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의 글로벌 마케팅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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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Ⅰ - 세계의 SONY
▣ 소니 (SONY) ▣
1. 연 혁
1) 설 립
2) Sony Product History
3) 브랜드의 기원
2. 사업부문
3. 경영 방침과 現 경영 체제
1) 경영 방침 - 『세계화를 향한 최고의 전략』
2) 소니의 現 경영 체제
4. 세계 시장에서의 소니의 위상

▣ 소니의 미국 진출 ▣
1. 미국의 내수시장
1) 내수시장의 특징
2) 일본기업 진출 - 미국의 반덤핑 규제
2. 소니의 미국 진출
1) 소니의 미국 시장 점령
2) 신규사업분야의 진출 -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변신』
3) 소니의 미국에서의 확장 과정

▣ 21C의 소니 ▣
1. 소니의 21세기 비젼
2. e-Sony - 『소니의 e-비지니스』
【 Part Ⅱ 소니 - 한국시장 공략 】
1. 소니의 새로운 개척시장 - 한국 『소니코리아』
2. 소니의 한국시장 공략 사례
1) 한국 전자시장에 내린 소니 경보
2) 삼성과 소니
3. 소니 진출에 따른 우리 기업의 대안책
1) 우리의 현실 - 소니와의 비교
2) 대안 마련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국으로부터 이전하여 전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가장 강한 미국(입지적 경쟁우위)에 위치시키고 있다.
LG의 대미전략은 소니에 비교하면 진취적이지도 못하며 글로벌 전략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보잘 것 없는 것이었다. 우리 기업도 보다 적극적 자세와 보다 확실한 글로벌 조직망을 통해 앞으로 세계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해야 할 것이다.
③ 세계표준을 만들어라
세계 표준은 더 이상 국제공인인정기관이 인정한 제품이 아니다. 즉, 세계 표준은 기업 스스로가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기술력과 유통, 그리고 소비자의 욕구 충족과 같은 경쟁우위를 갖춘 제품이 소비자들의 선택에 의해 세계 표준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얼마나 빨리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적응하느냐, 또는 그 외 시장에 대한 정보를 얼마나 빨리 인지하고 제품에 그 정보를 어떻게 반 영하는가에 따라 그 제품 아니, 그 기업의 흥망이 결정되는 것이다.
④ 새로운 경쟁우위의 창출 - 게임·음반 시장
게임 시장
온라인 게임 시장을 노려라
현재 우리나라 게임업계는 상당히 호황을 누리고 있다. 특히 PC게임분야는 놀라운 발전을 이룩했다. '리니지', '서풍의 광시곡', '바람의 나라', '킹덤 언더 파이어'등 최근 우리의 PC 게임들이 미국, 일본 등 각지에서 판매순위 1위에 오르는 등 호평을 받고 있다. 비록 우리가 게임기 시장에서 일본이나 미국에게 뒤진다고 하지만 PC 게임과 같은 온라인 게임에서는 새로운 기술력으로 시장 진입에 성공한다면 일본 게임업체를 추월할 정도로 많은 성장을 거두었다.
휴대폰 게임족 'M티즌'을 겨냥해라
더 이상 휴대폰은 전화나 걸고 받는 전화기의 개념이 아니다. 현재 우리는 휴대폰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을 하고 IMT-2000(차세대 영상이동통신)이 본격화되면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또 하나의 작은 정보망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휴대폰 게임의 등장으로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 게임을 즐기고 또한 기업들도 색다른 게임의 개발과 제공에 전력하고 있다. 휴대폰 게임은 게임광들에게 때와 장소를 떠나서 언제든지 게임을 즐긴다는 매력 때문에 현재 게임이 나온지 1년만에 이용자가 2백만명에 달하고 있다.
이것을 해외시장에 적용해보자. 현재 일본·대만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 휴대폰 사용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들 시장 또한 휴대폰을 통해 정보를 제공(인터넷)받거나 게임을 즐기는 등 휴대폰의 용도가 다양해지고 있다. 버스나 지하철 또는 시간이 한가하게 남을 때 사람들을 휴대폰을 잡을 것이고 보통은 게임을 할 것이다. 이런 점을 노려 휴대폰 게임을 개발해서 해외에 판매하는 것도 좋은 전략인 것 같다.
