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존재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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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과 존재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환경문제
1.환경의 개념
1) 자연적 환경
2) 인위적 환경
2. 환경 문제
1) 자연적 환경 문제
2) 인위적인 환경 문제
(1) 정신 형태적인 문화유형
(2) 물질 형태적인 생활양식
【2】환경과 존재철학
1. 존재철학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2)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의 사상 비교
(3)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
(4) 데카르트의 철학의 원리
(5)플라톤의 이데아 사상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체개념
2) 동․서양의 존재철학
2. 환경과 존재철학의 관계
1) 환경의 관점에서의 존재철학과의 관계
2) 존재철학의 관점에서의 환경과의 관계
【3】환경문제에 있어 존재철학의 필요성
1. 인간은 정신적 존재이다.
2. 인간의 정신은 우주의 섭리와 자연의 이치에 불가분의 관계로 있다.
3. 인간은 존재관적 문화이다.
【4】환경문제를 다룰 때 가능한 존재론적 체계
1. 서양의 존재 철학의 한계
2. 동양의 환경관 - 全一的 우주관, 물아일체

Ⅲ. 결론
【5】 환경문제 개선을 위한 존재론적 가치 지향
1. 문화 구성체의 종합원리
2. 인간이 지닌 도덕적 심정성의 회복
3. 세계정부의 수립
4. 동양정신의 새로운 재구성

