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세계의 문화유산의 판소리와 춘향전의 유래
Ⅱ. 북한 판소리 문화에 대한 인식태도
Ⅲ. 북한문화의 특징
Ⅳ. 북한문화 음악에 대한 역사와 전망
Ⅴ. 북한 춘향전에 대한 가치 평가
Ⅵ. 맺음말
♣. 참고문헌
Ⅱ. 북한 판소리 문화에 대한 인식태도
Ⅲ. 북한문화의 특징
Ⅳ. 북한문화 음악에 대한 역사와 전망
Ⅴ. 북한 춘향전에 대한 가치 평가
Ⅵ.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말
상기 본문에서 살펴 보았듯이 남한과 북한문학의 차이점은 남한과 북한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차이에서 오는 사회 문화적 배경의 상이함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보인다.
남한은 자유롭고 다향한 문화가 발전했지만, 북한은 수령절대주의 체제에 이용할 수 있는 문화만 용인되어 문화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폭이 협소했던 것이다. 따라서 춘향전을 비롯한 판소리와 우리나라의 고전음악을 접근하는 시각이 북한이라는 체제의 사회적 배경에 따라 좌우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보고서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비단 북한의 문학만이 그 사회체제나 배경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동일한 작가에 의해서 쓰여진 하나의 문학작품이라도 그 작품이 읽혀지고 소리내어지는 사회내의 관습이나 사상에 의해서 다르게 받아들여지고 때로는 작가의 본래의 의도와는 다른 시각으로 변화되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북한만이 아닌 우리 남한 사회 내에서도 분명히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작품으로만 판단하여서는 참으로 훌륭한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월북작가 또는 북쪽에 근거를 둔 작가라고 하여 그 작품세계 까지도 호도 되고 매도되었던 것이 불과 몇 해 전까지만 해도 남한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현상이었다고 본다.
이 보고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오랫동안 북한사회의 우리국악에 대한 무관심으로 인해 북한 문학에 대한 많은 자료가 없었다는 것이 너무 안타까웠으며 단순히 북한사회에서의 판소리 춘향전이 어떤 시각으로 왜곡되어 비쳐지고 있는가에 초점을 두어 조사하였지만 이 보고서를 쓰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은 동일한 문학작품이라고 하더라도 그 사회, 시대, 이데올로기에 따라서 많이 변화하고 변모되어 갈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또 북한과 남한의 판소리인 춘향전의 단편적이면서도 평면적인 비교에 초점을 두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하나의 문학작품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그것을 둘러싼 그 사회적, 시대적, 정치적 배경이 함께 해석되어야 그 문학작품의 본질을 잘 알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박태상, <북한의 문화와 예술>, 깊은샘, 2004
♠. 윤용식 외, <지상강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4
♠. 민족문학사연구소, <북한의 우리문학인식>, 창작과 비평사, 1991
♠. http://www.pansoree.com/ <판소리>
상기 본문에서 살펴 보았듯이 남한과 북한문학의 차이점은 남한과 북한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차이에서 오는 사회 문화적 배경의 상이함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보인다.
남한은 자유롭고 다향한 문화가 발전했지만, 북한은 수령절대주의 체제에 이용할 수 있는 문화만 용인되어 문화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폭이 협소했던 것이다. 따라서 춘향전을 비롯한 판소리와 우리나라의 고전음악을 접근하는 시각이 북한이라는 체제의 사회적 배경에 따라 좌우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 보고서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비단 북한의 문학만이 그 사회체제나 배경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동일한 작가에 의해서 쓰여진 하나의 문학작품이라도 그 작품이 읽혀지고 소리내어지는 사회내의 관습이나 사상에 의해서 다르게 받아들여지고 때로는 작가의 본래의 의도와는 다른 시각으로 변화되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북한만이 아닌 우리 남한 사회 내에서도 분명히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작품으로만 판단하여서는 참으로 훌륭한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월북작가 또는 북쪽에 근거를 둔 작가라고 하여 그 작품세계 까지도 호도 되고 매도되었던 것이 불과 몇 해 전까지만 해도 남한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현상이었다고 본다.
이 보고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오랫동안 북한사회의 우리국악에 대한 무관심으로 인해 북한 문학에 대한 많은 자료가 없었다는 것이 너무 안타까웠으며 단순히 북한사회에서의 판소리 춘향전이 어떤 시각으로 왜곡되어 비쳐지고 있는가에 초점을 두어 조사하였지만 이 보고서를 쓰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은 동일한 문학작품이라고 하더라도 그 사회, 시대, 이데올로기에 따라서 많이 변화하고 변모되어 갈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또 북한과 남한의 판소리인 춘향전의 단편적이면서도 평면적인 비교에 초점을 두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하나의 문학작품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그것을 둘러싼 그 사회적, 시대적, 정치적 배경이 함께 해석되어야 그 문학작품의 본질을 잘 알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박태상, <북한의 문화와 예술>, 깊은샘, 2004
♠. 윤용식 외, <지상강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4
♠. 민족문학사연구소, <북한의 우리문학인식>, 창작과 비평사, 1991
♠. http://www.pansoree.com/ <판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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