음반 시장
'소니프로젝트'(해외 유명팝가수의 음반을 기획제작해 전세계에 판매)로 인해 소니 뮤직이 팝음악에 주력하게 되면서 우리의 음반시장에도 길이 트이게 되었다. 소니와 다르게 '클래식' 음반 사업에 주력하는 것이다.
현재 삼성뮤직은 넬로스사 관계자와 협의 끝에 1996년 8월 음반의 기획 제작 유통 등 3개 부문의 5년간 협력계약을 체결 '삼성클래식스-넬로스"라는 레이블 음반을 공동 제작해 전 세계에 판매 하였다. 이 음반은 뉴클래식이라는 형태를 통해 음악계의 클래식의 위치를 지키면서 대중을 끌어 들였다는 호평을 받으며 성공적인 시도로 평가되고 있다.
이처럼 상대가 우리의 취약점을 공격할 때, 물론 취약점을 보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의 취약점을 알고 남이 하는 것을 따라 할 것만이 아니라 새로운 분야 개척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역으로 상대의 취약점을 공격한다면 또한 효과적인 전략이다.
⑤ 광고를 통해 자국 상품의 선호도를 높임
우리는 미국 내수시장 특징 중 미국의 소비자들의 자국 상품의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알았다. 진출국의 자국 상품의 선호도가 높다는 것은 진출 기업에게는 아주 불리한 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 동안 우리나라는 국산품 애용을 미덕으로 생각하고 정부의 주도하에 국산품 애용을 장려했다. 그러나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강대국의 압력으로 인해 정부는 더 이상 국내 기업을 지켜줄 힘을 잃게 되었다.
따라서 각 기업들은 광고 등을 통해 자국 상품의 선호도를 높이는 수 밖에 없다. IMF가 터졌을 당시 패스트푸드의 로얄티를 이용해서 롯데리아는 '우리는 로얄티를 전혀 내지 않습니다' 라는 문구로 당시 국가 경제를 살려야 한다는 국민들의 심리를 이용했다. 물론 잠시에 그쳤지만 이 선전 효과로 인해 롯데리아의 매출이 오른 것은 사실이다.
물론 광고를 통해 자국 상품의 선호도를 높이고 낮은 질의 상품을 제공한다는 등 그 동안 국산품 애용의 악용한 사례가 없진 않다. 기업은 이러한 안일한 태도를 버리고 제품 개발, 고객 서비스에 신경을 써서 국내 소비자들을 만족시켜야 할 것이다.
우리 내수시장에 위협이 되는 기업은 비단 소니 뿐만이 아닐 것이다. 우리 나라 이미 세계 여러 강대국의 새로운 진입 대상으로 앞으로도 많은 혼란을 겪을 것이다. 우리의 것만을 계속 고수하고 상대의 것을 배척하자는 오래된 정신을 강조하는 것은 더 이상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다만 우리의 경쟁 우위를 발굴하고 필요 없는 것은 과감히 버려서 이제 우리의 기업들은 국내 제일이 아닌 세계 제일의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 참고 문헌 】
장세진 저, 「글로벌 경영 -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박영사,2000)
현용진·이학식·안광호 공저, 「마케팅-시장전략적 접근」 (법문사, 1994)
SMG, 「마케팅 기본 법칙」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8)
조지 입 저,「국제화 시대의 세계 경영 전략」 (김영사, 1994)
조지 S.데이 저,「글로벌 시대의 시장 경쟁 전략」 (21세기 북스, 1995)
소니 홍보센터 저, 「소니 자서전」 (상상북스, 2000)
마쓰오카 다케오 저, 「소니의 선택 소니의 성공」 (연합뉴스, 2000)
【 참고 사이트 】
한국경제신문 : www.hankyoung.co.kr
매일경제신문 : www.mk.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econ.seri.org
mgtclub : www.freechal.com
www.kitatechnec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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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21
  • 저작시기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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