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교육과 종교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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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종교교육의 정의
2. 종교교육의 목적
3. 종교교육의 역사
4. 종교교육의 배경
5. 종교교육의 유형
6. 종교교육 현황
7. 종교교육 의의
8. 종교 교육의 장 · 단점
9. 강의석군의 종교자유 투쟁

Ⅲ. 결론

본문내용

명시 하도록 함.
24일 :강군과 기독교 교육 문제 대체협의회 합의.
강의석군 입원 .
류상태교사 교사직 사직.
학교 입장
강의석군 입장
학생회 임원이 기독교여야 한다는 규 정을 없앰.
예비 참가문제도 본인의 신념에 의해 참석할 수 없다고 할 경우 상담을 통 해 가능토록 함.
건학 이념, 평준화 이념에 대해 유보 적 입장.
강의석군 기말고사 성적 0점처리.
24일 :예비 거부 학생에 대한 대체활 동을 강구하여 재단, 교단과 기독교 학교 연합회와 협의를 거쳐 빠른 시일 안에 실시하기로 한다.
대체활동계획을 수립되어 유관 기관과 협의결정하기 전까지는 담당교사와 교 목실 상담을 거쳐 학부모의 동의를 얻 어 개별적으로 행동한다.
수시원서를 냈지만 기말고사 0점 처리로 인해 합격 여부는 알 수 없다.
예배 선택권을 보장 받을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나를 도 와주고 위로해주어서 힘이 난다.
날 짜
10월1일 ~10월 30일
18일 다시 강의석군 단식 투쟁 시작.
강의석군 서울대학교 법학대학 2차 수시 1차 합격.
학교 입장
강의석군 입장
예배선택권이 보장되었다.
절차에 따르면 개인적으로 행동해도 된다.
예배 선택권의 보장 절차가 복잡하고 선 생님들이 예배를 듣지 않으면 개별적으로 성경 공부를 해야 한다.
학교에 대한 믿음이 깨졌다.
Ⅲ. 결론
인간이 살아가는 삶의 현장에서 문득 문득 당하게 되는 재난과 고난을 극복할 수 있는 슬기와 용기를 주고 언제나 희망을 잃지 않고 삶의 의미를 발견하여 통일된 삶을 살며, 외부로부터의 유혹과 내부로부터의 욕망에 휘말려 헤매지 않고 의연히 살아가는 인간으로 이끌어 가는 것이 교육의 진정한 목표일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전인적 인격교육을 그 어떤 분야보다 힘 있게 전수하는 고전적인 실례가 종교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런 의미에서 보다 원숙한 인간은 종교인이며, 종교교육의 제 일의 의미는 바로 전인적 인격교육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지식의 전문 분화 현상으로 치닫는 현대 사회에서의 파행적 교육을 생각해 볼 때 점점 더 전인적 인격교육이 절실히 요청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종교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지금 우리 사회는 '강의석'군 사건을 통해서 종교교육을 강요하는 학교를 통해 진정한 종교교육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미션스쿨의 종교자유에 관한 문제가 학교만이 문제라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종교계통 학교는 설립취지 자체가 '종교 교육 실시를 통한 사회발전에 이바지하고 동시에 종교에도 이롭게 한다'라는 것이기 때문에 종교교육을 실시하는 종교계통 학교를 비난할 수 만도 없다.
가장 비난 받아야 할 것은 이러한 사태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상급 기관으로서 너무나도 안이한 자세를 취하고 있는 교육부의 문제이다.
실제로 프랑스나 호주 등 세계 선진국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종교계열학교가 있고, 그 학교들 대부분에서 우리나라보다 훨씬 더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하여 종교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그 나라들에서 문제가 생기지 않는 것은 학생들 스스로가 그 학교들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몇몇 학교의 경우 해당 종교 신자만을 대상으로 입학생을 뽑고, 그렇지 않은 경우라 하더라도 대부분이 그 종교를 믿는 학생들이 특정 종교계 학교의 학생이 된다. 따라서 교내 종교 교육에 대하여 문제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일부 종교를 믿지 않는 학생들이라 할지라도 자신들이 우수한 전통과 교육의 질을 누리기 위해 그 학교를 선택했으므로 그 학교 교육의 일부인 종교 교육도 열심히 받는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학생에게 선택권을 주지 않은 채 국가에서 소위 '뺑뺑이'라는 방식으로 학생들의 종교와는 상관없이 학교를 배치하고서 그로 인하여 발생되는 문제는 학교와 학생이 알아서 하라는 식의 행정으로 인하여 이번과 같은 사건이 발생하였고 또 앞으로도 발생할 여지가 있다.
학교가 종교 교육을 거부하는 학생들에게 자유를 주어야 한다는 것은 차선책이고 우선은 행정이 바뀌어서 이러한 문제로 인하여 교육에만 전념하여야 할 학교와 학생에게 문제가 일어나서는 안된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종교계 학교의 경우 외국과 같이 특정 종교를 믿는 학생들만이 종교계 학교에 입학하게 한다거나 아니면 종교계 학교는 학생의 신청을 받아 선지원 후 성적과는 무관하게 무작위로 학생을 선발하고 그 후에 이 추첨에서 탈락한 학생들을 포함하여 종교계 학교를 배청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
Ⅴ. 참고 자료
⊙종교교육이론 : J. 실리, 강돈구 역, 서광사, 1992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실제 : 정웅섭, 대한기독교서회, 1991
⊙기독교교육사상 : 강희천,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1
⊙종교교육과 신학 : N. H. 톰슨, 손승희 역, 한국신학연구소, 1990
⊙종교교육발달 : 가브리엘 모란, 사미자 역,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88
⊙한국교육사상사연구 : 한기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69
⊙종교교육의 발전 현황 ; 동국대학교출판부,
⊙A History of Religious Education : Documents and Interpretations from the Judaeo-Christian Tradition : R. Ulich, 1968
⊙A Reader's Guide to the Great Religions : C. J. Adams (ed.), 1965
The Contribution of the Arabs to Education : A. Totah, 1926
⊙http://blog.naver.com/jeomchang.do?Redirect=Log&logNo=120001659609
⊙http://bulja.co.kr/sore/index08.htm
⊙http://blog.naver.com/vincentcho.do?Redirect=Log&logNo=100004516038
⊙http://www.cbck.or.kr/pds/period/kh/k2003/ky0303/034.htm
⊙http://blog.naver.com/peter_alf.do?Redirect=Log&logNo=20005625910
⊙종교교육의 발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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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7페이지
  • 등록일2005.03.27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0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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