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의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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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학의 모든것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중국현대문학의 시기 구분

중국 고대문학의 성격

참조 ..중국의중요한 역사적 사건
1) 아편전쟁
2) 태평천국운동
3) 청일전쟁
4) 백일유신
5) 의화단운동
6) 신해혁명
7) 5.4 운동
8) 공산당의 성립
9) 북벌전쟁
10) 1차 국공내전

중국현대소설 이론의 배경

호적의 문학론

진독수의 문학혁명론

2. 신시기 중국 문학의 변모 양상
2-1 1976-1985
2-1-1 상흔문학傷痕文學
2-1-2 되돌아보기문학反思文學
2-1-3 개혁문학改革文學
2-1-4 기실문학紀實文學
2-1-5 몽롱시朦朧詩
2-2 1985-1989
2-2-1 모더니즘적문학現代派文學 :  선봉소설先鋒小說, 신조산문新潮散文, 후몽롱시파後朦朧詩派
2-2-2 뿌리찾기문학尋根文學
2-2-3 신향토소설新鄕土小說
2-2-4 신사실소설新寫實小說
2-2-5 통속문학通俗文學
2-3 1989-
2-3-1 王朔의 범죄소설
2-3-2 賈平凹의 〈폐도廢都〉

중국현대문학의 특징

본문내용

는 다시금 중국 전체에 일종의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러한 상황에 힘입어 1993년에는 賈平凹의 〈폐도廢都〉와 陳忠實의 〈백록원白鹿原〉, 〈천망天罔〉, 〈푸른 눈동자, 검은 눈동자藍眼睛, 黑眼睛〉, 〈비가 오지 않는 성無雨之城〉, 〈떠도는 성浮城〉, 〈드러난 눈裸雪〉, 〈저녁 북, 새벽 종暮鼓辰鍾〉 등의 장편소설이 발표되면서 장편소설 붐이 형성되었다.

2-3-1 王朔의 범죄소설
이 시기에 출현한 재능있는 작가 王朔의 작품은 전통과 세속을 조롱하고, 자아의 생존방식을 부정하는 北京 신세대의 문화심리상태를 강력히 표현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 사회주의 중국 사회에 정착하지 못하고서 '주변인간'으로서 범법을 생활의 수단으로 삼고 있는 도시 젊은이들을 주인공으로 하여 그들의 삶을 거침없이 그려내고 있다. 이 때문에 범죄소설(중국어로는 점잖은 말로 法制小說)로 일컬어진다. 王朔의 성공은, 작품 외적인 측면에서는 1989년 6·4 天安門사건 후의 사회적 가치의 혼돈 및 실망감에 힘입고 있으며, 작품 자체의 측면에서는 그의 빼어난 北京 방언의 구사, 가볍게 내뱉는 시니컬한 유모어, 기존 관념에 대한 도전, 천박한 젊은이들의 유희적 언어 등에 의한 것이다. 그는 〈사회주의적 범죄는 즐겁다一半是火焰,一半是海水〉, 〈물위의 연가浮出海面〉, 〈노는 것 만큼 신나는 것도 없다玩的就是心跳〉 등 많은 소설을 내놓았는데 그 중 상당수 작품이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어졌고, 마치 자본주의 사회의 베스트셀러 작가처럼 작품 착수에 들어가기도 전에 거액의 계약금을 먼저 챙길 정도로 엄청난 고료를 받고 있다.

