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카프와 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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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카프와 리얼리즘
1. 카프(KAPF)의 성립과 발전
2. 계급문학과 리얼리즘의 성과
3. 카프문학의 의의와 한계

Ⅱ 모더니즘
1. 서론
2. 모더니즘의 새로움
2.1 등장배경
2.2 도시문화와 모더니즘
3. 모더니즘의 한계와 의의
4. 결론

본문내용

’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문학 형식은 분명히 한국 근대 문학의 층을 두텁고 다양하게 하는 데 기여하였다.
둘째로 전통적인 문학관인 공리주의적이고 효용론적인 문학 관념에서 벗어나서 작가의 개성에 따른 주관적인 문학관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즉, 개인의 존재와 가치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현대 사회에 적합한 문학의 방향을 설정하였다는 의의를 가진다.
셋째는 현대문학의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인 기교를 중시하는 도시문학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것으로 의의를 말할 수 있겠다.
이러한 의의에도 불구하고 1930년대의 모더니즘은 기교주의 논쟁, 모더니즘 문학의 퇴폐성에 관한 논쟁, 바람직한 문학 방향에 관한 논쟁에서 보듯이 문명비판의 가능성만 보여준 채 기교만을 강조하고 소외, 퇴폐성, 도피의 징후를 그대로 드러냈다는 한계를 가진다. 서구모더니즘 작가세대들의 경우는 자본주의가 고도로 총체화 된 지배체계 때문에 생활세계의 병리화를 배경으로 모더니즘을 썼지만, 우리의 30년대 모더니즘 작가 세대들은 식민지 권력에 의한 기형적 도시발전 및 일상생활의 피폐화를 배경으로 등장하여 자체토대 구축이 미흡하고 사회의식의 성숙이 결여되었기 때문에 모더니즘 문학의 내용상의 사회성 구현이라는 성과를 이루지 못했던 것이다.
4. 결론
19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은 당대의 특수한 정황, 즉 일본자본주의 전성기 아래에서 사회?문화적 대응형식이었다. 모더니즘문학은 현실의 충실한 반영과 역사 속에 상승하는 집단의 세계관의 표현보다는, 문학적 대상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그 미적 가공기술의 혁신 및 사람의 진보적인 시인?작가들에 의해 추진된 당대의 제도권내에서 새로운 문학으로서 1941년 태평양전쟁이 일어나기 전까지 계속되었다. 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은 예술형식의 역사적 변화에 따른 근대성을 자각하고 문학의 내용보다는 형식적인 새로움에서 근대문학의 성격을 발견하고자 하였고, 문학작품 면에서는 도시적 생존 방식과 새로운 언어감각과 실험의식을 결합한 도시문학을 탄생시켰다. 그러나 동시대 리얼리즘과의 논쟁에서도 드러났듯이 작품 형식의 새로움 외에 그 작품의 내적 깊이와 내용상의 사회성 획득은 부분적인 성과밖에는 거두지 못했다는 점이 지적된다.
이렇듯 19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은 당시 불안한 시대의 소산으로서, 근대성의 실현을 목표로 하여 이를 분명하게 드러내는 새로운 문학양식을 시도하였는데 이러한 새로운 문학의가능성은 곧 한국 현대문학사를 풍성하게 하는 효과를 낳았다. 즉 이러한 입장의 30년대 모더니즘 문학은 그 시대상을 놓고 모더라고 간과해서는 안 됨은 물론, 앞으로 더 적극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 참고문헌 ※
김윤식,『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97.
서준섭, 『한국 모더니즘 문학 연구』, 일지사, 1988.
백낙청,『리얼리즘과 모더니즘』: 서구 근대문학론집』, 창작과 비평사, 1984.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김재용,『카프비평의 이해』, 풀빛,1989.
유진 런, 김병익 역『마르크시즘과 모더니즘』, 문학과 지성사, 1986 pp.43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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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21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9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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