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레크리에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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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념
1. 체료레크리에이션의 정의
2.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목적
3.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대상
4.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철학과 발전과정
5. 활동영역

제2장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서비스 모델
① 클라이언트-지향적 접근(A Client-Oriented Approach)
② 프로그램은 희망결과의 한 영역에만 초점을 둔 프로그램
1)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 범주
(1) 기능적 개입
(2)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의 구성 부분으로서 여가 교육
(3) 레크리에이션 참여 서비스
2) 서비스 범주별 구체적 목적

제3장 치료레크리에이션 사정
1. 치료레크리에이션 서비스에 있어 클라이언트 사정
1) 사정의 기능
2) 사정의 형식(the Major Forms of Assessment)
3) 클라이언트 사정의 원리
4) 사정에 있어 고려사항
5) 치료레크리에이션 사정(평가)방법
6) 사정 과정
7) 사정보고서
8) 사정 실행 과정
2. 활동분석(Activity Analysis)
1) 활동분석의 요소
2) 이점
3) 분석 영역
4) 적절한 활동 선별에 있어서의 고려해야 할 요점들
3. 치료레크리에이션 사정에서의 소시오메트리 기법
4. 중증장애인을 위한 여가기술의 선별 및 사정
1) 초기사정(initiative assessment) 목적
2) 초기사정의 유형

본문내용

참여, 정원 돌보기, 독서
전체적
다른 사람들의 무리 도한 환경속의 대상을 향하여 행위를 하는 동안, 환경속의 특정한 대상을 향하여 하는 행위.
공예 프로그램, 오락, 취미집단
개인 간
한사람이 다른 사람을 행하여 행하는 경쟁적인 특징을 지닌 행위.
정가, 바둑, 단식 테니스, 배드민턴
일방적인
3명 또는 그 이상 사람들 사이의 경쟁적인 특징을 가진 행위, 그 중 한 사람이 경쟁 상대자나 술래가 됨.
따라잡기, 숨바꼭질
다자 간
술래 역할 하는 사람은 없이, 3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경쟁적인 특징을 지닌 행위.
포커, 화투
집단 내
공동의 목적에 도달하려는 의도를 가진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하는 협동적인 특징을 가진 행위.
음악 집단, 연극, 봉사 계획, 스퀘어
집단 간
둘 또는 그 이상의 집단간의 경쟁적인 특징을 지닌 행위
모든 팀 스포츠와 게임(소프트 볼)
3. 치료레크리에이션 사정에서의 소시오메트리 기법
비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인 소시오메트리(Sociometry)기법은 집단 구성원들 간의 호의비호의 관계를 기초로 한 집단분석 방법이다.
- 소시오메트리 기법에는 두 가지
(1) 사회적 선택법(social choice method) : 집단내에서의 친우관계
* 현장학습을 가는 버스에서 누구와 앉고 싶은가?
* 공작활동 시간에 공동작품을 누구와 하고 싶은가?
* 함께 축구를 하고 싶은 친구는?
(2) 친우등급법(peer rating method) : 리더쉽이나 인지도 등
* 우리 탐에서 친구가 가장 많은 사라믄?
* 여기서 대장은 누구인가?
* 우리 팀에서 가장 친절한 사람은 누구인가?
- 소시오메트리 사정에 있어서의 두 가지 원칙
① 소시오메트리는 집단 구성원 상호간의 낯이 익고 통성명을 한 이후에 실시하는 것이 사 정 결과에 대한 효용성을 극대화
② 프로그램 참여자에게 소시오메트리 사정 실시여부를 알리지 않는 것이 사정의 신뢰도나 타당도를 높일 수 있다.
4. 중증장애인을 위한 여가기술의 선별 및 사정
1) 초기사정(initiative assessment) 목적
-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술 및 언어적, 재스츄어 혹은 신체적 등의 도움이 요구되는 기술 결정
2) 초기사정의 유형
(1) 여가기술 숙력도 : 과제 분석적 사정
(Proficiency of Leisure skill : Task Analytic Assessment)
- 과제분석 기법 적용 : 두 가지 이점이 있는데 첫째는 개입이 있어 명확한 기준을 세울 수 있으므로 참가자가 이미 습득한 기술을 반복적으로 배울 필요가 없으며, 둘째는, 단계적 지도가 가능할 수 있으므로 TRS의 주관이 아닌 객관적인 개입이 될 수 있다.
(2) 활동의 지속(Duration of Activity)
- 참여자가 활동에 관여하는 기간 혹은 시간
(3) 적절성 대 부적절성 (Discriminating between
Appropriate versus Inappropriate object manipulation)
- 중증의 발달장애인의 경우 장난감이나 놀이기구를 가지고 반복적인 자기 자극 행동(부딪 치기, 밀기 등)을 보이므로 부적절한 행동이 반드시 해롭거나 파괴적인 경우만을 정의하 는 것은 아니다. 문제점은 놀이기구나 장난감의 종류에 따라 부딪치거나 세게 미는 것이 적절한 조작기술인 경우도 있으므로 발달장애인의 지도시 일반화가 어렵다.
(4) 여가선호도 평가(Leisure Preference Evaluation)
- 지속시간
- 특정 장난감이나 놀이기구에 대한 상대적 흥미정도 사정
(5) 상호작용의 빈도(Frequency of int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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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5.03.21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8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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