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지역 청소년문제 (청소년 비행 예방 및 문제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 외국의 사례와 한국상황에의 적용 -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I. 청소년 비행에 관한 일반적 관점

II. 청소년 비행 예방 및 해결 서비스
1. 개인
1) 개별 요소들
(1) 기질, 지능
(2) 낮은 자아 통제력(poor self-control), 공격적 행동(aggressive behavior)
(3) 이른 사춘기
(4) 낮은 자존감(부정적 자아 개념)
(5) 성공과 실패에 대한 통제감(Locus of Cotrol)
2) 대책
(1) 예방대책
(2) 치료적 개입
2. 가정
1) 개별 요소들
(1) 지지(support):
(2) 통제(control):
2) 대책
(1) 예방 대책
(2) 치료적 개입
3. 학교
1) 개별 요소들
2) 대책
4. 지역사회
1) 개별 요인들
2) 대책

III. 외국의 통합적 프로그램의 소개와 한국에의 적용
1. Mater Teacher in Family Life Program(Slinski, & Sparks, 1995).
2. Division of Youth Services(DYS)(Steward, 1997)
1) 지역사회 연결 협의회(Community Liaison Councils)
2) 지역사회 그룹 및 활동들
3) 전환형 소년원(Juvenile Court Diversion)
4) 사례관리(Case management)
3. 한국사회에 적용

본문내용

려해 치료는 특정 방식으로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비행 청소년과 그 가족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된다. 다음의 활동들이 통합적으로 이루어 진다.
1) 지역사회 연결 협의회(Community Liaison Councils)
시민이 참여하는 각 지역사회 연결 협의회는 각기 특화 프로그램을 갖고 있으면서 타 지역 연결 협의회와 서로 협력한다. 한 협의회에서는 학습지도 또는 기금모금을 담당하고 다른 쪽에서는 지역 봉사 프로젝트를 운영할 수 있다. 지역 사회 주민들에게 시설의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지역 사회 관심사에 대해 관심을 고취시킨다.
2) 지역사회 그룹 및 활동들
많은 DYS에 있는 청소년들은 지역 사회 서비스 기관들(예: 노숙자 쉼터, 노인 회관, 병원 및 아동 정신 시설 등)을 위해 자원봉사를 실시함으로써 지역사회와 보다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DYS 청소년들은 boy scout, Big Brothers/Big Sisters, 적십자사, 약물 남용 금지 캠페인 그룹 등에 가입하여 활동하게 한다.
3) 전환형 소년원(Juvenile Court Diversion)
지역사회 내에 위치하면서 경미한 청소년 범죄인들에 대한 치료 상담, 대안 학교 교육, 철저한 지도감독, 지역사회 집단 상담, 철저한 보호 관찰 또는 보충학습을 실시한다.
4) 사례관리(Case management)
DYS는 사례관리 체계를 운영하면서 치료 진단을 하고 여러 가지 서비스간의 조정 및 협동을 통해 비행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 계획을 수립한다. 사례관리 서비스 조정자는 청소년에게 알맞은 서비스를 연결시켜주기 위해 청소년의 전반적 치료 욕구를 사정한다. 연속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각 청소년들은 DYS에 머무는 동안 동일한 서비스 조정자의 관리를 받는다. 사례관리를 통해 조정되고 연결되는 서비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집중적 사례 모니터링: 대학생 자원봉사자를 이용해 비행 청소년을 추적하면서 모니터링 한다.
가족치료: 청소년이 집으로 돌아가 적응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가족에 개입한다.
직업 프로그램(Jobs program): 직업 기술 및 직업 윤리를 개발하기 위해 Division of Job Development and Training(JDT)와 합동으로 직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사의 직업들에 청소년들을 배치한다. 경찰서, 박물관, 도서관, 학교, 및 DYS 관련 시설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대체 거주(Alternative living): 가정으로 돌아 갈 수 없는 청소년들을 위해 대리보호(Proctor Care)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비행 청소년들과 범죄학이나 사회사업을 전공하는 대학 3-4년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도록 한다. 이 대학생들은 감독관과 역할 모델로 행동한다. 대리 가정(Foster Care) 서비스도 제공된다.
낮 치료(Day treatment): DYS에 막 들어오는 학생 DYS를 떠나 집으로 돌아가는 청소년들을 위해 일년 내내 대체 교육 상담을 실시하고 생활 기술 훈련을 시킨다. 청소년들은 하루에 6시간 이상의 수업을 받고 상담 치료를 비롯한 각종 서비스를 받는다. 치료 서비스에는 개인, 집단, 가족 치료, 직업 mentoring, 자립 생활 훈련 등이 포함된다.
5) 거주 서비스
지역사회에서 원만하게 생활할 수 없는 청소년들은 시설에서 보호한다. 시설 보호는 시설내에서의 자율성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안전 보호(Secure care): 중범의 청소년을 수용하며 교육, 직업 지도 및 상담을 실시한다.
중간 정도 보호(Moderate care): 재물 관련 범죄 청소년을 주로 수용한다. 교육을 담당하는 종일 근무 선생님이 배치되어 진학 훈련 및 생활 기술 훈련 프로그램들을 실시한다.
집단 가정(Group home): 상대적으로 가장 자유로운 주거 시설이다. 24시간 지도 감독이 주어지며 청소년들은 시설 내에서 치료와 교육을 받으며 지역사회로 나가 직업을 갖기도 하고 지역 사회 사업에 참가할 수 있다.
3. 한국사회에 적용
미국의 경우 서비스 제공 기관들이 문제 중심으로 발달했기 때문에 기관과 기관들 사이의 협동 및 조정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1980년대부터 꾸준히 있어 왔다. 우리 사회의 경우 문제 중심의 서비스 기관들이 아직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서비스 기관들간의 협동이 아직 활발히 모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례관리 서비스를 실시하려 해도 청소년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기관들을 찾아내기가 어렵고 찾아 내도 나름대로의 자원 및 기준, 관리 체계가 상이하여 서로 협력하기가 힘든 상황이다.
따라서, 우리 현실에서는 어떤 한 기관이 중심이 되어 여러 가지 통합된 서비스 내용을 마련하고 그의 실천을 위해 개인,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의 협조를 이끌어 내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분명히 인식해야 할 것은 청소년의 비행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양한 체계로부터 유래된 다양한 요소들이므로 그에 대한 예방 및 문제 해결도 통합적인 접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통합적인 해결 접근에서 서비스 실천의 대상은 자연 복합적인 체계들이 될 것이다.
가족은 청소년의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 중의 하나이지만, 청소년 비행의 초기 발생과 청소년 공격성의 초기 통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청소년 비행 예방과 문제 해결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청소년에게 가족이 존재하지 않거나 가족이 해체될 위기에 있을 경우 가족을 대체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 가족을 보존할 수 있는 서비스가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부모를 상대로 한 자녀 양육방식 교육, 의사소통 훈련, 문제 해결 기술 등의 교육이 필요하다. 청소년의 자존감 향상이나 공격성 감소 노력도 가족의 변화 노력과 함께 이루어질 때 그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결론적으로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주는 복합적 요인들을 함께 고려하는 프로그램이라야 청소년 비행 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 비행 청소년은 서로 다른 여러 기관들에서 발견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청소년 서비스 체계들간의 협력 및 조정이 절실히 필요하다.

키워드

빈곤,   청소년,   문제,   비행,   문제해결,   빈곤지역,   빈민가,   외국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03.21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88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