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경기체가·시조·가사의 형성
1. 고려 후기 시가의 새로운 양상
2. 경기체가
3. 시 조
4 가 사
1. 고려 후기 시가의 새로운 양상
2. 경기체가
3. 시 조
4 가 사
본문내용
한 토막을 이루는 글자 수는 대체로 석 자 혹은 넉자여서 후대의 가사와 형식이 다를 바 없음.
- 총 여섯 대목으로 나눌 수 있음. 특히 넷째 대목에서 극락이라야 별것이 아니고 절간의 모습으로 형상화하여 어 렵고 복잡한 이치를 생각할 수 없는 일반 신도에게는 설득력 가짐.
일반 신도들을 끌어들이고자 구송가사를 지었음.
- 혜근이 지었다는 노래로서 구전되다가 후대에 국문으로 정착된 것으로 <서왕가>가 둘, <심우가>, <낙도가> → 과연 혜근이 지었는가? ,원형을 보존하고 있는가? 가 문제이지만 담고 있는 내용이나 수법이 <승원가>와 상통
<역대전리가>
- 신득청이 1371년 지음, 이른 시기의 가사 처럼 보임
- 중요한 말은 한문으로 적은 다음 우리말로 어미와 토를 단 것
- 중국 역대의 사적을 다룸
- 총 여섯 대목으로 나눌 수 있음. 특히 넷째 대목에서 극락이라야 별것이 아니고 절간의 모습으로 형상화하여 어 렵고 복잡한 이치를 생각할 수 없는 일반 신도에게는 설득력 가짐.
일반 신도들을 끌어들이고자 구송가사를 지었음.
- 혜근이 지었다는 노래로서 구전되다가 후대에 국문으로 정착된 것으로 <서왕가>가 둘, <심우가>, <낙도가> → 과연 혜근이 지었는가? ,원형을 보존하고 있는가? 가 문제이지만 담고 있는 내용이나 수법이 <승원가>와 상통
<역대전리가>
- 신득청이 1371년 지음, 이른 시기의 가사 처럼 보임
- 중요한 말은 한문으로 적은 다음 우리말로 어미와 토를 단 것
- 중국 역대의 사적을 다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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