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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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유주의 페미니즘(Liberal Feminism)

2.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Marxist Feminism)

3. 급진주의 페미니즘(Radical Feminism)

4. 사회주의 페미니즘(Socialist Feminism)

5.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Psychoanalytic Feminism)

6. 포스트모던 페미니즘(Postmodern Feminism)

본문내용

가들의 사고를 비판한다.
씨수는 소설가, 문학비평가로 데리다의 차이 개념을 글쓰기에 끌어들인다. 여성적 글쓰기와 남성적 글쓰기를 대비시키면서 차이의 근원을 성 쾌락의 신체구조에서 찾고 있다.
크리스테바 :포스트모던 이론의 해체 전략이 급기야 '여성'이라는 범주 자체를 위협하게 된다. 그녀는 '여성'이라는 범주가 남성과 대비되는 이원화된 구조를 상정하고 있다고 신랄하게 비판하면서 해체를 시도한다.
(비판)
1)이론 자체가 지나치게 추상적이어서 일부 이론가들만이 공유할 수 있을 뿐 이론의 대중화가 어렵다.
2) 실천적 함의 미약
이원성에 기초한 여성성, 여성범주의 해체 전략이 종국에 가서는 여성집단을 부정하게 될 때 여성문제 해결의 힘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겠는가이다
3) 차이의 정치학이 지닌 함정
: 포스트모더니즘이 제기한 차이 인식의 필요성은 페미니즘에 긍정적 영향 뿐만 아니라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차이의 정치는 특수한 지배형태에 대한 저항의 자원을 복수화시키고 세계에 대한 왜곡된 이해를 바꾸는 데 도움을 주지만 그것은 페미니즘을 분열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4) 정치경제적 대안부재
포스트모더니즘은 정치경제적 대안을 소홀히 한다. 문화심리적 측면을 강조하면서 '담론적 실천'이라는 대안을 내세우는데 이러한 주장은 '문화주의로의 환원'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권력관계를 지나치게 분산적으로 보고 있으며 경제적 관계들을 강조하지 않음으로써 권력관계 들의 사회적 맥락을 무시하고 있다.
(긍정적 평가)
여성운동의 역사적 경험은 성차별적 현실 변화가 여성들의 주체적이고 조직적인 단결에 의해 실현되어 왔음을 말해 준다. 그럼에도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이 관심을 끄는 이유 중의 하나는 차이에 대한 강조가 여성집단 내부의 다양한 삶과 현실적 조건에 관심을 갖도록 하기 때문이다.
1) 이분법의 극복과 페미니즘의 정당화
모더니즘적 사고 속에서 우선시 되어 왔던 이분법적 사고를 해체시켰다는 점이다. 포스트모더니즘적 인식은 이성/감성, 중심/주변, 정상/비정상, 문화/자연, 공/사, 제 1세계/제 3세계의 이분법적 사고의 경계선을 없앤다.
이분법적 사고는 그동안 시시각각으로 변화하고 있는 구체적 현실세계를 추상적 논리로 형해화시키고 경계선을 가로지르는 현실의 상호작용과 역동성을 간과했으며 각각의 개념이 변화될 가능성을 무시했다. 이것은 전자에는 우월성을 후자에는 열등성을 부여함으로써 둘 사이를 위계화시키고 후자에 대한 전자의 지배를 정다화시켰으며 후자를 열등하게 취급하거나 보조적인 것으로 취급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의 인식은 이러한 이분법을 전면 해체하여 이를 테면 감성도 이성만큼 중요하고 주변적인 것도 중심적인 것 이상으로 가치가 있다는 점을 새로이 인식하게 만들었다. 이처럼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분법적 사고를 극복하게 함으로써 이제껏 간과되었던 것들을 근본적으로 재고하는 계기를 주었다. 이러한 사고의 전환은 페미니즘 외부에는 페미니즘의 중요성을 인식시켰으며 페미니즘 내부에는 여성들에게 자부심과 긍지를 가져다 주어 여성주의 가치와 여성들의 경험을 중시하도록 했다.
2) 다차원적 사고와 '여성들간의 차이'에 주목
포스트모더니즘은 또한 다차원적 관점을 가질 수 있게 했다. 그동안 모더니즘적 인식 하에서는 복합적인 현실의 다양한 측면을 누락시키고 어느 한 요소의 강조 속에서 다른 요소들을 폄하시켜 왔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은 반드시 발전론적이거나 진보론적인 사고를 '최고의 선'으로 보지 않으며 다양한 요인이 다차원적으로 결합되어 특정 현실이나 사물을 형성한다고 본다.
무페의 '접합', '주체의 복수성, '이슈의 등가성', '적대적 복수' 등의 개념들은 바로 이러한 다차원적 사고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 사회적 관계의 복합성 안에서 성차가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되므로 종속에 대한 투쟁도 그러한 방식에서의 특정하고 다양한 형태로 가시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러한 측면은 그동안 남녀 집단간의 차별현상에 초점을 맞추어 왔던 페미니즘을 변화시켜 여성들 내부의 다양한 차이를 인식하도록 했다. : 여성들 간에 인종, 민족, 학력, 지역 등 복수적인 차이가 존재한다고 주장하며 분열적 이슈와 주제를 전제하는 전면적인 차이의 정치를 주장하고 있다.
3) 문화, 정신분석학적 접근 부각
포스트모더니즘은 경제 패러다임에서 문화 패러다임으로의 관심을 확대시켰다. 산업화 시대에 대부분의 관심사는 경제 패러다임 내의 사항들로 집중되었지만 탈산업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지금, 문화적인 것의 비중이 점차 증대하고 있다.
이리가라이 : 정신분석학과 언어분석이 페미니즘 전략의 하나가 될 수 있음을 밝힘
4) 주체구성에 대한 인식
포스트모더니즘은 주체에 대한 구성적 인식을 가능하게 하며 결정론적이고 본질주의적 사고를 피하게 해 준다.
여성성, 남성성이 고정화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구성되어가는 과정 중에 있다는 것이다.
* 현재 한국의 페미니즘은 다양한 발전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1. 한국의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의 경향은 자국의 여성 역사의 현실 위에 기초하는 페미니즘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이를 위한 문제 제기와 작업을 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원은 1995년에 아시아 여성학센터를 설립하고 아시아 각국의 실정과 요구에 맞는 여성학의 주요 지식을 형성하고 교육하기 위한 것을 목표로 아시아교과과정 개발프로젝트를 1997년 시작하였다. 그 성과로 2003년도 총 8개국의 아시아 여성학 개론서를 발간할 예정에 있다.
2.페미니즘 윤리학에 대한 논의와 다른 한편으로는 불교나 노자와 같은 아시아 사상의 대승적 자기 개념을 페미니즘과 접목시키고자 하는 논의도 있다.
3, 한국의 역사, 문화 속에서 한국 페미니즘의 전통을 찾아보거나 한국의 역사, 문화적 토양에 기반해 에코페미니즘(생명여성중의)의 한국판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연구들도 있다.
4, 지역을 기반으로 쌓여진 여성운동의 역량이 이제는 국제 교류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성환경연대가 주관하는 동북아환경회의와 한중일 생활협동조합간의 연례 워크샵 등은 그러한 예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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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26
  • 저작시기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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