본문내용

색이나 소리의 본질은 객관적인 파장이나 진동수로 대치되었고 감각 작용은 사진기 등으로 대체되었다. 그러나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원리 이후의 양자 물리학은 주관주의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 소립자의 관찰에 있어 이들은 공간에 독립 존재하는 객체가 아니고 존재와 비존재 사이에서 무한히 변하는 에너지의 일시적 형태 또는 변화 과정일 뿐이라 해석한다. 여기에서 객관적 존재의 문제는 주관적 인식의 문제와 밀착되며 이들은 분리 불가의 관계가 된다. 이러한 변화는 근대 서양의 자연관과 세계관을 변화시켰다. 여기서 전일적 세계관(유기체적 세계관)이 생겨났다. 고전 물리학의 패러다임(물질을 3차원 공간에 현존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붕괴된 후 동양 사상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다. 동양 사상은 일체를 시간상 4차원적인 변화의 견지에서 보고 있기에 3차원적 논리로는 설명될 수 없다.
동양 사상은 우주의 궁극적 실재를 생성· 소멸의 과정 속에서 자신을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존재로 본다. 역동적이고 전일적인 세계관은 힌두교에서 말하는 '브라만과 아트만의 합일로 이뤄지는 범아일체'는 물론 불교에서도 근본 사상의 하나로 나타난다. 불교는 모든 實相이 無常하다는 깨달음에서 시작한다. 모든 것의 생성, 소멸, 역동, 변화는 우주와 생명의 근원적 모습이고, 인간의 번뇌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고정된 현상과 관념에 집착함으로써 생기는 것으로 본다. 중국의 노장사상도 모든 실제를 유동하고 변화하는 과정으로 보았고 그 궁극의 원리를 道로 표현한다. 도의 참모습은 대립과 상보의 同時에 있는 음과 양의 우주의 궁극적인 생명인 태양의 양극이다. 변화의 진행은 모든 사물에 내재하는 자연적 경향이고 음양의 균형이 바로 사물의 질서라 한다. 동양 사상에 나타나는 이런 세계관은 고대 그리스의 밀레토스學派 등의 物話論적 세계관에서도 보인다.
이러한 동양 철학은 환경문제에 있어서의 가능한 존재론적 체계라고 생각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우리는 환경문제에 있어서 존재철학이 필요한 이유와 가능한 존재철학 체계의 모색을 위해 환경과 철학의 개념과 환경문제 그리고 존재철학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환경문제에 있어서의 존재철학의 필요성과 환경문제에 따른 가능한 존재론적 체계또한 정리해 보았다. 이러한 논거를 통해 환경문제는 존재철학과의 불가분의 관계로써 존재와 실체의 관계처럼 상호연관성을 지니고 유기적인 가변성을 지녔음을 알았다.
이러한 관점을 통해 환경문제 개선을 위한 존재론적 가치가 지향해야될 방향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5】 환경문제 개선을 위한 존재론적 가치 지향
1. 문화 구성체의 종합원리
사람은 다른 구성체의 요소들과 관계를 맺는다. 사람은 자연적 요소나 사회적 요소, 정신적 요소나 물질적 요소, 그리고 다른 사물이나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다. 이 관계는 본질적이다. 이 관계는 추상적이거나 개념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인연관계"인 것이다. 그리하여 이러한 인연관계를 통하여 문화의 요소가 전달되고 그러한 관계를 통하여 문화의 요소는 섞이는 것이다.
김도종. 원광대학교출판사, "문화철학의 기본개념" 1997, 236
이러한 문화 구성체의 원리로 보았을 때 환경과 인간, 인간과 정신, 정신세계에서의 존재철학은 인연관계를 통한 하나의 문화적인 연관성을 띄고 있다. 이러한 관계로 본다면 환경문제는 문화의 발전과 문화의 재구성을 통해 인간의 존재론적 가치를 보다 낳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고 환경과 인간존재가치의 발전은 문화발전이란 상호 사슬적인 관계가 나타남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문화의 발전은 보다 상호 연관 관계로 볼 때 존재론적 가치 지향점이 된다.
2. 인간이 지닌 도덕적 심정성의 회복
인간의 심전
무의식 내지는 잠재의식, 인간의 모든 행위에 동기를 주는 것은 이성이기 이전에 인간의 심정(心田)적 정신이다.
에는 끊임없이 솟아오르는 심정의 샘이 있고 그 심정의 실체는 천심과 지심에 연관된 실존심이며, 인간이 바라는 모든 소망과 사고하는 이성의 동기도 이 심정의 샘에서 솟아난다. 이 중에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간이 끊임없이 해 내고자 했고 해 내야 할 마지만 목표는 진·선·미와 더불어 낙원과 정토와 평천하의 하나가 되는 세계이고, 그러므로 국가는 물론 종교도 우주가 하나이고 자연이 하나이듯 종당에 이 지상에다 인간이 이루어 낸 모든 것은 하나로 귀일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이제 인간의 심전인 심전성을 새롭게 다듬어야 한다.
3. 세계정부의 수립
오늘날 세계는 일원화 되고 인간은 세계화되어 가며, 그러한 세계의 근본 과제는 인류의 복지와 평화의 유지이다. 그리하여 전래되어온 국가의 구조와 기능은 통치에 있었으나 오늘날 국가의 역할은 경제와 후생인 국민의 복지향상에 있다. 따라서 이제 국가의 기능도 통치가 아니라 관리와 운영으로 되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환경문제는 자연적 환경의 문제이든 인위적 환경의 문제든 간에 세계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라고 생각된다. 이는 환경 문제가 인간의 존재와 그 존부를 같이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리하여 세계정부의 수립 즉, 국가의 통합이 아니라 국가 간의 연계와 협력과 타협이 중요하다.
4. 동양정신의 새로운 재구성
인간의 정신, 특히 이성의 문제에 대한 지금까지의 서양의 입장에서 생각해온 경향이 두들어졌다. 앞서 말했듯이 서양의 의식 및 존재철학의 한계는 이미 들어 났다고 생각한다. 환경문제에 있어서 보다 지향해야할 존재철학적 가치는 무엇보다고 동양의 존재 철학적 가치가 보다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 환경과 인간 그리고 정신과 존재철학은 일원화 된 일체라고 볼수 있다. 이런 점에서 동양정신의 새로운 재 구성이 요구된다고 생각한다.
------- 참고 문헌 --------
김도종, 원광대학교출판사, "문학철학의 기본개념" 1997
김도종, 환경과 철학, 원광대 출판국, 2001
환경과학 교재연구회, 광림사, " 환경과학-지구보존-",2000
유성동, 갑진출판사, "존재사관서설" 2000
환경연구회, 환경논의의 쟁점들, 나라사랑
G. Tyler miller, Jr, Sustaing the Earth, 4th Edition,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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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18
  • 저작시기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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