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 성취도 및 표준화 검사에 대한 이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업 성취도 및 표준화 검사에 대한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학생의 성취도 평가
1. 평가의 중요성: 왜 평가하는가?
2. 목표에 따른 평가전략
3. 좋은 검사의 조건
4. 성취도 검사
5. 성적표

※ P315의 연구문제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
1 . 학교에서 학생들을 평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논의 하시오.
2 . 준거지향 평가와 규준지향 평가는 각각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오.
3 . 좋은 검사의 조건으로 어떤 것을 들 수 있을까요?
4 . 학생들의 성취도를 검사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말하시오.
5 . 자신이 가르치는 교과목이나 각 단원에 적절한 검사유형을 생각해 보고, 그 유형에 따라 검사문항을 작성해 보시오.

Ⅱ. 표준화 검사
1. 표준화 검사: 동일한 조건하에서 전국적으로 동일한 절차에 따라 채점되는 검사.
2. 표준화 검사의 활용 목적
3. 검사의 실시방법 및 시기
4. 좋은 검사의 선정
5. 검사의 해석
6. 표준화 검사의 유형

연구문제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
1. 현재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집단 지능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집단 지능검사 실시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관해 설명하시오.
2.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격검사와 적성검사 결과가 자신이나 부모가 평소에 생각하고 있던 점과 유사하다고 생각하는가? 우리는 표준화 검사 결과를 어느 정도나 받아들여야 하며 어떻게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3.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표준화 학력검사와 담당교사가 제작한 시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각각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관해 생각해 보시오.

