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차)정신세계와 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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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다도의 정의
Ⅱ-2. 다도의 역사
Ⅱ-3. 차의 종류
Ⅱ-4. 다도의 정신세계와 예법
Ⅱ-5. 다회와 다회의 과정
Ⅱ-6. 다도의 예법문화
Ⅱ-7. 한일 다도 비교
Ⅱ-8. 외국의 다도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살고 있는 지역이다. 운남성에는 8개의 민족 자치주가 있으며 15개의 자치현이 있다. 이들 민족 중 한족의 음차 방법이외에 염파차, 수유차, 고차, 소차, 뢰향차, 유차, 용호투차 등 비교적 특이한 음용 방법이 많이 있다. 염파차는 먼저 차 덩어리를 부수어 작은 토기 그릇에 넣은 뒤 토관을 불 위에 얹어 차잎이 '퍽퍽'하는 소리가 날 때까지 구운 다음, 토기관에 천천히 뜨거운 물을 붓고 다시 5분 정도 더 끓인다. 소금 덩어리를 차탕 중에 넣고 끓여서 짠맛이 나면 화로에서 꺼내어 찻잔에 따른 뒤 개인의 기호에 따라 끓인 물을 더 부어서 마시면 된다. 염파차를 마실 때는 보통 옥수수떡을 함께 먹는 습관이 있다.
티벳 지역의 음다 풍습은 밀크티와 수유차(수油茶), 그리고 차 그대로 우려 마시는 방법이 있으며, 이중 수유차(수油茶)는 티벳 지방의 독특한 음다 방법으로 당나라의 문성공주(文成公主)가 티벳 왕에게 시집온 후 차 마시기를 제창하였을 뿐만 아니라 직접 수유차(수油茶)를 만들어 대신들에게 제공하여 점차 손님 접대의 예절로 자리잡게 되었다.
몽고는 유목 민족으로 생활 습관상 하루 3번의 식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하루에 세 번의 차를 마시고 저녁에 집으로 돌아온 뒤 가족들과 함께 한번의 식사를 하는 삼차일반의 습관이 있다. 만약 저녁에 소나 양고기를 먹을 경우에도 식사 후 다시 차를 마시고 잠을 자게 된다. 따라서 이들 지역의 차 소비량은 매우 많은 편이어서 1인당 연간 약 9kg의 차를 소비하고 있다. 몽고족이 하루 세 번의 차와 한끼의 식사로 어떻게 생활할 수 있는지 의아해 하겠지만 이들은 차를 마실 때 볶은 쌀이나 치즈, 밀가루, 튀김 등과 같은 밀크티를 마시기 때문이다.
영국인의 음다는 17세기에 시작되는데 처음에는 궁중의 귀족층에서 시작되어 점차 서민에게 까지 널리 확대되었다. 18세기 중엽, 영국인들의 아침 식사는 매우 풍성한데 비해 점심은 비교적 간단한 편이었고, 저녁 8시가 되어서야 저녁을 먹을 수 있었기 때문에 점심과 저녁 사이의 시간이 비교적 긴 편이었다. 따라서 베드포드공작 부인인 안나가 고안해 낸 방법은 오후 5시에 여러 사람을 초청하여 차와 과자 등을 제공하면 배고픈 것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모두가 찬성하게 되었고, 점차 귀부인들이 경쟁적으로 차회를 개최함에 따라 점차 일종의 예의로서 자리잡게 되었고, 커피 하우스나 레스토랑, 여관, 극장, 티 하우스 등에서도 오후 차를 제공하게 되었다.
아이스 티의 유래는 1904년 세인트루이스에서 개최된 국제박람회에서 리차드라는 영국의 차 업자가 차의 선전을 위해 박람회에 참가하게 되었는데, 마침 7월경이어서 무척 더운 날씨였다. '차는 건강에 좋다' 라는 표시판을 걸고 뜨거운 홍차를 끓여 시음 활동을 하였으나 무더운 여름날씨 때문에 누구도 차에 관심을 보이지 않게 되었다. 이러한 절망적인 상황에서 그는 홍차에 얼음을 넣고 '차가운 홍차'라고 외치면서 사람들에게 권유하게 되자 더운 여름 날씨로 목이 마른 손님들이 대거 모여서 큰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 리챠드는 영국인이었지만 미국에서 아이스 티를 만든 이래 미국 과일의 대표격인 레몬을 차에 넣어 상쾌함을 강화시킨 아이스 레몬티에 의해 미국 레몬 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모로코는 아프리카 사막지대의 기후 영향으로 비가 적으며 소나 양고기가 주식이기 때문에 과일이나 채소의 섭취가 부족되기 쉬워 차를 많이 마시고 있다. 이들이 마시는 차는 녹차 위주로서 중국 절강성에서 생산된 주차(誅茶)나 미(眉茶)차를 주로 마시며 1인당 연간 소비량은 1kg을 넘어서고 있다. 모로코의 음차 역사는 200년이 넘으며 이슬람교를 믿는 관계로 술을 마실 수 없기 때문에 차를 많이 마시고 있다.
Ⅲ. 結論
이처럼 일본사회에 깊게 뿌리내리고 있는 다도문화에 대해서 여러 면으로 살펴보았다. 일본에게 있어서 차라는 것은 단순히 목마름을 축이고 그 맛을 음미하는 것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모여 차를 마시는 순서와 접대 방식, 다도구의 제작양식 등을 일정하고 그 단계들에 있어서 하나하나 의미를 부여하였다. 즉, 차를 마심으로 인해서 생겨나는 다도문화 속에서 물질세계와 정신세계의 깊은 뿌리를 내리도록 하였고, 그들만의 가치관과 깊은 뿌리의 사고관념 등이 다도 문화에 고스란히 베어있는 느낌을 받았다.
이들에게 있어서 다도문화는 차 하나에 그들의 정신세계를 담아내고 다실과 다도구에 그들의 물질세계의 관념을 담아내며, 다회의 과정 속에 일본인들이 생활양식과 가치관 등을 담아낸 커다란 전통문화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의 오랜 역사 속에서 다도의 도입과 쇠퇴의 과정, 발전의 시기들을 거쳐 올 수 있었던 것이고 일본인들의 사상 속에 깊게 뿌리내릴 수 있었던 것이다. 즉, 일본의 다도문화는 그들에게 있어 빠질 수 없는 그들만의 전통문화인 것이며, 그들의 사고관과 생활문화가 고스란히 베어있는 문화로서 오늘날까지 이어져 올 수 있었던 것은 그만큼 다도문화가 그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렇듯 일본의 전통문화 중 하나인 다도문화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이를 그저 우리나라의 다도문화와 같이 가볍게 여겨 그다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되었었으나, 일본의 다도문화는 우리나라의 다도문화와 다르게 좀 더 넓고 큰 의미를 지니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넓은 의미로 보아 일본의 다도문화는 그들에게 있어 일본인들의 정신활동이라 해도 무방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Ⅳ. 참고 문헌 및 사이트
일본문화연구회, 2003, 『일본과 일본문화』, 불이문화사
김미란, 1999, 『일본문화』, 형설출판사
정수원, 2003, 『일본문화 이해와 연구』, 제이앤씨
김명배, 1996, 『다도학론고』, 대광문화사
한일관계사학회, 1998,『한국과 일본, 왜곡과 콤플렉스의 역사』, 자작나무
최관, 1999,『일본문화의 이해』, 학문사
박경희, 1998,『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일본사』, 일빛
문화이론연구소, 2000,『일본인과 일본문화 이해』, 보고사
www.yahoo.co.kr
www.naver.com
www.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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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23
  • 저작시기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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