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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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산업에 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산업의 정의 및 성질
(1)산업의 정의
(2)산업의 성질

2.산업과 기업의 관계

3.산업의 분류
(1)클라크식 산업분류
(2)호프만식 산업분류
(3)한국표준산업분류

4.산업의 파워이동과 한국의 유망산업
(1) 산업의 파워이동
(2) 한국의 유망산업
1)IT (정보기술)
2)BT (생명공학기술)
3)NT (나노기술)
4)ST (우주항공기술)
5)CT (문화기술)

본문내용

관광객에게 최고 인기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단시간에 일본에서 한국이라는 국가 이미지를 높이고 일본인들로 하여금 한국에 대해 예전과는 차원이 다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도 결국 문화산업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밖에 한류스타를 마케팅의 중심에 둬서 한국기업의 상품수출에 기여한 예도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삼성전자가 한류의 주역인 안재욱을 CF에 기용해 필립스를 제치고 2002년 중국 모니터 시장 점
유율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는군요. 최근에는 전지현등의 한국여배우의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소위 ‘따라하기’ 즉 구매로 이어져서 태평양화학의 올 1분기 중국매출은 작년에 비해 약 2.5배나 늘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문화산업은 해외시장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산업이라는 것입니다. 디즈니의 유명한 캐릭터인 미키마우스를 한 번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 미키마우스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이런 캐릭터에서는 사랑, 꿈, 희망과 같은 따뜻한 감정만이 느껴질 뿐, 그 어떤 인종적, 언어적 색채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문화산업의 강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다시 말해서 문화라는 것은 인간의 감성에 호소하는 것이기 때문에 언어적, 지리적, 그리고 인종적 장벽이 쉽게 극복될 수 있고, 따라서 글로벌 시장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산업인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는 문화적 감성이 유사한 아시아시장 진출에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을 얻으려면 먼저 사람의 마음을 얻어야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하지만 일단 마음이 열리기만 하면 세상의 모든 일이 쉬워집니다. 특히나 영화나 드라마, 음악의 경우 문화적으로 유사하고 생활방식이나 가치관도 비슷한 부분이 많은 아시아 시장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공감을 얻고 마음을 얻기 쉬운 시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한국의 유망산업
1) IT(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의 약자인 IT기술은 정보를 생성, 도출, 가공, 전송, 저장하는 모든 유통과정에서 필요한 기술을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IT기술 수준은 SRAM, TFT-LCD, CDMA 등 국가 연구개발 사업을 통한 첨단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국제경쟁력을 갖춘 기술을 다수 확보하고 있다. IT산업은 향후 10년간 신기술로서 세계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연구방향
① 4세대 이동통신, 대용량 광전송시스템, 고속인터넷 네트워킹기술등 차세대 네트워크 기반기술 개발
② 테라비트급 광통신 부품, 고밀도 정보저장장치 등 정보통신 핵심부 품기술 개발
③ 멀티미디어 단말기, 전자상거래, 등 정보처리 시스템 및 S/W 핵심 기술 개발
2) BT(생명공학기술)
-Biotechnology의 약자인 BT기술은 생명현상을 일으키는 생체나 생체유래물질 또는 생물학적 시스템을 이용하여 산업적으로 유용한 제품을 제조하거나 공정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이다. 현대사회가 급속도로 발전되면서 BT기술은 무병장수와 식량문제의 해결 등 삶의 질 향상에 필수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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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로 21세기에 고부가가치의 신 산업을 창출할 가능성이 높다.
↓연구방향
①유전체 단백질체 연구,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 생물공정기술, 생명공학 안전성 평가기술 등 생명공학 기초 기반기술 개발
②바이오 신약, 생체조직재생기술 등 보건의료 생명공학 핵심기술 개발과 유전자변형생물체기술 등 첨단 농업·해양 생명공학기술 개발
3) NT(나노기술)
-Nanotechnology의 약자인 NT기술은 물질을 원자·분자 크기의 수준(10~9mm)에서 조작·분석하고 이를 제어할 수 있는 과학과 기술을 총칭하는 말이다. NT기술은 과학기술의 새로운 영역을 창출하거나 기존 제품의 고성능화에 필요한 기술로, IT와 BT와 함께 21세기의 신 산업 혁명을 주도할 핵심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IT, BT, ET 관련 신 산업 등 거의 모든 산업에 필요한 핵심요소기술인 NT기술은 국제적으로도 아직 개발초기 단계이다.
↓연구방향
① 나노전자소자, 나노정보저장기술, 가변파장 광소자 등의 나노소자 및 시스템 핵심 원천 기술 개발
② 나노분말소재 등 핵심 나노소재기술과 나노바이오 물질합성 및 분석기술, 의약 약물 전달시스템 등 나노바이오 보건기술 개발
③ 나노측정기술, 나노화학공정기술, 나노소재 등 핵심 나노기반 공정기술 개발
4) ST(우주항공기술)
-Space Technology의 약자인 ST기술은 위성체, 발사체, 항공기 등의 개발과 관련된 복합기술이다. 전자, 반도체, 컴퓨터, 소재 등 관련 첨단기술을 요소로 하는 시스템 기술로 기술개발 결과가 타 분야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큰 종합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IT, NT 등 각 산업분야의 첨단기술을 주도해 나갈 미래유망 핵심기술 분야인 것이다.
↓연구방향
① 통신 기상 지구탐사 위성설계 및 개발 등 우주개발을 위한 위성핵심 기술 개발
② 로켓 추진기관기술, 소형 위성발사체 기술 등 발사체 핵심기술 개발 : 2005년까지 저궤도 소형위성 발사체 개발 및 우주센터 건설
③ 스마트무인기, 다목적 헬리콥터, 항공기 체계 종합 및 비행성능 기반 기술 등 차세대 항공기술 개발
5) CT(문화기술)
-Culture Technology의 약자인 CT기술은 디지털 미디어에 기반한 첨단 문화예술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술을 총칭하는 말이다. 최근에는 인터넷의 활성화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컨텐츠의 수요가 급증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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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다. CT기술은 향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디지털 미디어에 기반한 첨단 문화예술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필수적인 기술로 기술·지식 집약적 산업 특성 때문에 우리 민족의 창의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로 전망되고 있다. ↓연구방향
①가상현실 및 인공지능 응용기술, 디지털컨텐츠 제작도구기술, 게임엔진 제작기반기술등 디지털 컨텐츠 핵심기반기술 개발
②가상의 정보공간을 매개체로 여러 사용자가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 생활문화 디지털기술 개발
③문화유적 탐사발굴 원형추정과 복원 등 문화재 복원 디지털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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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16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8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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