본문내용

청각능력검사, 운동 및 수공능력검 사, 기계적성검사, 사무적성검사, 직업적성검사, 예술적성검사 등이 있다. 현재 국내에는 특수 적성검사는 거의 개발되어 있지 않다.
(3) 그 외의 검사들
창의성검사: 이영덕 , 정원식의 <창의성검사(초등학교,중등학교용)>와 <간편창의성검사〉 , 전경원의 <종합창의성검사(유아용):아동들의 동화 구성능력을 통해 상상력 측정>가 있 다.
이들 검사에서 공통적으로 측정하고 있는 창의성의 요인으로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요인이다.
- 유창성: 정해진 시간동안 문장이나 그림을 완성하는 능력에 의해 평가.
- 융통성: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이 얼마나 다양한지를 측정.
- 독창성: 어떤 문제에 대해 기발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능력으로
규준집단에서 많이 응답되지 않은 답일수록 그 점수가 더 높다.
학력검사: 일정 연령 또는 학년에 도달한 학생이 교육과정의 목표에 도달한 정도를 측 정하는 검사로 실제 학교에서 실시하는 여러 시험들이 학력검사처럼 학생들의 학습결과 를 측정하지만 전국적인 규준을 만드는 표준화 작업이 생략되어 있으므로 표준화 학력 검사라고 부르는 데는 제한적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의 <기초학력검사>나 문용린의 <종합학습능력 진단검사>, 장위영의 <유 아 발달 준비도 검사 및 유아학습 성취도 검사> 등의 개인의 학력을 측정할 수 있는 검 사가 이에 속해있다.
성격검사: 성격이론의 다양성만큼 다양하다. 성격검사는 이론적으로 가정된 특성을 재는 것이지 실제로 존재하는 특성을 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해석상 단정적 표현을 피하고 부정적으로 낙인찍는 것은 삼가야 한다. 또한 성격검사는 행동 자체가 아니라 피험자가 말한 것에 근거하기 때문에 결과의 활용에 있어서 제한적이다. 검사 점수는 언제나 상 대 점수이다. 만일 내향성 점수가 높다면 그 점수는 동년배 집단의 수준에 의해서 결정 된 상대적 위치의 점수임을 명심해야 한다. 그러므로 성격검사의 활용은 다른 검사에 비해 신중할 필요가 있다.
- 투사식 성격검사: TAT와 잉크 반점검사, 벤더-게쉬탈트검사와 G-Z Temperament Survey, 16PF, CPI 등이 있다. 이 외에도 피험자의 고유한 생각이 반영될 기회를 제공 하는 문장완성 성격검사, 9영역의 욕구를 측정하여 성격 특징을 파악하는 욕구진단검사 (EPPS)등이 있다.
- MMPI: 가장 많이 이용되는 성격검사로 많은 성격 특성들과 유형 연구의 토대가 되기 도 하였다. 문항은 10개의 기본척도로 분류되는데 건강염려증(Hs), 우울증(D), 히스테 리아(Hy), 정신병리적 일탈(Pd), 남성성-여성성(Mf), 편집증(Pa), 정신쇠약(Pt), 정신분 열증(Sc), 경조증(Ma), 사회적 내향성(Si)이다. 10가지 기본척도 외에 3가지 통제척도 가 고안되었는데 ‘스스로를 잘 보이려고 꾸미는’ 거짓말척도(L), 보다 사회적으로 바람 직한 방식으로 자신을 나타내려는 방어성(K), 드물고 있을 것 같지 않은 특성을 갖는 다고 기술하는 것으로 부주의하고 혼동되게 답하는 방해적인 효과를 측정한다.
- MBTI: 9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 성격유형 지표로 외향성-내향성(주의집중과 에너지 방향), 감각-직관(정보수집의 방법), 사고-감정(의사결정 기능), 판단-의식(행동이행과 생활양식)지표 중 개인이 선호하는 4가지 지표로 표시된다. 이와 같은 개인의 선호성 이 개별적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어떻게 사회생활 또는 학교생활에 작용하는지 결과들 을 예측하 여 실생활에 도움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P.335의 연구문제에 대한 조원들의 견해
1. 현재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집단 지능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집단 지능검사 실시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관해 설명하시오.
☞ 이 부분에 대해서 공부해 보기 전까지는 표준화검사에 대한 긍정적 생각들이 대부분 이었지만 좀 더 이 문제를 넓게 보게 되었다. 지능검사는 개인적으로 실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어진다. 학교라는 곳은 기초학력을 다지는 곳이기 때문에 교사들의 학생의 수준이해를 위해서라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다만 현재의 3년에 단 한번 정도로 이루어지는 검사방식은 바뀌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집단 지능검사는 한번에 많은 학생의 수준을 파악하기에 용이하다. 하지만 개개인의 능력을 판단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오차요인이 발생함으로 학생의 판단에 있어 부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학생능력의 판단 기준은 교사나 부모의 관찰, 등과 같은 특수한 요인들도 배재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2.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격검사와 적성검사 결과가 자신이나 부모가 평소에 생각하고 있던 점과 유사하다고 생각하는가? 우리는 표준화 검사 결과를 어느 정도나 받아들여야 하며 어떻게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 어느 정도는 유사하다고 생각된다. 꽤 긴 시간동안 수많은 검사를 통해 표준오차들을 줄이며 표준화 검사도 수준급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표준화 검사를 자신의 잠재력을 판단하는데 쓰이는 하나의 수단으로 보았으면 한다. 검사를 통해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나 소질이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안다면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서 좋은 부분은 더 살리고 부족한 부분은 채워야 하겠다는 의지를 다지므로 자신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긍정적인 부분들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
3.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표준화 학력검사와 담당교사가 제작한 시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각각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관해 생각해 보시오.
☞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표준화 학력검사는 자신이 전국의 동급생들 중에서 어느 정도의 실력과 수준에 있는지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지역간의 교육 수준의 격차가 있으므로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반면 담당교사가 직접 제작한 시험은 자신이 직접적으로 배운 범위 안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좋은 점수와 성취도를 올릴 수 있다는 것과 개인의 특성을 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자신을 객관적 입장에서 판단해 볼 수 없으며, 담당교사의 출제의도에 따라 결과가 달리 나타날 수 있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03.16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84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