구개발 사업을 통한 첨단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국제경쟁력을 갖춘 기술을 다수 확보하고 있다. IT기술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필수적인 기술일 뿐 아니라, 기술의 부가가치 및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커서 산업적으로 중요한 분야다. 향후 10년 간 신기술로서 세계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쟁력 유지와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정보기술의 자립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3. BT(생명공학기술)
Biotechnology의 약자인 BT기술은 생명현상을 일으키는 생체나 생체유래물질 또는 생물학적 시스템을 이용하여 산업적으로 유용한 제품을 제조하거나 공정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이다. 현대사회가 급속도로 발전되면서 BT기술은 무병장수와 식량문제의 해결 등 삶의 질 향상에 필수적인 기술로 21세기에 고부가가치의 신산업을 창출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보다는 미래에 더욱 각광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BT기술 분야는 2010년경부터는 IT에 이어 차세대 신산업 창출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Platform 기술에 중점을 두고 벤처기업의 역량 강화를 통한 기술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4. CT(문화기술)
Culture Technology의 약자인 CT기술은 디지털 미디어에 기반 한 첨단 문화예술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술을 총칭하는 말이다. 최근에는 인터넷의 활성화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컨텐츠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CT기술은 향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디지털 미디어에 기반 한 첨단 문화예술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필수적인 기술로 기술·지식 집약적 산업 특성 때문에 우리 민족의 창의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로 전망되고 있다.
5. ET(환경기술)
Environment Technology의 약자인 ET기술은 환경오염을 저감·예방·복원하는 기술로 환경기술, 청정기술, 에너지 기술 및 해양환경기술을 포함한다. 과학문명이 고도로 발전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인류는 쾌적한 삶에 대한 욕구가 증대하고 있다. 또한 환경문제의 경우 개별 국가에 머무는 문제가 아니라 인접국가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할 때 환경기준의 설정을 통한 새로운 무역규제의 등장 등 환경관련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 최근의 뉴라운드에서도 환경문제가 심도 있게 논의된 것은 물론 지구적 차원에서 환경문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그린라운드가 현실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향후 환경기술은 급격하게 발전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ET기술은 투자의 확대와 함께 제도·정책적인 지원, R&D 기반 확충이 시급한 실정이다.
6. ST(우주항공기술)
Space Technology의 약자인 ST기술은 위성체, 발사체, 항공기 등의 개발과 관련된 복합기술이다. 전자, 반도체, 컴퓨터, 소재 등 관련 첨단기술을 요소로 하는 시스템 기술로 기술개발 결과가 타 분야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큰 종합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IT, NT 등 각 산업분야의 첨단기술을 주도해 나갈 미래유망 핵심기술 분야인 것이다. ST기술은 국내의 관련된 기술분야의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반면 선진국의 기술 장벽이 높아 산업화와 관련된 신기술 개발을 육성할 필요성이 크다.
7. 스포츠 마케팅
박찬호, 박세리, 김미현, 박지은, 이승엽 등의 광고효과를 감안할 때 이 분야도 유망산업. 김미현을 지원한 중소 정보 통신 장비업체 한별 텔레콤은 순식간에 ‘온 국민이 아는 기업’으로 부상했으며 주가도 올라, 2년간 50만 달러 지급키로 한 점 감안하면 엄청난 수익성. 이승엽은 폭발적인 관중 증가, 각종 기념품 수입 등으로 이미 4백 억원대 부가 가치 창출.
삼성전자 윤종용 사장은 시드니 올림픽 후원 배경에 대해 “현재 삼성전자의 브랜드인지도는 65%로 일본 샤프의 72%보다 뒤진다. 연간 2억 달라를 쓰면 인지도 2%포인트가 오른다.올림픽 스폰서로 참가해 2년 내 72∼73% 수준으로 인지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말함.
8. 21세기는 컴퓨터 게임 산업.
디지털 기술로 영화와 다름없는 화상과 사운드 재생이 가능해졌고, 관객이 일방적으로 보기만 하는 영화와 달리 쌍방형 참가가 가능하며, 인터넷에 연결하면 여러명이 동시에 즐기는 네트워킹이 가능해졌기 때문. 한국첨단 게임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게임시장은 90∼97년 연평균 27.6% 성장률 기록. 2002년 1조1천2백억원 시장 형성 전망.
9. 헤드헌팅
평생직장의 개념 사라지며 이미 90년대 들어 신규 유망산업으로부상. 앞으로 더욱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됨.
10. 실버산업
21세기엔 주요 국가 인구의 25% 이상이 65세 넘는 본격 고령화시대가 도래. 노인용 제품 외에 서비스산업도 꽃 피울 전망. 60대 이상 이성소개 전문 업, 노인용 화장품과 패션, 노인용 캐주얼 의류 등. 일본의 건축회사 미쓰이 홈은 전 직원에게 노인용 주택에서 숙식하며 노인 체험 연수받게 하고 있다.
이 회사 영업 전략은 ‘노인이 살기 편한 집을 만들자’는 것. 미국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 주에는 2천 6백여 개 실버타운이 조성돼 있다.
한국의 양로원과는 질이 다르다. 일본의 노인용품 시장 규모는 1조엔.
실버 대상 스포츠, 레저 강좌, 장례업, 가사대행, 노인 패션업 등 유망산업화.
11. 관광. 레저. 휴양산업
12. 정보통신. 제약업계도 유망산업으로 전망.
※참고문헌
members.tripod.com/~ksksone/report/b225.txt
21세기 유망산업, 유망직업 김왕기 중앙일보 산업부 부장
산업자원부 (mocie.go.kr)
naver.com (백과사전, 지식검색)
삼성경제연구소 (seri.org)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5.03.14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8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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