2-3-2 賈平凹의 〈폐도廢都〉
賈平凹는 1953년생으로 소설과 산문 두 분야에서 모두 뛰어난 성취를 이룬 작가다. 여러 차례의 수상 경력이 있는데, 그중에는 1988년 장편소설 〈조바심浮躁〉으로 미국 스탠다드 석유회사 문화재단에서 수여하는 황금비마상 수상도 있다. 그의 〈폐도廢都〉는 1993년 6월에 출판된 이래 해적판까지 합쳐 1천만 부 이상 팔려나갔다고 한다. 그러나 출판된 지 2개월 만에 포르노소설이라고 해서 중국 당국에 의해 판금 조치되었다. 이 소설의 중심 줄거리는 西安의 4대 유력인사 중 한 명인 莊之蝶이란 인물이 1980년대의 급변하는 중국 사회를 배경으로 4명의 여성을 편력하는 것이고, 이와 관련하여 여러 부분에서 중국의 현상황에서 볼 때 상당히 색정적인 장면과 묘사가 등장한다. 그렇지만 실상 이 소설이 궁극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급변하는 중국 사회의 변화와 이에 따른 중국인의 의식 변화다. 거기다가 구성상의 특이함, 리얼리즘적 기법에서 부터 치밀한 심리묘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법의 사용, 서정시를 연상시키는 유려한 문체, 자유자재의 민간 언어 구사, 섬세한 세부묘사, 중국의 전통 예술과 민속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식견 …… 등이 어우러져 일종의 문화적 분위기를 창조해내고 있다. 아마도 바로 이러한 엇갈림이 이 작품에 대한 논란을 유발하게 되었을 것인 바, 지금까지도 이러한 논란은 종식되지 않고 있다.
중국현대문학의 특징
수천 년 넘게 전통과 관습의 틀 속에서 안주해오다가 갑작스럽게 서구와 충돌하면서 近代라는 새로운 時空間을 맞이하게 된 中國이 보여준 이중적인 모습은, 그런 점에서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낙후된 과거의 유산과 현실의 모순을 하루 빨리 극복하고 서구와 같은 발전을 이룩해야 한다는 과제는 近代의 선각한 지식인들 모두가 당위적으로 받아들인 것이었다. 반면에 오랜 세월동안 쌓여온 전통을 하루아침에 모두 저버릴 수 없다는 것도 그들의 쉽지 않은 현실적 고민이었다. 과거의 유산은 이들에게 긍정적인 의미의 전통과 부정적인 의미의 봉건적 잔재라는 두 가지 얼굴을 하고 있었고, 서구 문화 역시 바람직한 발전의 모델과 야만적인 제국주의 침략의 상징이라는 두 가지 모습으로 다가왔다. 따라서 中國의 近代는, 부정할래야 부정할 수 없는 자신의 뿌리인 전통을 계승하면서 서구의 제국주의적 침략에 맞서 싸워야 하는 과제와, 서구를 합리적인 발전의 모델로 삼아 봉건적이고 낙후된 자신의 과거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동시에 짊어진 이중적인 모습이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近代의 출발점에서부터 비롯된 이러한 성격은 이후 中國의 近現代 전체를 관통하는 특징이 되었다. 그리고 그것은 곧 中國現代文學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 즉 문학과 현실 정치와의 밀접한 관계가 만들어지는 바탕이 되었다.
中國現代文學의 두드러진 특징은 문학이 적극적으로 현실에 대응 극복해 나가는 양상을 지니고 있으며 과거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전통을 계승하는 작업과 서구로부터 도입한 새로운 문화를 수용하는 작업이 끊임없이 충돌하면서도 서로 보완관계를 이루었다는 점이다.
사상 문화운동의 전위적 성격을 띤 초기의 문화혁명운동에서부터 혁명문학논쟁을 거쳐 좌우 이념 대립과 갈등, 항일투쟁의 선도적 역할, 민족해방투쟁에서 선전과 선동작업 및 대중에 대한 교육작용에 이르기까지 중국현대문학은 적극적으로 현실의 문제에 참여하고 이를 수용하여 체계화해 나가고 나아가서는 방향점을 제시하기까지 했다.
각지에서 현대문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반봉건적 반식민지 상태에서 문학이 민족해방이라는 명제를 어떻게 수용, 수행해 나갔는가라는 특수성의 문제와 문학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보편성의 문제를 중국현대문학의 발전과정이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신시기 중국문학은 (1) 1976-1985 (2) 1985-1989 (3) 1989- 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개성화, 다양화, 개방화 등의 특징적 변모를 보여 주고 있다. 신시기 중국 문학의 이러한 변모는, 개혁과 개방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신시기 중국 사회의 전반적 변화와 더불어 새롭게 형성된 오늘날 중국인의 사상 감정을, 그에 걸맞는 언어와 문학적 장치를 통해 표현하고자 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중국 문학의 '현대화'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20세기 중국문학의 이해》 陳思和 著 청년사
《중국근현대문학운동사》 林春城 編譯 한길사
《중국현대문학발전사》黃修己 著 범우사
《文과 novel의 결혼》 이보경 著 문학과 지성사
《중국현대문학전집》郭沫若 外 중앙일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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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20
  • 저작시기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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